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손석희→서복현..JTBC 기자들 "사측 설명 요구"
입력: 2019.12.24 07:34 / 수정: 2019.12.24 07:34
손석희 JTBC 대표이사 사장(63)이 자사 간판 뉴스 뉴스룸 앵커에서 하차하고 대표이사직만 수행한다. 후임은 서복현 기자가 맡는다. /JTBC 제공
손석희 JTBC 대표이사 사장(63)이 자사 간판 뉴스 '뉴스룸' 앵커에서 하차하고 대표이사직만 수행한다. 후임은 서복현 기자가 맡는다. /JTBC 제공

JTBC 뉴스 세대교체 단행

[더팩트 | 정병근 기자] 손석희 JTBC 대표이사 사장(63)이 자사 간판 뉴스 '뉴스룸' 앵커에서 하차한다. 후임은 서복현 기자. 이에 보도국이 반발하고 나섰다.

JTBC는 지난 23일 공식 자료를 통해 "메인뉴스('뉴스룸')을 6년 4개월 동안 이끌어왔던 손석희 앵커가 앵커직에서 물러나 대표이사직만 수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주중 '뉴스룸'은 후임인 서복현 기자와 안나경 아나운서 투톱 체제로 운영한다"고 알렸다.

더불어 "주말은 한민용 기자가 단독으로 진행하게 된다. 또한 '정치부 회의'는 '뉴스룸'에서 '비하인드 뉴스'를 진행해 왔던 박성태 기자가 맡는다", "주말 앵커였던 김필규 기자는 워싱턴 특파원으로 발령받아 준비 근무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손석희 앵커의 마지막 진행은 새해 1월 1일과 2일, '뉴스룸'과 함께 진행되는 '신년특집 대토론'까지다.

손석희를 대신할 서복현 기자는 세월호 참사,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 등을 통해 두각을 나타내면서 뉴스 세대교체의 선봉에 서게 됐다. 주말 단독 앵커를 맡은 한민용 기자는 지난 1년 동안 주말 '뉴스룸'을 진행하면서 좋은 평가를 받아 단독 앵커로 낙점을 받았다.

그러자 한국기자협회 JTBC지회는 사내 성명서를 통해 "JTBC 보도원칙을 세우고 이를 지켜온 앵커의 갑작스러운 하차에 반대한다", "이번 앵커 하차는 보도국 구성원들이 배제된 채 결정됐다", "보도 자율성의 침해를 심각하게 우려한다"며 사측의 책임 있는 설명을 요구했다.

kafka@tf.co.kr
[연예기획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