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동석 박은빈 아이유…CJ ENM, 엔터산업 주도 '비저너리' 10인 발표
입력: 2023.01.03 09:54 / 수정: 2023.01.03 09:54

김혜수 나영석 박찬욱 (여자)아이들 이정재 이진주 정서경 포함

CJ ENM은 3일 김혜수, 나영석, 마동석, 박은빈, 박찬욱, 정서경, 이진주, 이정재, (여자)아이들, 아이유(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를 2023 비저너리에 선정했다고 밝혔다. /CJ ENM 제공
CJ ENM은 3일 김혜수, 나영석, 마동석, 박은빈, 박찬욱, 정서경, 이진주, 이정재, (여자)아이들, 아이유(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를 '2023 비저너리'에 선정했다고 밝혔다. /CJ ENM 제공

[더팩트ㅣ이한림 기자] CJ ENM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인물을 수상하는 '2023 비저너리'(Visionary)를 발표했다.

3일 CJ ENM은 '2023 비저너리'에 김혜수, 나영석, 마동석, 박은빈, 박찬욱, 아이유, (여자)아이들, 이정재, 이진주, 정서경 등 총 10인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먼저 배우 김혜수와 박찬욱 감독은 독보적인 역량으로 엔터 업계와 크리에이터들에게 영감을 준 인물로 선정됐다. 김혜수는 지난해 넷플릭스 '소년심판', tvN '슈룹' 등에서 다채로운 연기력과 깊이 있는 작품 해석력으로 관성을 깨는 새로움을 선보였다. 영화 '헤어질 결심'으로 각종 상을 휩쓴 세계적인 영화감독 박찬욱은 독창적인 상상력과 특유의 미장센으로 그의 독보적인 작품 세계를 이어가고 있다.

아이유, 이정재, 정서경 작가는 한 분야에서 다른 분야로 경계를 넘는 크로스보더의 업적을 이뤄낸 인물이다. 아이유는 대중들에게 공감을 이끌어 내는 가수로서 정상급 입지를 이어가면서도 칸국제영화제 수상작 '브로커'에서 배우 이지은으로 호소력 짙은 연기를 선보이며 세계 언론의 호평을 받았다. 글로벌 인지도와 영향력을 모두 갖춘 글로벌 연기자 이정재는 영화 '헌트'로 영화감독에 도전해 탁월한 연출력까지 인정받았다. 영화계 톱클래스 작가 정서경은 tvN 드라마 '작은 아씨들'을 통해 치밀한 캐릭터 구축과 시대정신을 담은 독보적인 세계관을 선보이며 흥행을 견인했다는 설명이다.

나영석 PD, 마동석, 박은빈은 자신만의 독창성으로 새로운 장르나 캐릭터를 창조해 낸 인물로 꼽혔다. 나영석 PD는 '신서유기'의 익숙한 포맷에 출연자들의 매력을 녹여낸 '뿅뿅 지구오락실'부터 내년 상반기 방송 예정인 '윤식당' 시리즈의 스핀오프 예능 '서진이네'(가제)까지 예능 콘텐츠의 새로운 프레임을 구축하고 있다. 마동석은 2022년 최고 흥행작 '범죄도시2'를 통해 대중에게 제작자로서의 능력까지 증명하며 자신만의 캐릭터를 장르로 만들어낸 대체 불가한 배우로 불린다. 그는 실베스터 스탤론과 공동 제작하는 '악인전' 리메이크 등 글로벌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배우 박은빈은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세상의 편견에 맞서는 캐릭터 그 자체가 되어 글로벌 신드롬을 몰고 왔다. 또 우영우 캐릭터를 통해 사회의 고정관념까지 전환시키며 연기의 가치를 한층 더 끌어올렸다.

(여자)아이들과 이진주 PD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업계가 주목해야 하는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자신만의 컨셉과 크리에이티브로 K팝 아티스트가 나아가야 할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 걸그룹 (여자)아이들은 멤버들이 직접 작사, 작곡에 참여하며 본인들만의 개성을 음악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티빙 오리지널 '환승연애'를 연출한 이진주 PD는 쏟아지는 연애 리얼리티 예능 속 새로운 연출방식과 규칙을 더한 히트 콘텐츠를 탄생시킨 인물이다.

한편 CJ ENM은 2020년부터 엔터테인먼트 업계 전반에서 자신만의 오리지널리티를 토대로 문화산업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 인물을 ‘비저너리’로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끊임없는 도전으로 업계에 새로운 영감을 준 인물을 조명하고 엔터 산업의 미래를 전망하는 ‘비저너리’는 올해부터 그 취지를 더욱 확고히 하고자 연초에 시상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CJ ENM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 K엔터의 위상과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비저너리'의 행보를 통해 넥스트 문화산업의 무한한 가능성과 비전을 엿볼 수 있다"며 "도전과 혁신으로 자신만의 오리지널리티를 구축하고 있는 '비저너리'처럼 새로운 개척을 이어가며 글로벌에 사랑받는 IP를 지속 양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2kuns@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