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경·한혜연, PPL 논란에 사과 "주의하겠다"
입력: 2020.07.17 14:19 / 수정: 2020.07.17 14:19
강민경(왼쪽)과 한혜연이 각각 자신의 SNS와 개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PPL 논란에 머리 숙여 사과했다. /더팩트 DB·한혜연 SNS
강민경(왼쪽)과 한혜연이 각각 자신의 SNS와 개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PPL 논란에 머리 숙여 사과했다. /더팩트 DB·한혜연 SNS

17일 두 사람 모두 공식입장 통해 사과

[더팩트|이진하 기자] 가수 강민경과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이 PPL (Product Placement, 간접광고) 논란에 직접 사과했다.

먼저 강민경은 17일 오전 자신의 SNS에 "저와 유튜브·인스타그램에 대한 기사와 관련해 말씀드리려고 한다"며 "유튜브를 시작한 지 2년이란 시간이 흘렸고 처음과 변함없이 '브이로그'는 촬영부터 편집 그리고 게시까지 모두 저 개인이 진행하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무언가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해본다는 기쁨에 여러 과정과 절차를 밟아가는 데 있어 제가 많이 부족했고 미숙했음을 느꼈다"라며 "채널을 운영해 나가면서 많은 구독자분들도 생기고 응원해주시는 분들도 많아졌다는 것에 한동안 들뜬 마음으로 보냈다"고 전했다.

그는 "동시에 여러 브랜드 측으로부터 협찬과 광고 제안이 많아졌고 그 설렘만 앞서 제 채널을 아껴주셨던 구독자분들의 입장을 더 헤아리지 못했다"며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의 글을 읽으며 제가 세심하게 신경 쓰지 못한 부분들을 배웠다. 앞으로 더욱 주의하고 신중을 기하겠다"고 덧붙이며 진심 어린 사과의 뜻을 밝혔다.

한혜연이 17일 오후 자신의 유튜브 채널 슈스스TV에 사과 영상을 올렸다. /유튜브 슈스스TV 캡처
한혜연이 17일 오후 자신의 유튜브 채널 '슈스스TV'에 사과 영상을 올렸다. /유튜브 '슈스스TV' 캡처

두 시간 후 한혜연도 자신의 유튜브 채널 '슈스스TV'에 사과 영상을 올리고 직접 사태 수습에 나섰다. 영상 속 그는 검은색 배경에 같은 색 티셔츠를 입고 카메라 앞에서 섰다. 그는 "기대하신 만큼 실망도 너무 큰 것 같아 죄송하다는 말을 어떻게 표현하고 전달해야 할지 고민하다가 이 영상을 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슈스스TV'는 부족하지만 제가 갖고 있는 지식과 정보를 소통하며 만들어가는 채널이었다. 그 과정 중에 여러분에게 혼란을 드린 점 너무 죄송하다"며 "돌이킬 순 없지만 스스로에게 많이 실망하고 댓글 하나하나 보면서 많은 것을 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말미에 한혜연은 "앞으로 PPL의 명확한 표기로 여러분을 두 번 다시 실망시키지 않는 채널이 되도록 더욱 철저하게 관리하고 지키겠다"며 "다시 한번 너무 죄송하고 여러분의 질타와 많은 글을 잘 읽고 새기면서 더 좋은 채널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과 사과를 전했다.

앞서 두 사람은 각자 개인 SNS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개한 일상 아이템들이 사실은 고가 PPL 형태로 진행된 제품들이었다는 의혹에 휩싸이며 논란이 됐다.

강민경은 논란이 불거진 15일 자신의 SNS에 댓글을 통해 "오해가 없길 바라요! 유튜브 협찬을 받은 부분은 광고를 진행하였다고 영상 속이나 영상의 '더보기'란에 모두 표기하여 진행했습니다"라고 답변을 남겼지만 팬들 사이에 설전이 오가며 문제는 더욱 확대됐다. 이후 이틀 만에 다시 사과문을 게재했다.

한혜연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개한 아이템 중 일부가 광고였음에도 유료 광고란 표기도 하지 않았다. 또 코너명을 '내돈내산'(내 돈 내고 내가 산 제품의 줄임말)이라고 표기해 시청자를 속였다는 비난을 받았다.

jh311@tf.co.kr
[연예기획팀|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