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논란' 마마무 화사, 경찰 소환 조사받아
입력: 2023.09.10 17:59 / 수정: 2023.09.10 17:59

학인연, 6월 '공연음란죄'로 고발

그룹 마마무 멤버 화사(본명 안혜진)가 대학 축제 중 선보인 선정적 퍼포먼스로 고발당해 경찰 조사를 받았다. /박헌우 기자
그룹 마마무 멤버 화사(본명 안혜진)가 대학 축제 중 선보인 선정적 퍼포먼스로 고발당해 경찰 조사를 받았다. /박헌우 기자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대학 축제 무대에서 선보인 퍼포먼스로 고발당한 그룹 마마무 멤버 화사(본명 안혜진)가 경찰 조사를 받았다.

10일 서울 성동경찰서에 따르면 지난달 말 안 씨를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해 퍼포먼스의 의도와 배경 등을 물었다. 경찰은 조만간 퍼포먼스의 음란성 여부를 판단해 송치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안 씨는 지난 5월 tvN 예능프로그램 '댄스가수 유랑단' 촬영차 방문한 성균관대 축제 무대에서 혀로 손가락을 핥은 뒤 특정 신체 부위에 갖다 대는 동작을 했다. 이 장면이 담긴 영상이 SNS에 퍼지면서 선정성 논란이 일었다.

시민단체 학생학부모인권보호연대(학인연)는 6월 22일 "화사의 행위가 변태적 성관계를 연상시켜 목격한 대중에게 수치심과 혐오감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하다"며 안 씨를 공연음란죄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경찰은 고발인과 안 씨를 차례로 불러 조사하고 기획사 등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문제의 퍼포먼스가 형사처벌 대상인지 법리를 검토 중이다.

공연음란죄는 불특정 다수가 볼 수 있는 장소에서 음란한 행위를 할 경우 적용된다. 1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 원 이하 벌금, 구류 또는 과료로 처벌받는다. 단, 음란성에 대한 법적 판단은 시대 변화와 행위의 의도, 맥락에 따라 유동적이다.

culture@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