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왜곡 시도한 '조선구마사', 여전히 남은 문제들[TF초점]
입력: 2021.03.27 11:31 / 수정: 2021.03.27 11:31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 출연진인 박성훈 감우성 장동윤 김동준 금새록 정혜성 서영희 이유비(상단 왼쪽부터 시계방향)에게 역사 왜곡 논란 드라마 선택에 대한 입장문이 요구되고 있다. /SBS 제공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 출연진인 박성훈 감우성 장동윤 김동준 금새록 정혜성 서영희 이유비(상단 왼쪽부터 시계방향)에게 역사 왜곡 논란 드라마 선택에 대한 입장문이 요구되고 있다. /SBS 제공

촬영분 전량 폐기, 작가·감독·배우들 사과문 필요

[더팩트ㅣ김샛별 기자]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란 없다."

민족의 정체성은 지나온 역사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고 미래도 꿈꿀 수 있다. 대한민국 국민은 민족의 근간을 흔드는 드라마 왜곡을 결코 용납하지 않았다.

드라마 '조선구마사'가 방송 첫 주 만에 폐지되는 사상 초유의 상황이 발생했다. 그러나 아직 사태가 완벽하게 수습된 건 아니다. '조선구마사'가 풀어야 할 숙제는 여전히 많다. '역사 왜곡'에 대한 책임이 결코 가벼워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지난 22일 첫 방송된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극본 박계옥, 연출 신경수)가 1회 만에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판타지 사극'이라는 장르를 앞세워 지나친 각색과 고증 오류를 범해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문제가 된 장면과 대사는 셀 수 없이 많다. 가장 크게는 중국문화로 점철된 소품, 역사적 인물의 폄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조선시대 기생집인데 불구하고 중국식 인테리어, 심지어 음식마저도 중국 전통음식과 술이 등장했다. 뿐만 아니라 작품 OST 역시 중국 전통 악기인 고쟁과 고금을 사용했다. 한복과 중국 전통 음식이 뒤섞인 장면도 납득하기 힘든데, 방송 곳곳에서 발견된 지나친 중국 문화 끼워 넣기는 제작진의 의도를 의심하게 만들었다. 최근 중국이 동북공정의 일환으로 문화 침탈을 시도하고 있는 가운데, '조선구마사'가 여기에 힘을 실어주는 게 아니냐는 추측이 이어졌다.

작품 속 역사 폄훼는 더 심각했다. 훗날 세종대왕이 되는 충녕대군(장동윤 분)은 호위무사와 어깨를 나란히 한 채 6대조인 목조를 조소하며 스스로 왕족의 핏줄을 깎아내렸다. 태종 이방원(감우성 분)은 아버지 이성계의 환시와 환청으로 백성들을 잔혹하게 학살했다. 백성을 사랑한 임금으로 칭송받는 데다 이를 증명할 사료 또한 넘치는 인물이 태종이다. 한 마디로 해당 설정은 터무니없는 발상이었다. 마찬가지로 백성들의 신망이 두터웠으며 고려의 명장이자 충신으로 알려진 최영 장군을 비하하기도 했다.

판타지 장르라고 꼭 허구의 인물만 등장해야 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위인이라고 평가받는 역사적 인물을 이런 식으로 모욕할 거라면, 실존 인물을 차용해서는 안 됐다. 역사학자 A씨 역시 "드라마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허구적 요소를 가미할 수는 있다. 하지만 통설에 지나치게 위배되는 이야기는 지양해야 했다"고 꼬집었다.

선을 넘어도 너무 넘은 역사 왜곡 수준에 대중은 분노했다. 방송 직후 '조선구마사' 공식 홈페이지와 청와대 국민청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는 방송을 폐지해야 한다는 항의가 빗발쳤다. "일부 의복 및 소품이 중국식이라는 지적에 대해 사전에 인지하지 못한 실수다. 역사 속 인물과 배경을 차용했지만, 판타지 퓨전 사극으로서 상상력에서 출발한 작품"이라는 제작사의 해명과 "한 주간 결방을 통해 전체적인 내용을 재정비하겠다"는 SBS의 입장에도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았다.

앞선 '철인왕후'(극본 박계옥, 연출 윤성식) 역사 왜곡 논란 당시 항의만으로는 어떤 것도 바뀌지 않는다는 걸 깨달은 대중은 다른 방법을 모색했다. 그리고 '조선구마사' 광고주와 협찬사들에 직접 문제를 제기했다. 시청자는 잠재적 소비자인 만큼 자칫하면 불매 운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 다수의 기업은 대중의 눈치를 살필 수밖에 없었다. 실제로 '조선구마사'의 광고 및 제작 지원은 줄줄이 철회됐다.

결국 SBS와 제작사 역시 '폐지'를 결정했다. SBS는 26일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해 '조선구마사' 방영권 구매 계약을 해지하고 방송을 취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80% 촬영을 마친 상황에서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과 편성 공백 등의 우려가 있다며 자신들의 난처한 입장을 덧붙이기도 했다. 제작사 스튜디오플렉스, 크레이브웍스 역시 같은 날 "작품의 제작은 중단됐다. 또한 '조선구마사' 해외 판권 건은 계약해지 수순을 밟고 있으며, 서비스 중이던 모든 해외 스트리밍은 모두 내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가 2회 만에 방송 폐지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았다. 그러나 역사 왜곡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SBS 제공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가 2회 만에 방송 폐지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았다. 그러나 역사 왜곡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SBS 제공

방송사 측은 방송 2회 만에, 그것도 첫 주 만에 빠른 폐지를 결정했지만 논란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조선구마사'가 풀어야 할 숙제들이 아직 남았기 때문이다.

먼저 다수의 시청자는 단순 폐지가 아니라 촬영본 전량 폐기를 요구하고 있다. 당장의 방송 취소로 논란을 잠재운 뒤, 추후 다른 채널을 통해 방송할 수도 있다는 우려다. 실제로 국제 청원 사이트 등에는 넷플릭스에서 '조선구마사'를 가져와 상영해달라는 요구가 잇따랐다. 때문에 일말의 가능성까지도 제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하나는 '조선구마사'를 집필한 박계옥 작가와 연출을 담당한 신경수 감독, 그리고 작품을 선택한 배우들의 입장문이 필요하다. 특히 역사 왜곡을 시도한 작가와 감독의 사과는 말할 것도 없이 당연하다.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SBS와 제작사, 심지어는 협찬사들의 사과문도 발표되는 동안 정작 두 사람은 조용했다. 문제가 된 극본은 작가가 쓰고, 중국식 소품 등을 사용한 연출은 감독이 했는데도 말이다. 더구나 박계옥 작가는 '철인왕후'에 이어 벌써 두 번째 역사 왜곡 논란이다. 이 사태에 대해 박계옥 작가의 입장이 가장 궁금한데, 그는 침묵을 택했다.

배우들도 역사 왜곡에 대한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일각에서는 주어진 대본을 따라 열심히 연기한 배우들이 무슨 죄냐고 묻는다. 잘못된 판단이 죄다. 주연과 굵직한 조연배우들은 출연 계기를 밝혔을 만큼 시놉시스와 대본을 읽고 작품에 참여했다. 역사 왜곡의 문제성을 충분히 인지할 수 있었던 셈이다. 그럼에도 출연이라는 잘못된 판단을 했으니 책임감을 느끼고 해명문이든 사과문이든 납득할 만한 입장을 내는 게 맞다.

물론 억울하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그러나 냉정하게 말하면 억울할 것도 없다. 논란의 불씨는 제작 전부터 뿌려져 있었다. '교황청의 도움을 받아 조선을 건국한 이씨 왕조의 이야기'라는 시놉시스가 공개됐을 당시, 몇몇 시청자들은 역사 왜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신경수 감독은 "기획 초기 단계에서 생각한 시놉시스 중 하나가 공개된 것"이라며 "지금의 '조선구마사'는 여러 차례 수정을 거쳐 탄생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수정된 대본 역시 악령과의 거래를 통해 조선을 건국했다는 설정이 등장한다고 알려졌다. '조선 건국' 과정에 흠집을 내고자 한 건 마찬가지인 대목이다.

'철인왕후' 작가의 후속작이라는 점도 경계 대상이었다. 한 차례 실존 시대와 인물을 차용해 역사를 왜곡했던 박계옥 작가다. 때문에 또다시 가상 인물로 해도 될 판타지에 굳이 실존 인물을 등장 시켜 불편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처럼 작은 불씨일지라도 논란의 여지는 충분했다. 그때 귀담아듣고 작품 선택을 신중히 했더라면, 사태는 달라졌을지도 모른다.

대중은 역사를 지켰다. 반면 '조선구마사' 제작진과 배우들은 역사에 대해 실수했다. 이들이 정말 '실수' 선에서 사태를 종결하기 위해서는 책임감 있는 모습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다.

sstar1204@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