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첸백시에 정산자료 사본 제공…엑소 지키기 위한 결정
입력: 2023.06.05 08:42 / 수정: 2023.06.05 08:42

"엑소 다른 멤버들의 동의와 양해 구해…최선을 다해 협의할 것"

SM엔터테인먼트가 그룹 엑소의 첸과 시우민, 백현(왼쪽부터 차레대로)에게 정산 자료 사본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SM엔터테인먼트가 그룹 엑소의 첸과 시우민, 백현(왼쪽부터 차레대로)에게 정산 자료 사본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ㅣ김샛별 기자] SM엔터테인먼트가 전속계약 해지를 요구한 그룹 엑소 멤버 첸, 백현, 시우민(이하 첸백시)에게 그들이 요구한 정산 자료 사본을 공개하겠다며 '엑소 지키기'에 나섰다.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는 5일 공식입장을 통해 "심사숙고한 끝에 아티스트 3인 및 그 대리인이 정산자료 사본을 정산 내역을 점검하는 이외에 다른 부당한 목적으로 활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인받는다는 전제로 정산자료 사본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EXO의 다른 멤버들에게도 동의와 양해를 구했다. SM은 "이러한 조치를 통해 당사가 EXO 멤버들 및 EXO를 소중히 여겨주시는 팬 분들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이 전달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바랐다.

SM은 그동안 정산자료 사본 공개를 심사숙고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도 설명했다. 먼저 '정산자료는 제3자 노출 불가한 비밀정보'라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그룹의 경우 다른 멤버의 정보도 함께 담겨 있어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소속사는 "정산자료에는 각 아티스트의 구체적인 활동내역, 정산요율 및 방식, 계약금 등의 다양한 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이는 경쟁업체 등 제3자에 노출돼서는 안 되는 당사 및 아티스트들의 비밀 정보"라고 강조했다.

때문에 SM은 제3자가 아닌 당사자에게만은 정산내역을 열람할 수 있는 기회를 꾸준히 제공했다. 관계자는 "실제로 당사의 정산내역에 의문 또는 의견을 제시하거나 추가적인 설명을 요구하는 아티스트들도 있었고, 그때마다 당사의 설명도 충분히 이루어져 왔다"고 기존 입장을 재차 설명했다.

그러면서 첸백시 측 주장에 의구심을 드러냈다. '제3자 개입 없는지 등 비밀 유지 확인 요청에는 침묵, 사본 요구만 되풀이' '당사가 아닌 언론에 제3자의 개입이 없다는 부분 공식화' 등 두 가지 지점이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SM은 "아티스트 3인 대리인이 언제든지 당사에 방문해 정산자료를 검토하고 의견을 제시할 기회가 있는데도, 굳이 이를 복사해 달라고 요청하고 전속계약의 해지까지 운운하는 것에 다른 부당한 목적이 있는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제3자와의 계약에 대해 반복해 확인을 구했으나, 첸백시 측 대리인은 오로지 침묵으로 일관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사 내부적으로는 과연 아티스트 3인의 대리인을 신뢰할 수 있는지, 수많은 제보 및 정황에도 불구하고 제3자의 개입이 없는 것인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고 털어놨다.

그럼에도 SM은 정산 자료 사본 제공을 결정했다. 엑소를 유지하기 위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이에 SM은 "제3의 세력이나 아티스트 3인에 대하여 잘못된 조언을 하고 있는 자들에 대하여 법적·윤리적 책임을 묻는 것과 별개로, 당사가 소중히 생각하는 아티스트 3인과는 계속하여 최선을 다해 협의하도록 하겠다. 팬들이 기대하는 EXO 활동에도 지장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sstar1204@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