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수·한재림 감독, 칸 영화제 간다…경쟁부문 후보 無
입력: 2021.06.04 09:53 / 수정: 2021.06.04 09:53
홍상수 감독은 영화 당신 얼굴 앞에서를 통해 11번째로 칸 영화제에 초청받은 감독이 됐다. /더팩트 DB
홍상수 감독은 영화 '당신 얼굴 앞에서'를 통해 11번째로 칸 영화제에 초청받은 감독이 됐다. /더팩트 DB

각각 프리미어 부문·비경쟁부문 초청…7월 6일 개최 예정

[더팩트ㅣ이한림 기자] 홍상수 감독과 한재림 감독이 칸행 비행기에 오른다.

3일(현지 시간) 제 74회 칸 영화제 집행위원회에 따르면 홍상수 감독 영화 '당신 얼굴 앞에서'가 칸 프리미어 부문에, 한재림 감독 영화 '비상선언'이 비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됐다.

이중 홍상수 감독의 '당신 얼굴 앞에서'가 초청작에 이름을 올린 칸 프리미어 부문은 칸에서 놓치고 싶지 않은 전 세계적으로 저명한 감독들의 작품을 소개하는 섹션으로 올해 새롭게 신설됐다.

이에 홍상수 감독은 칸 영화제에 11번 째로 초청을 받게 됐다. 홍상수 감독은 '강원도의 힘'(1998, 주목할만한시선), '오! 수정'(2000, 주목할만한시선),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2004, 경쟁부문), '극장전'>(2005, 경쟁부문), '잘 알지도 못하면서'(2008, 감독주간), '하하하'(2010, 주목할만한시선 대상 수상), '북촌방향'(2011, 주목할만한시선), '다른 나라에서'(2012, 경쟁부문), '클레어의 카메라'(2017, 특별상영), '그 후'(2017, 경쟁부문) 등을 통해 칸 영화제에 초청받은 바 있다.

티에리 프레모 집행위원장은 "왕성한 작품 활동을 하는 그는 개인적인 영화를 만드는 미니멀리스트이며, 다른 영화감독들에게 영감을 주는 감독이라고 생각한다"며 작품의 초청 이유를 밝혔다.

송강호 전도연 이병헌 김남길 임시완 등 화려한 배우 라인업이 돋보이는 한재림 감독의 신작 영화 비상선언은 올해 칸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됐다. /더팩트 DB
송강호 전도연 이병헌 김남길 임시완 등 화려한 배우 라인업이 돋보이는 한재림 감독의 신작 영화 '비상선언'은 올해 칸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됐다. /더팩트 DB

'연애의 목적' '우아한 세계' '관상' '더 킹' 등을 연출한 한재림 감독은 '비상선언'을 통해 처음으로 칸 영화제에 초청받게 됐다. '비상선언'이 칸 영화제에 초청된 비경쟁부문은 예술성과 상업성을 두루 갖춘 작품들을 엄선해 초청하는 칸 영화제의 대표적 섹션 중 하나다.

'비상선언'은 사상 초유의 재난 상황에 직면해 무조건적인 착륙을 선포한 비행기를 두고 벌어지는 항공 재난 영화로 칸 영화제와 인연이 깊은 배우들이 출연해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영화 '기생충'을 통해 칸 황금종려상을 받은 송강호를 비롯해 '밀양'으로 한국 배우 최초 칸 여우주연상을 받은 전도연을 비롯해 일찍이 칸 레드카펫을 밟은 바 있는 이병헌, 김남길, 임시완 등이 출연한다.

한재림 감독은 이번 초청 소식에 "코로나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금, 영화 ‘비상선언’으로 희망과 위로를 드리고자 했던 마음이 모두에게 전해지길 바란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제 74회 칸 영화제 경쟁 부문에는 개막작인 레오스 카락스 감독의 신작 '아네트'를 비롯해 23편이 노미네이트 됐으나, 한국 영화는 단 한 편도 포함되지 않았다. 올해 칸 영화제는 오는 7월 6일부터 17일까지 프랑스 남부 휴양지 칸에서 개최된다.

2kuns@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