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억울함 푼 반민정, 남은 건 생업 걱정
입력: 2018.11.07 00:00 / 수정: 2018.11.07 00:00
배우 반민정은 조덕제 성추행 고소 이후 설 자리를 잃고 있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반민정 SNS
배우 반민정은 조덕제 성추행 고소 이후 "설 자리를 잃고 있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반민정 SNS

반민정 "절망보단 미래의 희망 보고 싶다"

[더팩트|박슬기 기자] 배우 반민정(38)이 배우 조덕제(50·본명 조득제)에 대한 성추행 피해 재판에서 승소했다. 하지만 그에게 남은 건 생업 걱정뿐이다. '성추행 피해자'라는 꼬리표 때문이다.

반민정은 '성추행 사건' 이후 영화계에서 자신을 캐스팅하기 꺼린다고 주장했다. 그는 6일 '남배우A 성폭력 사건 '대법원 유죄 확정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성폭력 피해를 입었을 때 사법 시스템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했고, 그 결과를 끌어냈다. 그런데도 저는 제 자리에서 밀려나고 있다"고 토로했다.

반민정은 2015년 4월 영화 '사랑은 없다' 촬영 중 조덕제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며 고소했다. 대법원은 지난 9월 강제추행치상 등 혐의로 기소된 조덕제의 상고심에서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반민정이 40개월에 걸친 공방 끝에 얻어낸 결과다. 하지만 그의 앞날은 참담했다. 반민정은 "저는 배우지만 솔직히 연기를 더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눈실울을 붉혔다.

그동안 성추행 관련 피해자들이 용기를 내 자신이 해야할 일을 충분히 했음에도 사회적인 시선과 편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제2의 피해를 입고 있다. 반민정 역시 그렇다.

대법원은 조덕제에게 징역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더팩트DB
대법원은 조덕제에게 징역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더팩트DB

반민정은 "절망보다는 미래의 희망을 보고 싶다.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이들이 있음을 알리고 싶다. 많이 지쳤고 정말 버겁다. 제가 왜 싸우는지, 왜 신상을 공개하며 발언하는지, 부디 영화계에서 실질적인 권력을 가지고 책임을 져야 할 이들이 좀 알아줬으면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노동권·인권침해와 성폭력 피해를 외면할 경우 영화계의 발전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영화계 내부에서 먼저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연예계 관계자는 "그동안 관습적으로 성추행 피해사례가 발생했다. 하지만 이제는 그 뿌리를 확실하게 뽑아야 할 때가 왔다"며 "더이상 피해자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도록 많은 이들이 이 사태를 의식하고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psg@tf.co.kr
[연예기획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