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여러분들의 영원한 아티스트가 되도록 노력할 것"
K-POP 아티스트와 전 세계 음악 팬들이 함께 만드는 음악 시상식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가 8일 오후 서울 송파구 방이동 KSPO DOME(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려 그룹 방탄소년단이 '올해의 아티스트'를 수상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KSPO DOME=남용희 기자 |
[더팩트|KSPO DOME=이중삼 기자] ‘지구촌 슈퍼스타’ 방탄소년단(BTS)이 5회 연속 ‘올해의 아티스트’ 영예를 차지했다.
BTS는 8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체조경기장(KSPO DOME)에서 열린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THE FACT MUSIC AWARDS, TMA)’에서 올 한해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아티스트에게 주어지는 ‘올해의 아티스트(Artist)’상을 수상했다.
2018년 ‘LOVE YOURSELF(러브 유어셀프)’ 앨범 시리즈를 비롯해 ‘FAKE LOVE(페이크 러브)’, ‘IDOL(아이돌)’의 글로벌 히트에 힘입어 세계 최고의 그룹으로 올라서며 초대인 ‘2018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대상을 거머쥔 BTS는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대상 4연패라는 대기록을 세운 바 있다.
BTS는 지난해 5월 21일 발매한 버터(Butter)로 6월 초 미국의 빌보드차트 ‘핫 100’ 1위로 직행한 뒤 총 10주간 정상을 밟아 ‘세계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다. BTS는 K팝의 위상을 한껏 드높인 활동을 바탕으로 ‘올해의 아티스트’상을 수상했다.
수상 무대에 오른 BTS는 "올해의 아티스트상은 뜻 깊은 상이다. 아미 여러분 덕분에 값진 상을 받은 것 같아 감사드린다. 사실 저희는 음악을 좋아하는 7명이 모여서 열심히 한 것 뿐인데 사실 멤버들이 잘난 것 같기도 하지만 사실은 여러분들이 최고"라며 "이거 하나만 기억해줬으면 좋겠다. 저희는 여러분들의 영원한 아티스트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올해 가장 뛰어난 활약을 보인 가수들에게 시상하는 ‘올해의 아티스트’는 올해의 음반 및 음원 성적(가온데이터 기준) 40%와 심사위원 점수 60%를 합산해 선정됐다. 가수들의 활동 성적과 기준은 지난해 9월 26일부터 올해 9월 26일까지 활동음원과 앨범 성적을 바탕으로 했다.
더팩트가 주최하고 팬앤스타(FAN N STAR)가 주관한 '2022 TMA'는 전현무 서현의 공동 사회로 오후 4시30분 레드카펫, 6시30분부터 본 시상식의 화려한 막을 올렸다. BTS는 팬과 아티스트가 함께 즐기는 ‘더팩트 뮤직 어워즈’의 취지에 공감하며 팬들을 위해 히트곡 ‘Yet to come, for youth’ 무대를 선보이며 현장의 뜨거운 열기를 더했다.
K-POP 아티스트와 전 세계 음악 팬들이 함께 만드는 음악 시상식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가 8일 오후 서울 송파구 방이동 KSPO DOME(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려 그룹 방탄소년단이 '올해의 아티스트'를 수상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KSPO DOME=배정한 기자 |
이날 시상식에는 방탄소년단(BTS)과 임영웅을 비롯해 더보이즈, ITZY,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아이브, 스트레이 키즈, (여자)아이들, 케플러, 르세라핌, 황치열, 강다니엘, 김호중, 영탁, 에이티즈, 트레저, TNX, 뉴진스, 싸이, NCT 드림 등 국내 최정상급 K팝 아티스트들이 수상자로 참석했다. 현장에는 1만 명의 관객이 참여해 축제의 분위기를 달궜다.
또 송해나, 정혁, 심수창, 윤태진, 최다니엘, 김세정, 김지훈, 이주빈, 서인국, 장동윤, 설인아, 조권, 김호영, 김민규, 고보결, 홍종현, 방민아, 노상현, 이주우, 박희순, 윤시윤, 윤박, 김응수에 이어 이하늬, 신혜선, 이유영까지 한 자리에서 보기 힘든 초호화 셀럽들이 시상자로 출격했다.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는 K팝 아티스트와 팬들이 함께 만드는 음악 시상식이자 축제의 장으로 초대 이후 올해 3년 반 만에 대면으로 개최됐다. ‘SHINING FOR ARTIST, EXCITING FOR FANS(샤이닝 포 아티스트, 샤이닝 포 팬스)’라는 슬로건 아래 K팝 아티스트와 팬들에게 빛나는 영광과 다채로운 즐거움을 선사했다.
역대급 라인업으로 평가받는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는 이날 일본, 대만,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다수의 국가에 온라인 생중계됐다. 국내에서는 오프라인을 비롯해 아이돌 전문 플랫폼 ‘아이돌 플러스’ 모바일과 PC웹을 통해 라이브 방송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