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더' 강하늘, 복수에 눈 떴다…시청자 반응↑ [TF리뷰]
입력: 2022.06.10 11:14 / 수정: 2022.06.10 11:14

유일한 가족 예수정 잃고 불붙은 분노 

9일 방송된 JTBC 수목드라마 인사이더 2회에서는 성주교도소에 입성한 김요한(강하늘 분)이 내부자에서 복수자로 변신하는 과정이 그려졌다. /방송화면 캡처
9일 방송된 JTBC 수목드라마 '인사이더' 2회에서는 성주교도소에 입성한 김요한(강하늘 분)이 내부자에서 복수자로 변신하는 과정이 그려졌다. /방송화면 캡처

[더팩트|원세나 기자] 강하늘이 내부자에서 복수자로 변신했다.

9일 방송된 JTBC 수목드라마 '인사이더'(극본 문만세, 연출 민연홍) 2회에서는 성주교도소에 입성한 김요한(강하늘 분)의 사투가 펼쳐졌다.

성주교도소의 실질적 권력자 장선오(강영석 분)에게 접근하는 것을 조건으로 김요한은 건달 간부 송두철(최무성 분)과 공조를 시작했다. 송두철의 권력과 돈으로 성주교도소의 리그에 뛰어든 김요한. 그러나 거듭된 패배는 그를 좌절로 몰아넣었다. 그러던 중 할머니 신달수(예수정 분)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김요한의 분노를 눈 뜨게 했다. 마침내 내부자를 넘어 복수자로의 걸음을 내디딘 김요한의 모습은 더욱 격렬해질 싸움을 기대하게 했다.

이날 김요한은 송두철을 비롯한 부경파 조폭들이 수감된 1상 8방에 배정됐다. 도박으로 들어왔다는 말에 그들은 장선오라는 인물을 아느냐 물었고, 김요한은 "장선오는 모르겠고, 혹시 이태광이라고는 아십니까"라고 되물었다. 그에 송두철과 수하들은 태세를 바꿔 그를 무자비하게 구타하기 시작했다. 그때 문제의 인물 장선오가 간수들과 함께 나타나 검방에 나서면서 분위기는 다시 뒤집혔다. 교도관 위에 선 듯 구는 장선오와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는 송두철, 이들의 서슬 퍼런 권력 다툼은 오래된 이야기였다.

이는 김요한에게 기회가 됐다. 그를 불러낸 송두철은 성주교도소를 둘러싼 상황들에 관해 설명했다. 2년 전 입소한 '천재' 장선오가 도박 하나로 간수들까지 홀리며 성주교도소를 하우스로 만들었다는 것이었다. 송두철은 판돈을 대줄 테니 도박으로 장선오의 눈에 들어보라며 제안했다. 고민하는 김요한에게 그는 조해도(한재영 분)까지 정리해주겠다고 나섰다. 성주교에 들어온 뒤부터 조해도의 부하들로부터 지독한 폭행을 당한 데 이어 신달수의 목숨에까지 그 위협의 손길이 뻗치는 상황. 결국 그는 송두철의 말에 따라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되기로 결정했다.

송두철을 스폰서로 업은 김요한은 성주교에 존재하는 세 개의 리그 중 가장 낮은 단계인 '3부 리그'에 투입됐다. 종목은 텍사스 홀덤. 기존에 알고 있던 세븐 포커와 비슷하다는 최소한의 정보만으로 게임을 시작한 김요한은 연패를 면치 못했다. 마치 그의 패가 투명하게 보이는 듯 구는 선수들, 줄어드는 칩과 상대의 속임수에 매번 속아 넘어가는 자신의 모습에 김요한의 내면은 거세게 요동쳤다. 송두철의 이해와 신뢰도 점차 바닥을 드러냈다. 더 이상 그는 조해도의 부하들로부터 그를 지켜주지 않았다. 다시 시작된 무차별적인 폭력에 김요한은 무단 이탈까지 감행해야 했다. 지금의 그에게 있어 징벌방은 징계가 아닌 최후의 요새였다.

비좁고 어두운 징벌방에서야 김요한은 잠시 숨을 돌릴 수 있었다. 그것도 잠시, 의문의 목소리가 옆방 벽을 타고 들려왔다. 미지의 인물은 김요한의 침묵만으로도 도박으로 인해 수세에 몰린 그의 상황을 훤히 내다보고 있었다. 경계심 가득했던 김요한의 마음을 건드린 것은 "빵에서 벌어지는 판이라 해도 핸드 레인지 정도는 외우고 들어가야 하는데. 처음에 받는 두 장, 좋고 나쁜 거 다 순위가 있어요. 제가 좀 알려드릴까요?"는 한 마디였다. 그러나 다가오는 교도관의 인기척에 김요한은 우선 이를 거절했다. 그를 찾아온 교도관이 전한 소식은 신달수가 사망했다는 내용이었다.

신달수의 죽음은 아버지 노영국(유재명 분)에 이어 어김없이 자살로 결론지어졌다. 그러나 신달수가 죽을 때 입안에 삼키고 있던 집문서는 이것이 명백한 타살임을 보여주고 있었다. 집문서에 알고 있는 사람은 김요한과 신달수, 그리고 조해도와 홍재선(강신효 분)뿐이었다. 장례식에 온 홍재선은 자신을 의심하는 김요한을 보고는 "왜 그런 줄 알아? 너 그날 절에서 양회장 삼촌, 그리고 우리 아버지 목까지 노린 거였다며?"라며 본모습을 드러냈다. 신달수에게 손자를 일찍 석방시킬 수 있다며 꾀어낸 뒤 그 자리에 조해도를 불러낸 이가 홍재선이었던 것.

이 사실을 안 김요한은 "우리 할머니 해친 놈이 누구냐"고 정확한 진범을 알고자 했지만 홍재선은 "네 할머니는 네가 죽인 거야"라며 또 한 번 그를 자극했다. 화를 참지 못한 김요한은 그 자리에서 홍재선에게 주먹을 날렸고 두 사람의 빗속 혈투가 이어졌다. 이를 제지한 이는 목진형(김상호 분)이었다. 그러나 김요한이 아닌 홍재선을 챙기는 그를 보며 배반을 직감한 김요한. 그는 "저 수사 중인 거, 공무수행 중인 거 맞습니까"고 물었지만, 목진형은 :살면 살아진다. 네가 생각하는 그런 거 아니다. 작전상 잠시 차질이 생긴 것"이라며 무의미한 해명을 전할 뿐이었다.

모든 것이 원점보다도 더 나쁜 곳으로 추락한 그때, 김요한이 선택한 쪽은 수사를 계속하는 것이었다. 다시 성주교도소로 돌아온 그가 꺼내든 패는 자기 자신이었다. 그리고 그 첫 번째 관문으로 벽 너머의 인물에게 텍사스 홀덤을 가르쳐달라 불러냈다. 사람의 욕심이 살아있는 한 판은 끝나지 않기에, 홍재선은 물론 목진형과 윤병욱(허성태 분)까지 직접 모든 것을 끝내버리기로 마음먹은 김요한. 왜 생각이 바뀐 거냐는 옆방의 물음에 "전 아직 끝나지 않았거든요"라며 분노로 일렁이는 눈빛을 꺼내 보이는 그의 모습은 더욱 다이내믹해질 향후 전개를 기대하게 했다.

그런가 하면 김요한을 주시하는 오수연(이유영 분)의 의뭉스러운 움직임도 그려졌다. 괴한에게서 신달수를 구해주는가 하면, 김요한과 그를 통화시켜주며 다리 역할까지 자처한 오수연. "곧 만나게 될 거예요"라며 나중의 인연까지 예고한 그가 김요한과 어떻게 얽힐지 이목이 쏠린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인사이더' 2회 시청률은 수도권 3.4% 전국 3.3% (유료가구 기준)를 기록했다. JTBC 수목드라마 '인사이더'는 매주 수, 목요일 밤 10시 30분 방송된다.

wsena@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