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열, '스케치북' 결국 하차 "표절 의혹 모두 동의할 순 없지만…"
입력: 2022.07.18 16:13 / 수정: 2022.07.19 07:46

'스케치북' 13년 3개월 진행, 600회 마지막 녹화를 끝으로 하차 

가수 유희열이 잇따른 표절 의혹으로 곤욕을 치른 가운데, 13년간 진행했던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하차한다. /더팩트 DB
가수 유희열이 잇따른 표절 의혹으로 곤욕을 치른 가운데, 13년간 진행했던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하차한다. /더팩트 DB

[더팩트ㅣ김샛별 기자] 최근 잇따른 표절 의혹으로 도마 위에 올랐던 가수 겸 작곡가 유희열이 재차 입장을 발표한 가운데,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최종 하차하기로 결정했다.

유희열은 18일 소속사 안테나를 통해 "긴 시간 저와 관련한 논란으로 피로감을 안겨드려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 내 방송 활동에 대해 결정은 함께하고 있는 제작진을 비롯한 많은 분들에게 준비할 시간이 필요했던 만큼 늦어진 점 너그러운 이해를 부탁드린다"는 양해의 말과 함께 장문의 입장문을 전했다.

그는 "그동안 쏟아졌던 수많은 상황을 보며 내 자신을 처음부터 다시 돌아보게 됐다"며 "지난 시간을 부정당한 것 같다는 이야기가 가장 가슴 아프게 다가왔다. 상실감이 얼마나 크실지 감히 헤아리지 못할 정도"라고 털어놨다.

다만 모든 표절 의혹을 인정하진 않았다. 유희열은 "지금 제기되는 표절 의혹에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상당수의 의혹은 각자의 견해이고 해석일 순 있으나 나로서는 받아들이기가 힘든 부분들"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도 유희열은 "이런 논란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내 자신을 더 엄격히 살피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현재 MC로 활약 중인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관해서는 하차를 결정했다. 유희열은 "'유희열의 스케치북'은 600회를 끝으로 마무리하려고 한다"며 "13년 3개월이라는 긴 시간 아껴주신 많은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 인사를 올린다. 끝까지 애써주신 제작진과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프로그램과 제작진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주까지 마지막 녹화를 진행하려 한다. 더 이상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남은 책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유희열은 "내가 지금 어디에 와 있는지 나의 남은 몫이 무엇인지, 시간을 갖고 심사숙고하며 외면하지 않겠다"며 "음악을 아끼시는 많은 분들에게 심려를 끼쳐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유희열은 '생활음악' 프로젝트 두 번째 트랙인 '아주 사적인 밤'이 영화음악계 거장인 류이치 사카모토의 곡 'Aqua'를 표절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이에 소속사는 "검토 결과 곡의 메인 테마가 충분히 유사하다는 점에 동의한다"고 인정하고 사과했다.

그러나 유희열의 표절 의혹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이전에 발표했던 곡들까지 의혹이 제기됐고 계속되는 표절 시비에 유희열은 곤욕을 치렀다.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자 '유희열의 스케치북' 하차 여론까지도 형성됐다.

이에 유희열은 더 이상의 피해를 끼치고 싶지 않다는 입장과 함께 '유희열의 스케치북' 하차를 결정했다.

<다음은 유희열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유희열입니다.

우선 긴 시간 동안 저와 관련한 논란으로 피로감을 안겨드려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저의 방송 활동에 대한 결정은 함께하고 있는 제작진을 비롯한 많은 분들에게 준비할 시간이 필요했던 부분인 만큼 늦어진 점 너그러운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쏟아졌던 수많은 상황을 보며 제 자신을 처음부터 다시 돌아보게 되었습니다.지난 시간을 부정당한 것 같다는 이야기가 가장 가슴 아프게 다가왔습니다.상실감이 얼마나 크실지 감히 헤아리지 못할 정도입니다.

저는 지금 제기되는 표절 의혹에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올라오는 상당수의 의혹은 각자의 견해이고 해석일 순 있으나저로서는 받아들이기가 힘든 부분들입니다.다만 이런 논란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제 자신을 더 엄격히 살피겠습니다.

<유희열의 스케치북>은 600회를 끝으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13년 3개월이라는 긴 시간 아껴주신 많은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 인사를 올립니다.끝까지 애써주신 제작진과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프로그램과 제작진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주까지 마지막 녹화를 진행하려 합니다.더 이상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남은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제가 지금 어디에 와 있는지 저의 남은 몫이 무엇인지 시간을 가지고 심사숙고하며 외면하지 않겠습니다.음악을 아끼시는 많은 분들에게 심려를 끼쳐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마지막으로 긴 시간 부족한 저를 믿어주시고 아껴주셨던 모든 분들에게 머리 숙여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star1204@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