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방시혁 이사회 의장 겸 대표이사, 유니버설뮤직그룹 루시안 그레인지 회장 겸 CEO, 인터스코프 게펜 A&M 레코드 존 재닉 회장 겸 CEO,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윤석준 Global CEO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 /빅히트, 유니버설뮤직 제공 |
방시혁 "글로벌 음악사에 '새 시대' 열 시너지 만들어 낼 것"
[더팩트 | 정병근 기자]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와 유니버설뮤직그룹(이하 UMG)이 보이그룹을 합작한다.
빅히트와 UMG는 18일 디지털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베뉴라이브(VenewLive)를 통해 "K-팝의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한다"며 "보이그룹을 함께 만들 예정이고 2022년 방영을 목표로 추진 중인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멤버들을 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이그룹 데뷔 프로젝트는 미국 최고 권위의 음악시상식 '그래미 어워즈' 후보인 방탄소년단을 발굴, 성장시킨 빅히트와 UMG의 주력 레이블인 게펜 레코드(Geffen Records)가 설립하는 합작 레이블이 주도한다. 빅히트는 미국 현지법인인 빅히트 아메리카를 통해 UMG, 게펜 레코드와 긴밀히 협업할 예정이다.
합작 보이그룹 멤버들은 미국 내 미디어 파트너사와 함께 2022년 방영을 목표로 추진 중인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다. 음악뿐 아니라 퍼포먼스, 패션, 뮤직비디오, 팬 커뮤니케이션 등이 결합된 K-팝의 '풀 프로덕션 시스템'에 따라 활동하게 된다.
UMG 루시안 그레인지 회장 겸 CEO는 "빅히트는 혁신적인 접근 방식으로 아티스트 육성과 신기술을 수용하여 음악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가장 역동적인 기업 중 하나가 됐다"며 "K-팝이 전 세계적인 문화 현상으로서 더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새로운 합작법인의 출범 등 양사가 협업하게 돼 흥분된다"고 말했다.
인터스코프 게펜 A&M 레코드 존 재닉 회장 겸 CEO는 "게펜 레코드와 빅히트의 합작법인 프로젝트에 우리 모두 믿기지 않을 정도로 기쁘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두 회사는 아티스트와 팬 모두에게 유익하도록 전 세계 음악의 미래를 만드는 데 일조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빅히트 방시혁 이사회 의장 겸 대표이사는 "빅히트와 UMG 모두 음악 산업의 혁신을 추구한다는 점, 팬들에게 진정성 있는 음악과 절대 타협하지 않는 퀄리티의 콘텐츠를 선보인다는 점에서 가치와 비전을 공유한다"며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해 온 두 회사가 글로벌 음악사에 새 시대를 열 시너지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자신했다.
빅히트 윤석준 Global CEO는 "양사 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차별화한 플랫폼 경쟁력을 확보하고, 뛰어난 아티스트를 선보임으로써 K-팝이 국경과 언어를 초월해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번 협업은 산업의 결합을 넘어 문화의 결합인 동시에 음악 산업의 새 가능성을 증명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빅히트와 UMG는 최근 키스위(Kiswe), YG엔터테인먼트와 함께 KBYK의 디지털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베뉴라이브에 공동 투자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UMG 소속 아티스트들이 빅히트의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Weverse)에 합류한다. 향후 더 많은 UMG 소속 아티스트들이 위버스에 합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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