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하이픈 제이, '한국사 폄하' 발언 사과 "부족한 지식 죄송"
입력: 2023.01.11 09:58 / 수정: 2023.01.11 09:58

라이브 방송 중 "한국사는 단편 소설 같다"고 발언해 논란

엔하이픈 제이가 라이브 방송 중 한국사는 단편 소설같다고 발언해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그는 항상 조심하고 더 공부해 부끄럽지 않은 아티스트가 되겠다고 사과했다. /윤웅 기자
엔하이픈 제이가 라이브 방송 중 "한국사는 단편 소설같다"고 발언해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그는 "항상 조심하고 더 공부해 부끄럽지 않은 아티스트가 되겠다"고 사과했다. /윤웅 기자

[더팩트|박지윤 기자] 그룹 ENHYPEN(엔하이픈) 제이가 라이브 방송 중 한국사를 폄하했다는 논란이 불거지자 결국 사과했다.

제이는 11일 글로벌 팬 커뮤니티 위버스를 통해 "라이브 방송을 한 후 팬들의 반응을 보고 놀랐다"며 "이유가 어찌 됐건 엔진(팬덤명) 여러분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해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시작하는 입장문을 게재했다.

앞서 제이는 지난 10일 멤버 성훈과 함께 위버스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이날 성훈이 "옛날에 역사가 재미없었는데 요즘에는 한국사가 재밌다"고 말하자 제이는 "난 세계사. 솔직히 한국사는 학교 공부로 어느 정도 배워서"라고 덧붙였다.

문제는 그 이후였다. 제이는 "내가 역사 공부를 좋아하다 보니까 한국사는 정보량이 많지 않다. 몇 주 공부하고 훑어보면 너무 빨리 끝나버린다. 단편 소설 같은 느낌"이라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내가 별의별 나라들을 다 봤는데 다른 나라들은 정말 끝도 없다. 그런데 한국은 발해 전에 한 번 훅 지나갔다가 삼국시대 이후 조금 있다"며 "공부하면서 '생각보다 왜 빨리 끝났지?'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

이를 실시간으로 접한 일부 팬들은 제이의 발언을 지적했고, 이는 '한국사 폄하' 논란으로 확대됐다.

결국 제이는 "한국사라는 중요한 주제에 대해 개인적인 인상만으로 부주의하게 말했다. 부족한 지식을 가지고 함부로 이야기할 내용이 아니었다"며 "아직도 배울 게 많다는 것을 다시 한번 크게 깨닫는 계기가 됐다"고 사과했다.

끝으로 그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볍게 보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지만 충분히 그렇게 느끼실 수 있는 말들이었다고 생각하고 제 잘못이다. 죄송하다"며 "앞으로 항상 조심하고 더 공부해 부끄럽지 않은 아티스트가 되겠다"고 덧붙였다.

제이는 미국에서 태어난 복수국적자로, 학창 시절은 모두 한국에서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발언의 문제를 인지하고 사과했지만, 팬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jiyoon-1031@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