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좋은 타이밍"…트와이스 나연, 익숙한 듯 새롭게(종합)
입력: 2022.06.24 13:01 / 수정: 2022.06.24 13:01

24일 첫 솔로 앨범 'IM NAYEO' 발표

[더팩트ㅣ이동률 기자] 그룹 트와이스의 나연이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페어몬트 앰배서더에서 열린 첫 솔로 앨범 아이엠 나연(IM NAYEON) 발표 간담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더팩트ㅣ이동률 기자] 그룹 트와이스의 나연이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페어몬트 앰배서더에서 열린 첫 솔로 앨범 '아이엠 나연(IM NAYEON)' 발표 간담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더팩트 | 정병근 기자] 지난 7년간 최정상에 있으면서 팀 활동에만 집중했던 트와이스. 마침내 첫 솔로 주자가 탄생했다. 맏언니 나연이다. 늦은 만큼 알차게 자신을 표현했다.

나연은 24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앰배서더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첫 솔로 앨범 'IM NAYEON(아이엠 나연)' 발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나연은 "지난 7년간 보여드린 트와이스 나연의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그걸 가져가면서 새로운 모습을 약간 보여드릴 수 있는 것에 신경을 썼다"고 밝혔다.

나연은 트와이스에서 처음 솔로 가수로 출격했다. 유닛 및 솔로 활동이 일반화된 시대라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나연은 "늦지 않고 좋은 타이밍"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7년 동안 단체 활동을 하면서 이뤄온 것이 있고 이젠 개인 활동도 하면서 더 새롭고 신선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처음 솔로로 나선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크게 와 닿지 않고 먼 얘기라고 생각했다"는 나연은 혼자 잘 해낼 수 있을지 두려움도 컸다. 그렇지만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나연은 "(트와이스로 활동하며)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데 솔로 작업을 하면서 그걸 깼다"며 "팀이 다인원이다 보니 완곡을 부를 일도 혼자 춤을 출 일도 거의 없다. 혼자서 노래를 끝까지 부른다는 것에 두려움이 있었다. 이번에 녹음을 하면서 '내가 노래를 이렇게 부르면 좋겠다'는 것도 배우고 '내가 이렇게 노래를 좋아했었지'를 느꼈다"고 돌아봤다.

신보 제목은 본명 '임나연'과 "I'M NAYEON"이라는 뜻을 동시에 품고 있다. 나연은 데뷔 이래 7년간 차곡히 쌓아온 음악적 역량과 무한 매력을 집약한 이번 작품을 통해 솔로 아티스트로서 첫발을 뗀다. 나연은 단독 작사에 참여한 수록곡, 트와이스 발매 앨범 최초 타 아티스트 피처링 곡으로 색다른 즐거움을 선물한다.

나연은 "사실 타이틀곡을 선정할 때 저에게 권한은 없었다"고 말하며 웃었다. 그러면서 "대신 수록곡들은 몇십 곡을 다 들어보고 저와 직원 분들 투표로 선정했다. 그 곡들을 선정할 땐 앨범 전체적인 분위기를 고려했다. 계절감에 맞고 여름이 생각나는 달달한 곡들을 선정하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타이틀곡 'POP!'은 제목 그대로 톡톡 터지는 나연 고유의 매력을 한껏 살린 노래다. 켄지(KENZIE), 런던 노이즈(LDN Noise), 이스란 등 유명 작가진이 곡 작업에 참여했고, 버블처럼 부풀어 오른 상대의 마음을 거침없이 터트리겠다는 매혹적인 메시지와 중독성 강한 멜로디가 특징이다.

[더팩트ㅣ이동률 기자] 그룹 트와이스의 나연이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페어몬트 앰배서더에서 열린 첫 솔로 앨범 아이엠 나연(IM NAYEON) 발표 간담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더팩트ㅣ이동률 기자] 그룹 트와이스의 나연이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페어몬트 앰배서더에서 열린 첫 솔로 앨범 '아이엠 나연(IM NAYEON)' 발표 간담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나연은 "그동안 여러 콘셉트의 앨범을 내고 노래를 했기 때문에 저에게 가장 잘 어울리면서도 조금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했다"며 "의상 헤어 메이크업에서 새로운 걸 시도하려고 했다. 좀 더 예쁜 의상이 있어도 기존에 했던 느낌이 있으면 다른 걸로 바꾸면서 시각적으로 새로운 걸 시도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혼자 무대를 준비하면서 체력적으로 힘들었다. 특히나 퍼포먼스가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 같은 소모가 있었다. 쉬는 부분이 별로 없다. 포인트 안무는 절제돼 있는데 전체적으로는 좀 힘들다. 힘들긴 했는데 이것 또한 계속 하다 보니 적응이 돼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NO PROBLEM(노 프로블럼)'(Feat. 필릭스 of 스트레이 키즈), 'LOVE COUNTDOWN(러브 카운트다운)'(Feat. 원슈타인), 'CANDYFLOSS(캔디플로스)', 'ALL OR NOTHING(올 오어 낫띵)'이 수록됐다. 나연은 'ALL OR NOTHING'을 단독 작사하고 'LOVE COUNTDOWN'을 공공 작사했다.

나연은 단독 작사곡에 대해 "미국 투어 중간 중간 틈틈이 썼다. 작사라는 것 자체가 저에겐 어렵고 도전이다. 그래도 첫 솔로 앨범이다 보니까 제가 단독으로 작사한 곡이 있었으면 좋겠다 싶어서 썼다"고 말했다.

24일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이 앨범은 23일 기준 선주문 수량 50만 장을 돌파했다. 가온차트가 발표한 10년 누적 데이터에서 트와이스가 앨범 판매량 최다 여성 아티스트에 등극한데 이어 나연은 솔로 아티스트로서도 막강한 음반 파워를 보여줬다. 나연으로 인해 다른 멤버들의 솔로 데뷔에 대한 기대감도 커졌다.

나연은 "많은 사랑을 받아서 부담스러웠지만 그걸 떨치려고 노력했다. 새로운 모습을 처음 보여드리는 의미도 있고 트와이스가 앞으로 이렇게 멤버 각각의 매력으로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는 것에 의미를 두려고 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솔로 활동을 하는 걸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나연은 24일 오후 1시(미국 동부시간 기준 0시) 첫 솔로 앨범 'IM NAYEON'을 발표하고 오후 9시 30분 트와이스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앨범 발매 기념 라이브를 연다. 24일 KBS2 '뮤직뱅크'를 시작으로 25일 MBC '쇼! 음악중심', 26일 SBS '인기가요'에 연이어 출연해 신곡 무대를 선사하고 '2022 솔로 서머퀸'의 탄생을 알린다.

25일 오전(한국시간 기준)에는 미국 인기 음악 프로그램 'MTV Fresh Out Live(MTV 프레시 아웃 라이브)'에 출연해 'POP!' 퍼포먼스를 공개한다.

kafka@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