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호, 14년간 쌓이고 다듬어진 딴딴한 결과물 [TF초점]
입력: 2022.12.09 00:00 / 수정: 2022.12.09 00:00

첫 솔로 미니앨범 'CHASE' 발매, 담백하게 전하는 '민호 감성 모음집'

샤이니 민호가 데뷔 14년 만의 첫 솔로 앨범 CHASE를 발매했다. 힙합과 R&B 장르를 기반으로 한 다채로운 분위기의 6곡이 수록됐다. /SM 제공
샤이니 민호가 데뷔 14년 만의 첫 솔로 앨범 'CHASE'를 발매했다. 힙합과 R&B 장르를 기반으로 한 다채로운 분위기의 6곡이 수록됐다. /SM 제공

[더팩트 | 정병근 기자] 그룹 샤이니에서 마지막이자 데뷔 14년 만에 솔로로 나왔으니 상당히 늦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그 시간 동안 수많은 경험과 감정들이 쌓이고 다듬어지기를 반복하면서 고유한 색깔을 내는 단단한 결정체가 됐다. 민호의 첫 솔로 앨범은 그래서 꽤나 묵직하고 그의 정체성을 안정적으로 보여준다.

민호가 지난 6일 첫 솔로 미니앨범 'CHASE(체이스)'를 발매했다. 앨범은 1번 트랙이자 타이틀곡인 '놓아줘(Chase)'를 시작으로 'Runaway(런어웨이)', 'Prove It(프루브 잇)', 'Waterfall(워터폴)', 'Choice(초이스)', 'Heartbreak(하트브레이크)'까지 힙합과 R&B 장르를 기반으로 한 다채로운 분위기의 6곡이 수록됐다.

2008년 데뷔한 샤이니는 트렌디한 음악과 뛰어난 역량으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했고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더불어 멤버들은 차례로 솔로 데뷔해 샤이니의 음악 세계를 확장하고 풍요롭게 했다. 민호는 샤이니 활동을 제외하면 음악에서 한 발 떨어져 있었다. 대신 연기에 도전해 여러 작품에서 좋은 인상을 남겼다.

그렇다 보니 한 앨범을 꽉 채운 민호의 목소리는 낯설면서 동시에 반갑다. 'CHASE'는 샤이니에서 메인 래퍼인 민호가 보컬리스트로서의 역량에 집중한 앨범이다. 부드러우면서 몽환적이고 담백하다. 타이틀곡에서 시작해 그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하면서 마지막 트랙에 이를 때는 '민호 감성 모음집'이라는 그의 말에 설득된다.

힙합 알앨비 기반의 미디엄 템포 팝 장르인 타이틀곡 '놓아줘'는 무게감 있는 베이스 라인 위에 더해진 피아노 루프, 아르페지오 신스 사운드가 감성적이면서도 세련된 무드를 자아낸다. 꿈속에서 멀어져가는 상대의 뒷모습을 쫓지만 결국 닿지 못한 채 깨어나는 고통스럽고 공허한 감정을 표현했다.

민호는 앨범 발표 간담회에서 "피아노 루프가 너무 인상적이었다. 아련하면서도 다크한 분위기가 너무 마음에 들어서 타이틀곡으로 하고 싶었다"고 소개했다.

실제로 곡은 '빛나던 너와 나의 이름이 향길 잃은 자리에 / 여기서 나 멈춰 널 지우다가도 새어 나온 기억에 보란 듯이 내몰리네 / 애써 외면해봐도 밤은 찾아와 지독히 / 너를 사랑한 이윤 멀리 흩어져 아득히' 등의 가사 그 자체로 어두침침하게 애틋하다. 민호는 애써 기교를 부리지 않고 담백하게 그 감정을 전달한다.

CHASE는 샤이니에서 메인 래퍼인 민호가 보컬리스트로서의 역량에 집중한 앨범이다. 타이틀곡에서 시작해 그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하면서 마지막 트랙에 이를 때는 민호 감성 모음집이라는 그의 말에 설득된다. /SM 제공
'CHASE'는 샤이니에서 메인 래퍼인 민호가 보컬리스트로서의 역량에 집중한 앨범이다. 타이틀곡에서 시작해 그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하면서 마지막 트랙에 이를 때는 '민호 감성 모음집'이라는 그의 말에 설득된다. /SM 제공

또 'Prove It'은 기타 리프가 만들어내는 리드미컬한 그루브에 다양한 보컬 이펙팅이 청량감을 선사하고, 'Waterfall'은 몽환적인 신스 사운드와 묵직한 베이스가 조화를 이뤘다. 감성 R&B 팝 'Choice'는 민호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가사로 풀어냈고, 'Heartbreak'는 나와의 관계를 가볍게 여기는 연인으로부터 받는 마음의 고통을 담담하게 표현했다.

민호는 떠난 상대의 마음을 되돌리려 노력하지만 결국 망가지는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Runaway' 작사에 참여해 송라이터로서의 능력까지 보여줬다.

글로벌 팬들의 반응도 좋다. 'CHASE'는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에서 미국, 일본, 캐나다, 스웨덴, 브라질 등 전 세계 41개 지역 1위에 올랐다. 월드와이드 아이튠즈 앨범 차트에서도 1위를 기록했고, 일본 로컬 음원 플랫폼인 레코초쿠 차트에서도 데일리 앨범 랭킹 1위를 차지했다.

민호는 'Prove It'에 대해 "14년 동안 일하면서 실패와 성공을 떠나 스스로 증명하고 싶었다. 이 노래를 듣자마자 그런 마음을 표현하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내 이야기를 담았다"고 말했는데, 첫 솔로 앨범 'CHASE'는 민호가 지난 14년을 허투루 보내지 않았고 근사한 아티스트라는 걸 증명한다.

민호는 10일 방송되는 JTBC '뮤직 유니버스 K-909'에서 타이틀곡 '놓아줘(Chase)' 무대를 공개하며, 이날 MBC '쇼! 음악중심'에서는 'Waterfall'을, 11일 SBS '인기가요'에서는 'Runaway'를 타이틀곡 무대와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kafka@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