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플레디스 합병 공식화…운영은 독립적으로
입력: 2020.05.25 14:47 / 수정: 2020.05.25 15:09
빅히트와 플레디스의 합병이 공식화됐다. 이로써 빅히트는 최근 1년이 채 안 되는 기간 동안 쏘스뮤직(레이블) 및 수퍼브(게임) 인수에 이어 플레디스(레이블) 지분까지 인수하면서 몸집을 키우고 있다. 사진은 방탄소년단 세븐틴 뉴이스트 여자친구(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각 소속사 제공
빅히트와 플레디스의 합병이 공식화됐다. 이로써 빅히트는 최근 1년이 채 안 되는 기간 동안 쏘스뮤직(레이블) 및 수퍼브(게임) 인수에 이어 플레디스(레이블) 지분까지 인수하면서 몸집을 키우고 있다. 사진은 방탄소년단 세븐틴 뉴이스트 여자친구(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각 소속사 제공

플레디스 지분 인수 통해 멀티 레이블 체제 확장

[더팩트 | 정병근 기자]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와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이하 플레디스)가 한 식구가 됐다.

빅히트는 25일 "빅히트(의장 방시혁)가 그룹 뉴이스트와 세븐틴의 소속사인 플레디스(대표 한성수) 지분을 인수해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빅히트는 최근 1년이 채 안 되는 기간 동안 쏘스뮤직(레이블) 및 수퍼브(게임) 인수에 이어 플레디스(레이블) 지분까지 인수하면서 덩치를 키웠다.

<더팩트>는 지난 18일 [단독] BTS-세븐틴·뉴이스트 '한식구'...빅히트-플레디스 '합병' 확정 이라는 기사를 보도했다. 당시 빅히트는 확인 요청에 "여전히 다양한 기회들에 대해 열려있으나 해당 내용은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지만 불과 일주일 만에 사실로 드러났다.

플레디스가 빅히트 진영에 합류함에 따라 빅히트의 멀티 레이블 체제는 더욱 강력한 아티스트 라인업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세계 최고 아티스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방탄소년단 및 2019년 최고의 신인 투모로우바이투게더에 세계적인 팬덤을 보유한 뉴이스트와 세븐틴까지 한 지붕 아래에 뭉치게 되면서 국내 최고 수준의 남성그룹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빅히트는 "플레디스의 빅히트 합류는 멀티 레이블의 지속적인 확장과 전문 사업 영역(360, IP, 플랫폼)의 고도화를 통해 시너지 창출을 추구하는 빅히트 기업 전략의 일환으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플레디스의 빅히트 레이블 합류는 즉각적인 아티스트 IP의 확장을 의미하며 빅히트는 산하의 전문화된 사업 법인들과 연계하여 레이블과 사업 법인 모두의 확장을 이루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빅히트는 작년 민희진 CBO(브랜드총괄) 영입에 이어 케이팝 최고 창작자 중 한 명인 한성수 대표까지 합류 시키면서 케이팝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리더 그룹을 갖추게 됐다.

플레디스는 빅히트 합류 이후에도 독립적으로 운영됨과 동시에 플레디스의 소속 아티스트들은 빅히트의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사업 법인들 및 지원조직의 체계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성공으로 입증된 빅히트의 해외사업 역량 및 글로벌 네트워크,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서 더 큰 활약이 기대된다.

이미 세븐틴은 지난 3월 빅히트의 자회사 비엔엑스가 개발⋅운영하는 글로벌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에 커뮤니티를 오픈하고 팬들과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플레디스 한성수 대표는 "한국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빅히트와 함께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플레디스 소속 아티스트와 구성원 모두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플레디스의 크리에이티브와 빅히트의 장점들이 만나 보여주게 될 미래에 대한 기대가 크다. 앞으로 팬들께 더욱 좋은 콘텐츠와 아티스트의 더 큰 성공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빅히트 방시혁 의장은 "무엇보다 한성수 대표님 및 플레디스의 크리에이티브 조직과 협업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빅히트와 플레디스는 음악으로 공감하고, 함께 성장하며, 서로 간에 큰 시너지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kafka@tf.co.kr
[연예기획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