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확대경] 막 내린 '낮과 밤', '짜릿' 반전…"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입력: 2021.01.20 16:15 / 수정: 2021.01.20 16:15
tvN 월화드라마 낮과 밤이 19일 16회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마지막 회 시청률은 6.2%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함과 동시에 케이블·종편 같은 시간대 1위를 차지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tvN 제공
tvN 월화드라마 '낮과 밤'이 19일 16회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마지막 회 시청률은 6.2%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함과 동시에 케이블·종편 같은 시간대 1위를 차지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tvN 제공

최종회, 시청률 뒷심 발휘…배우 열연 호평·장르물 새 기준 제시 

[더팩트|원세나 기자] "나는 아무도 없는 텅 빈 거리에 혼자 있어. 태양이 하얗게 빛나고 있는데 절대 틀릴 리 없는 시계는 자정을 가리키고 있어. 나는 궁금해져. 지금은 낮일까 밤일까?"

문학적이고 상징적인 한 소년의 독백으로 서막을 올린 드라마 '낮과 밤'이 '탐욕의 상징'인 백야재단을 처단하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tvN 월화드라마 '낮과 밤(극본 신유담, 연출 김정현)'이 지난 19일 16회 방송을 끝으로 종영했다. 이날 마지막 회 시청률은 6.2%(닐슨코리아, 전국 가구 유료 플랫폼 기준)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함과 동시에 케이블·종편 같은 시간대 1위를 차지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드라마의 최종회에서는 도정우(남궁민 분)가 백야재단을 완벽하게 붕괴시키는 모습이 그려졌다. 영원한 삶을 꿈꿨던 오정환(김태우 분)은 결국 약을 투여하지 못하고 노쇠한 모습으로 돌아가 생을 마감했고, 도정우는 끝까지 실험에 집착하는 조현희(안시하 분)와 단둘이 폭파되는 비밀연구소에 남아 강렬한 폭발흔과 함께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이후 제이미(이청아 분)는 미국으로 돌아갔고 문재웅(윤선우 분)은 수감돼 연쇄 살인의 죗값을 치르게 됐다. 또한 공일도(김창완 분)를 비롯한 백야재단 관련자들은 법의 심판을 받게 됐다.

그런 가운데 공혜원(김설현 분)이 인파 속에서 도정우와 닮은 뒷모습을 발견했다. 파란색 막대사탕을 입에 무는 남자의 뒷모습으로 엔딩을 맺은 '낮과 밤'은 도정우의 생존을 암시하며 마지막까지 짜릿한 전율을 선사했다.

'믿보배' 남궁민, '하드캐리'하며 전 회차 대활약

역시 '믿고 보는 배우'다. SBS 드라마 '스토브리그' 이후 차기작으로 '낮과 밤'을 선택한 남궁민은 추악한 욕망집단이 행한 끔찍한 인체실험을 피해자로서 그들의 잘못을 바로 잡아내려는 도정우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극 초반 능청스러운 특수팀 팀장이었던 남궁민은 극 중반부에서부터는 연쇄 살인마의 얼굴로 섬뜩함을 자아냈고, 이어 후반부에서는 백야재단을 무너뜨리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까지 담아냈다.

특히 최종회에서 남궁민은 60분 내내 압도적인 존재감을 발산했다. 도정우 또한 해리성 인격장애였다는 충격적인 반전이 공개됐고, 뇌의 엄청난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고통을 호소하는 상황에서 남궁민은 인격이 변화해 목소리 톤 표정까지 달라진 모습을 '대체 불가'한 연기력으로 완벽하게 소화해 시청자들을 몰입시켰다.

드라마 낮과 밤이 뒷심을 발휘하며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 유종의 미를 거뒀다. /방송화면 캡처
드라마 '낮과 밤'이 뒷심을 발휘하며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 유종의 미를 거뒀다. /방송화면 캡처

이청아·김설현·윤선우, 모든 배우가 '빛났다'

모든 배우가 '낮과 밤' 속 캐릭터 그 자체였다. 특히 이청아, 김설현, 윤선우가 열연을 펼치며 시청자들의 눈에 들었다.

이청아는 하얀밤 마을 참사의 아픔을 지닌 제이미를 입체적인 연기로 담아내 극의 몰입도를 높였다. 특히 그는 잃어버린 과거의 끔찍한 기억을 되찾는 과정 속 고조되는 감정을 섬세한 연기로 녹여내며 호평받았다.

김설현은 자신의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물불 가리지 않는 특수팀 에이스 경찰 공혜원을 연기했다. 화려한 액션 연기까지 소화하며 한 단계 성장한 연기력을 보여줬으며, 윤선우는 학대받는 소심한 인격과 잔혹한 폭력성이 깃든 두 가지 인격의 문재웅을 다채로운 연기로 담아내며 극의 긴장감을 높였다.

더불어 김태우 김창완 김원해 윤경호 백지원 등 베테랑 연기자들의 '명품 연기'도 드라마를 뒷받침했다.

'선과 악' 조명, 탄탄한 서사구조…차별화된 장르물

'낮과 밤'은 선과 악의 경계선에 서 있는 인간의 내면을 조명하며 선악을 이분법으로 나누는 여타 장르물과 차별화된 재미를 끌어냈다. 또한 이 같은 시각은 각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 간의 관계성을 색다르게 만드는 역할도 했다.

또한 탄탄한 서사구조로 장르물의 새 기준을 제시했다. '낮과 밤'은 현재 벌어진 연쇄 예고 살인을 시작으로 28년 전 하얀밤 마을 참사를 역추적하는 스토리 구조를 선보였다. 일차원적인 수사물의 형태를 벗어난 전개는 매회 궁금증을 증폭시켰고 이 과정에서 터져 나오는 반전의 연속은 몰입도를 배가시켰다.

더욱이 첫 회부터 뚝심 있게 쌓아 올린 빌드업은 후반부를 달려갈수록 가속도가 붙으며 폭발력을 드러냈다. 덕분에 중간유입이 어려운 장르물임에도 불구하고 시청률이 갈수록 상승하며 뒷심을 발휘했고 16회 시청률은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tvN 월화드라마 '낮과 밤'은 현재 일어나는 미스터리한 사건들과 연관 있는, 28년 전 한 마을에서 일어난 의문의 사건에 대한 비밀을 파헤치는 '예고 살인 추리극'으로 19일 마지막 회가 방송됐다.

wsena@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