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과 함께 즐길 음식"…세대통합 오디션 '새가수'(종합)
입력: 2021.07.16 00:00 / 수정: 2021.07.16 00:00
성시경 솔라 정재형 거미 배철수 이승철 강승윤(왼쪽부터 차례대로)이 KBS2 새 예능프로그램 새가수 제작발표회에 참석했다. /KBS 제공
성시경 솔라 정재형 거미 배철수 이승철 강승윤(왼쪽부터 차례대로)이 KBS2 새 예능프로그램 '새가수' 제작발표회에 참석했다. /KBS 제공

7090 명곡 역주행 이끌 오디션 프로그램 출격

[더팩트ㅣ김샛별 기자] 7090 시절 추억의 노래를 현세대의 감성으로 풀어내는 독특한 콘셉트의 오디션 프로그램이 시청자와 만난다.

15일 KBS2 새 예능프로그램 '우리가 사랑한 그 노래, 새가수(이하 '새가수')'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현장에는 송준영 PD를 비롯해 성시경 배철수 이승철 정재형 거미, 그룹 마마무 솔라, 위너 강승윤이 참석했다.

'새가수'는 1970~90년대 명곡을 현대의 감성으로 새롭게 노래할 가수를 발굴하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이다. 성시경이 진행을 맡았으며, 배철수 이승철 김현철 정재형 거미 솔라 강승윤이 심사위원으로 나선다.

송준영PD는 '새가수' 기획의도와 관련해 "세대 간 단절이 되고, 정서적으로나 거리적으로 너무나 멀게 느껴지는 어려운 시기를 살고 있다"며 "7090 음악을 통해 선배들과 지금을 살아가는 젊은이들이 정서적으로 교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어 "마음속으로 동경했던 분들에게 제안을 했는데, 취지에 공감해주신 덕분에 대단한 아티스트들과 함께하게 됐다"며 "익숙함과 새로움이란 두 가지 재료를 시청자분들께 다 드리고 싶다. 그 재료를 어떻게 얼마나 쓸지는 여러분께 맡기고 싶다"고 덧붙였다.

성시경 배철수 정재형 이승철(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이 새 오디션 새가수 MC와 심사위원으로 나선다. /KBS 제공
성시경 배철수 정재형 이승철(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이 새 오디션 '새가수' MC와 심사위원으로 나선다. /KBS 제공

'새가수'를 통해 심사위원에 첫 도전하게 된 배철수는 "음악을 심사하는 건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노래를 통해 한 사람이라도 마음을 움직이면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며 "그럼에도 옛 음악의 가치를 더 알리고 싶어서 출연하게 됐다"고 출연 계기를 밝혔다.

"선배님들의 후배로서, 참가자들의 선배로서 중간자 역할을 하고 싶었다"며 MC로 나선 성시경은 '새가수'만의 차별점을 밝혔다. 그는 "심사위원분들이 이미 차별화됐으며, 제가 진행을 보는 것이 다른 점이다. 보통 이 자리에는 전현무나 장성규 씨가 앉아 있어야 하지 않나"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또한 특장점으로 "명곡의 재해석"을 꼽으며, "명곡이 공중파를 통해 다시 보여드릴 수 있다는 점이 저와 모두를 흥분하게 만드는 지점인 것 같다"고 말했다.

오랜 시간 심사위원으로 활약했던 이승철은 이번 '새가수'에 대해 "이제 기술적인 부분은 거의 완성 단계의 참가자들이 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독설보다는 격려를 하는 심사평을 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내 새로운 심사기준에 대해서는 "사람은 안 바뀐다"고 귀띔해 웃음을 안겼다.

그는 "무엇보다 명곡의 재해석인 만큼 노래 기술보다는 그 곡이 갖고 있는 기억을 함께한다는 점에 초점을 두고 바라봐주셨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거미 솔라 강승윤(왼쪽부터 차례대로)이 새가수 심사위원으로 나서게 된 소감을 밝혔다. /KBS 제공
거미 솔라 강승윤(왼쪽부터 차례대로)이 '새가수' 심사위원으로 나서게 된 소감을 밝혔다. /KBS 제공

거미는 출산 후 다시 한번 심사위원으로 나서게 됐다. 그는 "엄마가 돼서 심사기준이 달라진 건 없다. 다만 마음가짐은 다른 것 같다"며 "무대에 선 참가자들이 누군가의 아들이고 딸이라는 생각이 들다 보니 좀 더 안쓰럽다. 특히 출산한 지 얼마 안 된 참가자도 있어서 눈물을 참느라 힘들기도 했다"고 전했다.

90년대생인 솔라와 강승윤도 심사위원으로 함께한다. 특히 강승윤은 10년 전, 참가자와 심사위원으로 만났던 이승철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이에 강승윤은 "같은 심사위원이라는 말 자체가 안 어울리는 것 같다. 저는 심사위원이라기보다는 참가자였던 경험을 살려 참가자와 심사위원의 중간자 입장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으로는 제가 심사를 받았고, 멘토였던 선배님과 같은 위치에서 임한다는 것이 뿌듯하다. 또 10년 동안 잘 살아왔구나 싶다"고 밝혔다.

이에 이승철은 "가정교육이 참 중요하다"며 "내가 그렇게 촌철살인을 날렸나 싶을 정도로 강승윤이 심사를 잘한다. 가끔은 반성을 많이 했다"고 털어놨다. 성시경 역시 "오히려 이승철 씨가 둥글둥글하다"고 덧붙였다. 강승윤은 "제가 배운 게 그렇다 보니"라고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더했다.

끝으로 성시경은 "너무 당연한 것들을 뺏긴 요즘이다. 그런 시기일수록 당연한 것에서 위로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기에는 좋은 음악만 한 게 없다. 노래가 음식이랑 비슷한 점이 억지로 먹일 수는 없다. 저희가 좋은 음식 차려놨으니 많이들 오셔서 맛있게 드셔주셨으면 한다"고 시청을 당부했다.

송준영 PD는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이기가 힘들지 않나. 모여도 각자 스마트폰만 본다. 이번 기회에 부모와 자식이 거실에 함께 앉아 보면 좋은 프로그램이다. 많은 대화를 통해 교감하면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sstar1204@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