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 디오, MBC 대기실서 전자담배 흡연…과태료 처분
입력: 2023.09.06 13:50 / 수정: 2023.09.06 13:50

무 니코틴 전자담배, 구체적 인증 필요

그룹 엑소 디오(본명 도경수)가 MBC 대기실에서 전자담배를 흡연해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사진은 7월 25일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더 문 언론배급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디오의 모습. /서예원 인턴기자
그룹 엑소 디오(본명 도경수)가 MBC 대기실에서 전자담배를 흡연해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사진은 7월 25일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더 문' 언론배급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디오의 모습. /서예원 인턴기자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그룹 엑소 디오(본명 도경수)가 대기실에서 전자담배를 흡연해 과태료 처분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건물은 MBC 본사로 금연구역으로 설정된 곳이다.

지난 8월 엑소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자체 콘텐츠 영상 속에서 디오가 실내 흡연을 하는 듯한 모습이 포착됐다. 영상 속 디오는 대기실에서 스태프들과 옷매무새를 가다듬으며 코로 연기를 내뿜고 있었고 이를 본 네티즌들은 실내 흡연 의혹을 제기했다.

결국 한 네티즌이 마포보건소에 민원을 넣었고 지난 5일 보건소로부터 받은 답변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유했다.

해당 글에 따르면 보건소 관계자는 "방송사 건물 내에서 흡연은 금연구역 위반 행위로 당사자 및 소속사가 니코틴이 없는 전자담배를 사용하였음을 소명하였으나, 해당 제품의 성분 설명 및 안내서에 무 니코틴임을 입증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과태료를 부과했다"며 "당사자는 공인으로서 앞으로 성실히 법을 준수하겠다는 다짐까지 했다"고 밝혔다.

국민건강증진법 9조4항 제16조에 따르면 연면적 1000㎡ 이상의 사무용 건축물, 공장 및 복합용도의 건축물은 시설 전체가 금연 구역으로 지정돼 있다. 여기에 해당하는 제품은 담뱃잎을 원료로 한 니코틴이 포함된 담배나 전자담배다. 무 니코틴 전자담배는 '담배 유사 제품'으로 분류돼 실내에서 피워도 과태료 처분 대상이 아니나 구체적으로 이를 입증해야 한다.

보건소의 공식 답변이 나오자 네티즌들은 디오의 실내 흡연 행위를 더욱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금연구역에서 흡연은 명백히 불법이고 전자담배라고 하더라도 대기실을 함께 사용한 멤버들과 스태프들에게 민폐를 끼쳤다는 이유에서다.

culture@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