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행 논란' 윌 스미스, 아카데미 시상식 10년간 출연 금지
입력: 2022.04.09 10:43 / 수정: 2022.04.09 10:43

윌 스미스, 1일 아카데미 회원 자진 반납 

윌 스미스(오른쪽)가 27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 9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자신의 아내에게 농담을 한 크리스 록의 뺨을 때리고 있다. /로스앤젤레스=AP.뉴시스
윌 스미스(오른쪽)가 27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 9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자신의 아내에게 농담을 한 크리스 록의 뺨을 때리고 있다. /로스앤젤레스=AP.뉴시스

[더팩트|이진하 기자] 미국 아카데미가 지난달 오스카 시상식에서 시상자 크리스 록을 폭행한 배우 윌 스미스에게 10년간 시상식 참석 및 출연을 금지했다. 다만 수상 자격은 유지된다.

오스카상 주관처인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는 8일(현지 시각) 이사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뉴욕타임스(NYT) 등이 보도했다.

공개된 입장문에는 "아카데미는 지난해 모든 영화인들을 기념하기 위한 자리였으나 윌 스미스가 무대에서 보인 행동은 용납할 수 없는 행동으로 시상식을 무색하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사회는 윌 스미스 행동에 대해 논의했고, 그 결과 윌 스미스는 2022년 4월 8일부터 10년 동안 아카데미 시상식 본식은 물론 추가적으로 진행되는 아카데미 관련 행사와 온라인 행사에도 참석할 수 없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앞서 윌 스미스는 지난 달 27일에 열린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코미디언 크리스 록을 폭행했다. 크리스 록이 탈모증을 앓는 윌 스미스 아내의 헤어스타일을 두고 농담을 던졌기 때문이다.

이후 윌 스미스는 영화 '킹 리차드'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면서 눈물을 흘렸다. 그럼에도 이 모든 장면이 전 세계에 생중계되면서 파장이 일었다.

폭행 사건 후 윌 스미스에 대한 비난 여론이 쏟아지자 지난달 28일 그는 "나는 아카데미의 신뢰를 배신하고 다른 후보와 수상자들이 그들의 특별한 업적을 축하할 기회를 박탈했다"며 "사랑과 친절의 세상에 폭력은 있을 수 없다"며 크리스 록을 향해 사과했다.

또 지난 1일에는 성명을 통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내 행동은 충격적이고 고통스러웠다"며 "변명의 여지가 없는 행동이었다"고 다시 한번 사과한 뒤 아카데미 회원에서 자진 사퇴했다.

jh311@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