"BTS 퍼블리시티권 침해"…빅히트 뮤직, '더캠프'에 내용증명 발송
입력: 2024.01.09 12:20 / 수정: 2024.01.09 12:20

더캠프, BTS 초상과 이름 무단 사용

그룹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 뮤직이 국군위문편지앱 더캠프에 경고차원 내용증명을 보낸 사실이 알려졌다. 사진은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팬앤스타 최다 득표상 가수 부문을 수상한뒤 소감을 말하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모습. /더팩트DB
그룹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 뮤직이 국군위문편지앱 '더캠프'에 경고차원 내용증명을 보낸 사실이 알려졌다. 사진은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팬앤스타 최다 득표상' 가수 부문을 수상한뒤 소감을 말하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모습. /더팩트DB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 소속사 빅히트 뮤직이 국군위문편지앱 '더캠프'에 경고 차원 내용증명을 보냈다.

빅히트 뮤직 관계자는 9일 <더팩트>에 "당사는 지난달 '더캠프' 운영사 측에 방탄소년단과 소속사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방탄소년단의 초상과 성명 등을 사용해 퍼블리시티권을 침해한 사실에 대해 내용증명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와 아티스트가 막대한 자본과 노력을 들인 퍼블리시티권을 침해하고 상업적으로 이용한 행위 등에 대해서는 소속사 차원에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엄중한 조치를 취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더캠프'는 모바일 앱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가족 지인 등 입대한 훈련병에게 위문편지를 보낼 수 있는 서비스로 국군 소통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더캠프'는 방탄소년단의 초상과 이름이 들어간 IP(지적재산)를 활용해 멤버 개별 커뮤니티를 운영했다. '공식'이라는 단어를 붙였으며 커머스 채널인 더캠프몰에서 '밀리랑 인형'에 방탄소년단의 이름을 활용해 판매하기도 했다.

퍼블리시티권은 초상 성명 목소리 등 개인이 갖는 속성을 상품 등 선전에 이용하는 것을 허락하는 권리를 말하며 초상 사용권으로도 불린다. 이에 빅히트 뮤직은 '더캠프'에 퍼블리시티권 침해를 주장하며 입장을 보냈다.

이와 관련해 '더캠프'는 방탄소년단 관련 게시물을 삭제했으며 현재 별다른 공식 입장은 없는 상태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맏형 진을 시작으로 제이홉 슈가 순서로 입대했다. RM과 뷔는 지난해 12월 11일 논산훈련소에 입소했으며 지민과 정국 역시 다음 날인 12일 동반 입소했다.

culture@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