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MAMA', 방탄소년단 6관왕 싹쓸이·아이브 대상 돌풍 (종합) 
입력: 2022.12.01 07:52 / 수정: 2022.12.01 07:52

김연아 시상에 제이홉 수상, 아이브 신인상과 대상 동시 수상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2022 MAMA AWARDS에서 MAMA 플래티넘을 비롯해 올해의 가수, 올해의 앨범 등 대상을 차지하며 6관왕에 올랐다. /Mnet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2022 MAMA AWARDS'에서 'MAMA 플래티넘'을 비롯해 '올해의 가수', '올해의 앨범' 등 대상을 차지하며 6관왕에 올랐다. /Mnet 제공

[더팩트|원세나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과 아이브가 '2022 MAMA AWARDS'에서 나란히 대상을 품에 안으며 '최고의 별'이 됐다.

지난 29일에 이어 둘째 날을 맞이한 '2022 MAMA AWARDS(2022 마마 어워즈)'가 30일 일본 교세라돔 오사카에서 본식을 개최하고 대상 부문부터 신인상까지 주요 음악 본상 부문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방탄소년단은 전날 '월드와이드 아이콘 오브 더 이어' 수상에 이어 이날 '올해의 가수', '올해의 앨범'을 차지하며 3개 부문을 석권했다. 더불어 3년 연속 대상을 석권한 아티스트에게 주어지는 '마마 플래티넘'을 품에 안으며 '베스트 남자 그룹상', '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까지 더해 '2022 MAMA AWARDS'에서 총 6관왕을 기록했다.

'피겨 여왕' 김연아가 'MAMA AWARDS' 첫 시상에 나서 주목받았다. 김연아는 올해의 가수 부문을 시상했으며 시상식에 유일하게 참석한 방탄소년단 멤버 제이홉이 무대에 올라 수상 소감을 밝혔다.

피겨 여왕 김연아가 2022 MAMA AWARDS의 올해의 가수 부문 시상자로 나서 방탄소년단의 제이홉에게 트로피를 건넸다. /방송화면 캡처
'피겨 여왕' 김연아가 '2022 MAMA AWARDS'의 '올해의 가수' 부문 시상자로 나서 방탄소년단의 제이홉에게 트로피를 건넸다. /방송화면 캡처

제이홉은 방탄소년단 멤버들을 대표해 "7명 전원이 와서 상을 받고 감사 인사를 전해드렸다면 너무 좋았겠지만 사정상 그러지 못해 아쉽긴 하다"고 운을 떼며 "BTS 멤버 중 한 명으로서 대표해 수상소감을 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방탄소년단은 대단한 업적을 보여드리지 못한 것 같다"고 밝힌 제이홉은 "그런 부분에 있어 굉장히 올해의 가수상이란 것은 겸손하게 너무너무 감사드리는 마음으로 받겠다. 올해를 잘 마무리하라는 그런 의미로 받아들이며 너무너무 감사하게 받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특히 제이홉은 '마마 플래티넘'을 수상한 뒤 멤버 진과 즉석 전화 연결을 하기도 했다. 진은 "이렇게 영광스러운 상을 받게 돼 너무 감사드린다"고 전하며 "공식 석상에서 당분간 못 보게 될 테지만 다음에 좋은 음악 들고나오겠다. 군대 잘 다녀오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제이홉은 팀 아닌 개인으로도 '더 모스트 파퓰러 남성 아티스트', '비비고 컬쳐 앤 스타일상' 등 2개 부문의 트로피를 차지했다.

걸그룹 아이브가 2022 MAMA AWARDS에서 대상인 올해의 노래 부문 수상을 비롯해 신인상 등 5관왕을 차지했다. /Mnet 제공
걸그룹 아이브가 '2022 MAMA AWARDS'에서 대상인 '올해의 노래' 부문 수상을 비롯해 신인상 등 5관왕을 차지했다. /Mnet 제공

아이브는 '올해의 노래' 부문을 받으며 대상 수상자로 우뚝 섰다. 아이브는 이날 대상인 '올해의 노래'를 비롯해 '신인상',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여자 그룹상'을 받으며 3관왕에 올랐고, 전날 수상한 '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 '페이보릿 뉴 아티스트'까지 총 5관왕을 차지했다.

아이브는 눈물을 흘리며 벅찬 수상 소감을 전했다. 안유진은 "오늘 신인상과 대상을 하루에 받게 됐다. 이렇게 큰 무대에 설 수 있는 것만으로도 영광인데 이렇게 값진 상도 받아서 의미가 있는 것 같다"며 "그 누구보다 다이브와 멤버들에게 감사하다. 리더가 될 수 있어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남자 신인상은 밴드 엑스디너리 히어로즈에게 돌아갔다. 엑스디너리 히어로즈는 신인상을 비롯해 베스트 밴드 퍼포먼스까지 수상하며 2관왕을 기록했다.

이어 그룹 자우림이 'Inspiring Achievement'(인스파이어링 어취브먼트)를 차지했고, 박재범은 'Best Hiphop&Urban Music'(베스트 힙합 & 어반 뮤직)를 수상했다.

임영웅이 'Best Male Artist'(남자 가수상)을 차지했으며, 트와이스 멤버에서 솔로로 데뷔한 나연이 'Best Female Artist'(여자 가수상)을 거머쥐었다. 지코는 'Global Music Trend Leader'(글로벌 뮤직 트렌드 리더)상의 주인공이 됐다.

'2022 MAMA AWARDS'는 CJ ENM이 개최해 온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Mnet ASIAN MUSIC AWARDS)를 리브랜딩 한 글로벌 음악 시상식으로 '코로나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로 열렸다.

다음은 '2022 MAMA AWARDS' 수상자

▶MAMA 플래티넘=방탄소년단

▶올해의 가수=방탄소년단

▶올해의 앨범=방탄소년단 'Proof'

▶올해의 노래=아이브 'LOVE DIVE'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그룹=빅뱅 '봄여름가을겨울'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솔로=태연 'INVU'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남자그룹=세븐틴 'HOT'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여자그룹=아이브 'LOVE DIVE'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솔로=싸이 'That That'

▶남자 가수상=임영웅

▶여자 가수상=나연

▶남자 그룹상=방탄소년단

▶여자 그룹상=블랙핑크

▶남자 신인상=엑스디너리 히어로즈

▶여자 신인상=아이브

▶베스트 힙합 어반 뮤직=박재범 'GANADARA'

▶베스트 밴드 퍼포먼스=엑스디너리 히어로즈 'Happy Death Day'

▶베스트 컬래버레이션=싸이 'That That'

▶베스트 OST=멜로망스 '사랑인가봐'

▶베스트 뮤직비디오=블랙핑크 'Pink Venom'

▶인스파이어링 어치브먼트=자우림

▶글로벌 뮤직 트렌드 리더=지코

▶브레이크아웃 프로듀서=민희진

▶더 모스트 파퓰러 남자 아티스트=제이홉

▶더 모스트 파퓰러 그룹=스트레이키즈

▶페이보릿 여자 그룹=(여자)아이들

▶YOGOBO WORLDWIDE ICON OF THE YEAR: 방탄소년단(BTS)

▶Worldwide Fans'Choice(본상) 10팀: 세븐틴(Seventeen), 트레저(TREASURE),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엔시티드림(NCT DREAM), 엔하이픈(ENHYPEN),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갓세븐(GOT7), 싸이,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BLACK PINK)

▶Favorit New Artist(신인상): 아이브(IVE), 엔믹스(NMIXX), 르세라핌(LE SSERAFIM), 케플러(Kep1er)

▶YOGOBO CHILL ARTIST상 :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wsena@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