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쪽 상담소' 옥주현, 공황장애+악플에 "'죽어버릴까' 생각해"
입력: 2023.12.27 07:58 / 수정: 2023.12.27 07:58

"걸그룹 시절부터 대중의 잣대 높아"
오은영 "불안 자체 두려워하지 마"


뮤지컬 배우 옥주현이 26일 방송된 채널A 예능프로그램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 출연해 공황장애와 악플로 힘들었던 시절을 고백했다. /채널A 방송화면 캡처
뮤지컬 배우 옥주현이 26일 방송된 채널A 예능프로그램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 출연해 공황장애와 악플로 힘들었던 시절을 고백했다. /채널A 방송화면 캡처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그룹 핑클 출신 뮤지컬 배우 옥주현이 과거 힘들었던 시간을 고백했다.

26일 방송된 채널A 예능프로그램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이하 '금쪽 상담소')에는 뮤지컬에서 활동하고 있는 옥주현 리사 이지혜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날 옥주현은 과거 공황장애와 악플로 극단적 선택까지 생각했다고 털어놓아 보는 이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옥주현은 "뮤지컬 배우들은 책임져야 할 게 많다"며 "올림픽에 나가는 마음이 이런 걸까. 많이 쪼그라든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공연의 퀄리티는 곧 우리의 미래라는 생각이 든다. 나도 공황장애가 있다"고 고백했으며 "'위키드'라는 작품을 하는데 위산 역류로 성대가 부었다. 소리도 안 들리고 숨이 안 쉬어졌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그러면서 "'어떤 사람에게 공황이 생기는 걸까?'라는 생각을 할 정도로 절대 안 생길 줄 알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가 민폐를 끼쳤어', '최악이다'라는 자괴감에 빠졌다. 신경과 추천을 받아서 갔는데 '정신과에 가셨다면 공황장애 판단을 받았을 거예요'라고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걸그룹 시절부터 많은 악플에 시달렸다고 고백했다.

옥주현은 "걸그룹부터 시작해서 (대중의) 잣대가 다르다. 지금 생각하면 당연하다"고 말했다. 또 "후기를 봤을 때 너무 괴로웠다. '내일부터 무대를 가면 안 되나' 작아지면서 너무 괴로웠고 개인적으로 사업 실패와 빚이 뮤지컬을 하는 시간 안에서 분리가 안 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너무 괴로우니까 '그냥 죽어버릴까' 그런 시간을 겪었다"며 "죽지도 못할 거면 돈을 갚아야 했고 이 시간을 괴롭지 않게 하려면 결국 잘해야 했다. 거기서부터 생각이 전환됐다"고 말했다.

이를 듣던 오은영 박사는 "긴장은 불안의 일종이다"라고 진단했다. 오 박사는 "사랑해 주는 팬, 대중의 응원과 격려로 힘을 얻어서 그분들에게 최고의 공연과 내용을 전달해야 되는 책임 있는 사람들이다. 그런 상황에서 긴장하는 게 맞다"며 "불안은 나쁜 게 아니다. 불안이 적절히 있어야 미래를 대비하고 나를 보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불안이 높을 때 그걸 낮추는 게 중요하다. 불안 자체를 너무 두려워하지 말라"고 위로했다.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는 다양한 고민을 함께 풀어가 보는 오은영의 전국민 멘탈 케어 프로그램으로 매주 화요일 저녁 8시 10분에 방송된다.

culture@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