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영화제, 러시아 영화 전면 보이콧…"참석 허락 않겠다"
입력: 2022.03.02 17:26 / 수정: 2022.03.02 17:26

반정부 시위 벌이는 러시아 국적 영화인에게는 경의

칸 영화제 측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유감을 표하며 보이콧 의사를 밝혔다. /더팩트 DB
칸 영화제 측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유감을 표하며 보이콧 의사를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이한림 기자]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로 꼽히는 프랑스 칸 영화제가 러시아 영화에 대한 전면 보이콧을 선언했다.

칸 영화제 조직위원회는 1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쟁을 지속한다면 러시아 대표단을 비롯한 러시아 정부와 관계자들이 칸 영화제에 참석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칸 영화제 측은 "침략 전쟁이 끝나지 않는다면 우리는 러시아 대표단을 비롯한 러시아 정부와 연관된 그 어떤 누구도 영화제에 참석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칸 영화제는 우크라이나 사람들과 그 지역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지지를 확장해 나가겠다"고 성명했다.

다만 칸 영화제 조직위원회는 우크라이나 침공에 반대하고 반정부 시위를 벌이고 있는 러시아 국적 영화인들에 대해서는 경의를 표하기도 했다.

칸 영화제 측의 이날 발표는 최근 전 세계 각지에서 퍼져가고 있는 'NO WAR' 운동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이미 월트디즈니컴퍼니와 소니픽처스, 워너브라더스, 파라마운트 등 글로벌 영화사들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유감을 표하며, 자사 제작 및 배급 영화를 러시아 내 극장에서 개봉하지 않거나 연기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한편 올해 칸 영화제는 오는 5월 프랑스 남부지방 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지난해는 7월에 개최됐으며 프랑스 출신의 쥘리아 뒤쿠르노 감독의 영화 '티탄'이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한국 영화팬들에게는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2019년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2kuns@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