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게임', BIFAN 첫 시리즈 영화상 수상 "K콘텐츠 새 기준 제시"
입력: 2022.07.11 15:50 / 수정: 2022.07.11 15:50

세계 최초 '시리즈 영화상' 제정 "영화의 새로운 정의"

신철 집행위원장이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제작자 김지연 대표에게 시리즈 영화상을 시상하고 있다.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제공
신철 집행위원장이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제작자 김지연 대표에게 '시리즈 영화상'을 시상하고 있다.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제공

[더팩트ㅣ김샛별 기자] '오징어 게임'이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이하 BIFAN)에서 시리즈 영화상을 수상했다.

지난 7일 진행된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는 세계 최초로 '시리즈 영화상'을 제정한 가운데, 개막식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에 해당 상을 시상했다.

이날 신철 집행위원장은 "문화와 테크놀로지의 결합으로 다양한 형태의 비주얼 스토리텔링이 탄생하고 있다"며 "시공간의 제약이 사라진 시대에는 '오징어 게임'처럼 OTT에서 스트리밍되는 시리즈는 물론 유튜브, 틱톡 등 다양한 형태의 영상들도 영화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시리즈 영화상'을 제정한 이유를 밝혔다.

이어 "2시간 남짓 상영하는 영상물을 영화라고 정의해온 것은 산업의 관점에서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방편의 하나였다"며 "이제 시대변화에 발맞춰 한국 영화 K-콘텐츠가 세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야 할 때"라고 설명했다.

또한 신 집행위원장은 "7·8편이 나온 '해리 포터'나 '스타워즈'는 영화인데 '오징어 게임'은 왜 영화가 아니냐"고 반문하며 "BIFAN의 '시리즈 영화상' 제정은 영화상을 신설했다는 의미를 넘어서 영화의 새로운 정의에 대한 대한민국 부천의 특별한 제언"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그는 "전 세계 영화계를 대상으로 영화의 영역을 확장하는 세계 최초의 시도"라고 덧붙였다.

'시리즈 영화상'을 받은 '오징어 게임'의 제작자 김지연 대표는 "오늘부터 '오징어 게임'은 영화"라며 "한국의 어느 영화제가 '오징어 게임'이랑 가장 잘 어울릴는지 생각했을 때 처음부터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였다. 역시나 발 빠르게 저희를 찾아주고 이렇게 큰 인정을 해주고 상도 줘서 정말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sstar1204@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