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일홍의 스페셜인터뷰⑪-남진] "나훈아 신비주의, 부럽지만 안쓰럽다"
입력: 2018.11.04 08:00 / 수정: 2018.11.04 10:27

더팩트 독자여러분 사랑합니다~잉! 남진은 유쾌한 분위기로 인터뷰를 하면서 최근 더팩트가 단독 보도한 인강학교 폭행사건을 언급하며 막강 취재력을 칭찬하기도 했다. /이덕인 기자
"더팩트 독자여러분 사랑합니다~잉!" 남진은 유쾌한 분위기로 인터뷰를 하면서 최근 더팩트가 단독 보도한 '인강학교 폭행사건'을 언급하며 막강 취재력을 칭찬하기도 했다. /이덕인 기자

가수 남진(72, 본명 김남진)은 가요계의 '영원한 오빠'다. 목포 제일의 부잣집 아들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유복하게 자랐고, 스무 살이던 65년 데뷔 후 '한국의 엘비스 프레슬리'로 불리며 70년대 가요계를 풍미했다.

흔히 비슷한 시기에 데뷔한 나훈아와 비교되기도 하지만, 남진이 진정한 국민적 대중가수로 평가받는 데는 누구와도 격의없이 소통하고 만나는 스타일 때문이다. 나훈아가 베일에 가려진 신비주의를 펼친다면 남진은 '대중가수는 늘 대중과 가까이 숨쉬고 호흡해야한다'는 게 소신이고 그게 바로 그의 또다른 매력이다.

그의 명성이야 굳이 필설로 나열할 필요가 없지만, 반세기 넘도록 가요계 정상을 걸어온 인생 발자취는 되새길수록 흥미롭다. 지난 8월 원로가수 최희준 씨가 별세했을 때 가장 슬퍼했다는 얘기를 듣고 이유가 궁금하던 차에 최근 신곡까지 냈다는 소식에 인터뷰 요청을 했다. 필자는 10년 전 서울 목동 SBS 본사 옆 오목공원에서 대면 인터뷰를 한 지 꼭 10년 만에 그와 단둘이 만났다. 남진의 스페셜인터뷰는 지난달 30일 자택이 있는 경기 분당의 한 카페에서 2시간 동안 진행됐다.

-콘서트나 가요계 공식 행사 자리에서 종종 뵙곤 하지만, 이렇게 정식 인터뷰를 하기는 꽤 오랜만인데요.

아네, 반갑습니다. 강 기자님이 스포츠조선 시절에 저를 인터뷰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0년이 훌쩍 지났군요. 그 사이 개인적인 이슈가 좀 있어도 젊은 기자들과 소통이 쉽지 않으니 인터뷰할 일이 거의 없었죠. <더팩트>는 요즘 단독 특종을 많이 하는 핫한 매체로 떠올라 저도 관심이 많아요. 바로 얼마 전엔 '인강학교 폭행사건'을 세상에 알렸던데 참 대단합니다. 스페셜인터뷰에 초대해주셔서 영광이에요.

일세를 풍미한 스타여도 그는 누구한테나 정중하고 겸손하다. 가요계의 맏형으로 후배들한테 늘 살갑고 정겹게 대해 '가요계의 신사'라는 호칭을 듣는다. 끈끈한 의리와 함께 자신보다 상대방을 먼저 배려하는 정많은 사나이로 살았다. 데뷔 이후 반세기 넘게 비교적 호불호가 없는 대중 스타로 우뚝 선 비결인 셈이다.

누구라도 한번 만나면 푹 빠져드는 이 남자.  남진(오른쪽)은 자택이 있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의 한 카페에서 2시간동안 스페셜인터뷰를 했다. /이덕인 기자
'누구라도 한번 만나면 푹 빠져드는 이 남자'. 남진(오른쪽)은 자택이 있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의 한 카페에서 2시간동안 스페셜인터뷰를 했다. /이덕인 기자

-가요계에서는 '한번만 만나보면 누구나 빠져드는 남자'라고 말합니다. 어떤 매력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글쎄요, 그렇게 불러주니 감사한 일이긴 한데 그런 과찬을 그냥 인정해야할지 말아야할지 난감하네요. 아시다시피 저는 대중가수로 너무나 많은 사랑과 박수를 받고 살았잖아요. 그러니 모든 분들이 제 팬이고 가족인 셈이죠. 동료 선후배 가수들도 저한테는 경쟁자가 아닌 존중해야할 동반자입니다. 서 있는 위치를 보고 높낮이를 판단하지 않는 이유는 누구라도 저에게는 고마운한 분들이기 때문이죠.

-65년에 데뷔해 올해까지 54년째 한결같은 모습으로 무대에 서고 있는데요. 남진 콘서트는 여전히 티켓파워를 자랑합니다.

데뷔한지 이제 막 5년 쯤 된 것같은 느낌인데 벌써 54년이라니, 저도 믿기지가 않아요. 철 들자 막 내리는 게 아닌가 싶은 아쉬움도 있고요. 다행인 것은 요즘이 가수로 활동한 이후 가장 만족한다는 거예요. 전성기 시절 못지않은 흥분과 셀렘이 있어요. 70살이 넘은 지금도 환호하는 팬들 앞에서 콘서트를 한다는 사실은 축복입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전국 투어콘서트를 하셨는데 어떤 스타일로 진행하시는지요. 연말에도 남은 공연이 있죠?

네, 올해 콘서트는 12월 8일 의정부 공연만 남았어요. 그동안 장윤정 등 젊은 후배 여가수들과도 다양한 스타일로 변화를 줬고 올해는 제 히트곡 중심의 단독 공연에 포커스를 맞췄어요. 다양한 모창 레퍼터리도 이번 공연에 담았어요.

남진은 방송 출연 대신 매년 콘서트를 통해 그 때 그 시절의 중장년 팬들의 추억과 기억을 되새긴다. 지난 2월 인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을 시작으로 천안(4월) 성남(5월) 광주(5월) 전주(9월)에서 팬들을 만났고, 12월 8일 마지막 의정부 실내체육관 공연을 앞두고 있다. 콘서트와 별개로 해마다 해오는 디너쇼는 크리스마스 직전 여의도 63빌딩에서 갖는다.

54년간 1000곡 정도 불렀다. 남진은 숱한 히트곡 중에서도 자신의 첫번째 히트곡인 울려고 내가 왔나가 가장 애착이 간다고 말했다. 사진은  데뷔50주년 콘서트 당시. /이새롬 기자
"54년간 1000곡 정도 불렀다." 남진은 숱한 히트곡 중에서도 자신의 첫번째 히트곡인 '울려고 내가 왔나'가 가장 애착이 간다고 말했다. 사진은 데뷔50주년 콘서트 당시. /이새롬 기자

-원로 가수 고 최희준 씨가 타계한 뒤 가장 마음 아파했다는 얘기를 들었다. 어떤 사연이 있나?

최희준 선배님은 제가 가수 꿈을 키우게 된 인생 모델이었어요. 모창도 많이 했는데 워낙 흉내를 많이 낸 탓에 신인 때는 제 노래를 최희준 씨가 부른줄 알았다고 할 정도였죠. 당대 최고 스타가수였던 선배님은 무명시절에도 저를 많이 이뻐해줬고요. 동대문 고궁에서 사진 찍어준 기억이 엊그제 같네요. 선배님은 돌아가시기 몇년전까지만 해도 나를 만나면 "이놈 이놈"하며 50년전과 똑같이 내게 정겹게 대해 주셨는데 그런 선배님이 막상 세상을 떠나시니 인생이 너무 허무하더군요. 장례식날 "형님, 이번엔 제 차례입니다" 하면서 속으로 한참 울었어요.

-그동안 몇곡이나 불렀는지 기억하나? 스스로 꼽는 '가수 남진의 인생곡'은 무엇인가? 세 곡만 꼽는다면?

정확히 헤아려보진 못했지만 대략 1000곡 정도 되는걸로 파악하고 있어요. 딱 세 곡만 꼽으라면 좀 가혹하지 않나요. 장르별로 '가슴 아프게' '울려고 내가 왔나'(트로트), '님과 함께' '둥지'(빠른곡), '미워도 다시한번' '빈잔'(슬로곡) 등 최소 6곡은 꼽아야죠. 이중 '울려고 내가 왔나'는 저의 첫번째 히트곡이라서 가장 애착이 갑니다.

-올해 가요계에 가장 큰 이슈는 대한가수협회 내홍이었다. 초대회장을 지낸 원로이기도 하지만 논란을 잠재우는 역할을 했다. 소회가 남다를 것 같다.

작곡 작사가의 권리가 커진데 비해 가수들의 권익은 자꾸 후퇴해 안타까워요. 한국 가수들이 중국, 일본, 동남아를 넘어 세계로 진출하고 있는데 말이죠. 한때 최고 인기를 누렸던 원로가수들 중에는 나이들어 셋방살이하는 분들도 많아요. 대한가수협회는 순수 친목모임이긴 하지만 선후배가 힘을 모아 바로 이런 일을 하나씩 풀자고 탄생된 겁니다. 그런데 가수들끼리 알력이 생기고 고소고발로 이어지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진거죠.

남진은 초대 대한가수협회 회장으로 추대돼 협회를 약 3년간 이끌었다. 대한가수협회는 예총 산하 연예협회에 흡수되면서 분과로 규모가 축소된 지 45년만에 남진이 구심점이 돼 재탄생했다. 후임으로 송대관 태진아 김흥국이 바통을 이어받았지만 회원들간 분란이 끊이지 않았다. 남진이 비대위원장을 맡아 교통정리에 나섰고, 지난 9월말 김흥국에 이어 이자연이 첫 여가수 회장으로 추대됐다.

대중 가수는 늘 대중과 함께 호흡해야죠~잉! 데뷔 54년을 맞은 남진은 요즘 전성기 시절 못지않은 흥분과 셀렘이 있어 행복하다며 활짝 웃고 있다. /이덕인 기자
"대중 가수는 늘 대중과 함께 호흡해야죠~잉!" 데뷔 54년을 맞은 남진은 "요즘 전성기 시절 못지않은 흥분과 셀렘이 있어 행복하다"며 활짝 웃고 있다. /이덕인 기자

-오랜 기간 대중문화를 선도해온 가요계가 근래 단합이 잘 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가요계 문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배우들과 달리 가수들은 개성이 너무 강해서 한데 모으기가 힘듭니다. 우여곡절 끝에 2010년 대한가수협회가 탄생했고, 주변의 적극적 권유로 제가 초대회장을 맡았어요. 가수협회는 말 그대로 가수들의 화합과 권익을 도모하는 친목단체입니다. 특정인의 사유물이 되면 곤란해요. 그런데 일부 비뚤어진 생각을 가진 분들이 분란을 일으켜 사단이 난거죠. 영화진흥위원회처럼 가요계도 결국 제도적인 공익지원 구조가 만들어야한다는게 제 지론입니다.

-해방둥이로 태어나 남부럽지 않은 집안에서 유복하게 자랐다. 가족의 반대가 있었을텐데 연예계 진출은 의외다.

사실 연예인이 되리라곤 꿈도 못꿨어요. 워낙 아버지가 완고하셨죠. 더구나 교육자 출신인 어머님까지 자식의 미래에 대한 모든 기준을 공부에 뒀고요. 부모님은 학교 담임선생님(영어)과 교무주임(수학)까지 제 가정교사로 들였지만 공부는 싫더라고요. 기본적으로 공부가 나랑은 맞지 않은거죠. 대신 음악과 운동 등 예체능에는 탁월했던 것같아요. 특히 음악은 하루종일 들어도 질리지가 않았어요.

남진의 원래 꿈은 배우였다. 아버지처럼 정계에 관심을 가지는 것보다 인기 배우가 되고 싶다는 소망을 키웠다. 목포고를 졸업하고 상경한 뒤 아버지 몰래 한양대 연극영화학과에 입학하지만 워낙 좋아했던 노래를 피할 수 없었다. 2년 가량 한동훈 음악학원에서 트레이닝을 받은 뒤 1965년 '서울 플레이보이'를 발표하면서 팝 가수로 데뷔한다.

-사업가이면서 신문사 발행인, 국회의원까지 막강한 아버지의 후광이 있었는데 굳이 가수가 되려고 한 이유가 궁금하다.

하늘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재능을 주는 것이라고 믿어요. 만약 노래를 안 했으면 저는 쓸모없는 인간이 되지 않았을까 싶어요. 하고 싶은 걸 했으니 오늘의 제가 있는거고요. 당시 아버지가 도정(쌀) 사업을 크게 하셨지만 흥미가 없었고, 설령 물려받았어도 금방 망해먹었을 거예요. 기회를 엿보다 아버지가 병환 중에 데뷔를 했어요. 돌아가시기 몇개월 전에야 이 사실을 아셨죠.

남진은 1945년 9월 27일에 전라남도 목포에서 목포일보의 발행인이었던 아버지 김문옥과 어머니 장기순 사이에서 3남 4녀 중 차남으로 태어났다. 아버지 김문옥은 당시 전라남도 세금납부 1위의 거부이자 야당계의 거물이었다. 신익희, 조병옥 등이 호남 지역에 가면 항상 그의 집에서 머물렀으며 김대중 또한 인사차 들렀다고 한다.

남진(원안 사진)은 자신의 이야기가 등장하는 영화 국제시장을 언급하며 당시 상황을 어찌나 생생하게 묘사했는지 감탄이 나오더라고 했다. 사진은 월남 복무당시 고국에서 위문공연을 온 후배 여가수 조용희(가운데 흰 원피스차림)와 기념사진. /쇼당엔터테인먼트 제공
남진(원안 사진)은 자신의 이야기가 등장하는 영화 '국제시장'을 언급하며 "당시 상황을 어찌나 생생하게 묘사했는지 감탄이 나오더라"고 했다. 사진은 월남 복무당시 고국에서 위문공연을 온 후배 여가수 조용희(가운데 흰 원피스차림)와 기념사진. /쇼당엔터테인먼트 제공

-젊은 세대들도 영화 '국제시장'에서 월남전에 참전한 남진을 보고 환호했다. 영화는 봤나? 느낌은 어땠나? 영화 속 인물로 묘사된 자신을 직접 평가를 한다면?

영화 봤지요. 아, 정말 젊은 감독이 어찌나 당시 상황을 생생하게 묘사했는지 감탄이 나오더군요. 저도 50년 전 얘기를 일일이 기억하지 못하는데 알고 보니 감독이 육군본부 월남전사 기록을 참고했다고 해요. 작전 나간 기록은 물론이고 부대 내 작은 사건사고까지 세세하게 남아있다고 하더군요. 막상 영화로 저를 보니 스스로 대견스럽고 뿌듯하더군요. 젊은 친구가 제 모습을 의외로 잘 표현해 흥미롭게 잘 봤어요.

해병대 청룡부대에 입대한 남진은 69년 월남(현 베트남) 파병을 자원했다. 71년 귀국해 전역할 때가지 3년간 근무했다. 그는 '국제시장'을 관람한 뒤 윤제균 감독한테 직접 감사의 표시로 전화를 걸었다고 했다. 남진이 언급한 '젊은 친구'(남진 역)는 동방신기 유노윤호가 연기해 감칠맛을 더했다.

-월남전에 참전한 가수로 당시의 재밌는 에피소드가 있으면 한 마디 해달라.

요즘엔 군 복무기간이 21개월인가 정도 밖에 안 되지만, 우리 때는 3년을 꼬박 했잖아요. 그 긴 군생활이 만만치 않았죠. 당시엔 군기도 엄청 셌지만 전쟁터라 더 심했죠. 1년 가량 지났을 때 고국에서 위문단이 들어왔었어요. 가수 조용희라고 노래도 잘하고 이쁘장하게 생겼는데 월남에서 보니 더 이쁘더라고요. 은근히 맘에 두고 있었는데 전역하고 보니 이미 딴 남자의 여자가 돼 있더군요.

남진은 월남 파병 당시 같은 부대(해병 2여단 2대대)에 가수 진송남 이명진(작고) 태원(미국이민) 등과 근무했다. 진송남은 가수로는 선배지만 군대로는 후임이었다고 한다. 당시 군기를 잡기 위한 '빳다질'(각목으로 엉덩이를 때리는 얼차려)이 많았고, 진송남은 후에 "지금도 비오는 날이면 남진 때문에 허리가 쑤신다"고 엄살을 피웠다고 한다.

남진은 전성기를 맞은 70년대 라이벌 관계의 나훈아와 가요계 쌍두마차로 가수왕 1~2위를 지켰다. 뛰어난 외모와 연기력으로 당대 유명여배우와 60여편의 영화에서 호흡했다. /이덕인 기자
남진은 전성기를 맞은 70년대 라이벌 관계의 나훈아와 가요계 쌍두마차로 가수왕 1~2위를 지켰다. 뛰어난 외모와 연기력으로 당대 유명여배우와 60여편의 영화에서 호흡했다. /이덕인 기자

-가요계에서는 남진과 나훈아를 당대 라이벌 관계로 곧잘 비교했다. 당사자 중 한 사람으로서 이에 대한 생각이 궁금하다.

당시 레코드사 등 가요관계자들이 흥행을 위해 그렇게 몰고 갔고 언론도 여기에 한 몫을 했어요. 사실 나이로는 제가 나훈아보다 6살이나 많고, 나훈아와는 스타일도 전혀 달랐어요. 엄밀하게는 라이벌이라고 할 수 없는 건데 공교롭게 호남과 영남 출신이다 보니 팬들도 마치 지역 경쟁을 벌이는 쪽으로 인식한 거죠.

남진은 성격상 활발하고 유쾌하다. 그가 누구와도 격의 없이 지내는 스타일인데 반해 조용하고 서정적인 성격을 가진 나훈아는 훗날 신비주의로 이미지화 했다. 둘은 전성기를 맞은 70년대 가요계 쌍두마차로 가수왕 1~2위를 지켰다. 남진은 또한 뛰어난 외모와 연기력으로 당대 유명여배우와 호흡하며 60여편의 영화에 출연했다.

-나훈아는 "스타는 대중에게 꿈과 설렘을 줘야한다"는 이유로 신비주의를 고수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 동의하나?

인기를 먹고 사는 연예인이라면 누구라도 신비주의는 필요하죠. 동의합니다. 그래서 그런 나훈아 씨가 때로 부럽기도 해요. 성격상 저는 주변사람들과 소통하고 어울려야 직성이 풀리는 스타일이에요. 그러니 저는 신비주의를 하고 싶어도 못해요. 제 기준으로 보면 사실 부럽기보다는 안쓰럽죠. 이웃과 두루 어울려 정답게 살아도 늘 아쉬운 게 인생인데 삶 자체가 고달프지 않을까요.

-최근 신곡을 냈다고 들었다. 얼마 만의 음반인가. 또 어떤 노래인지, 반응은 어떤지 궁금하다.

알다시피 저의 트레이드마크가 목포 사투리잖아요. 모처럼 노래에 정감있게 사투리 제목을 붙였는데요. 고달픈 요즘 세태를 살짝 풍자하는 내용인데 음반을 낸 지 불과 두 달 만에 아주 반응이 좋습니다.

남진의 신곡 '남자다잉'은 양인자가 작사하고 '둥지'의 작곡가 차태인이 곡을 붙였다. '사랑을 보신 일이 있으십니까/ 어디를 찾아 봐도 보이지 않아/ 희망을 보신 일이 있으십니까(중략) 크게 한번 웃는 거야/ 바람이 불면 떠나는 우리/ 세상을 향해 다시 또 한번 끝까지 살아내야 남자다 잉~'

제가 50년만 젊었어도ㅋㅋ. 남진은  BTS의 세계적 위상은 너무나 자랑스럽고 대견하다면서 50년만 젊었어도 솔로 가수로 세계 무대에 한번 도전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이덕인 기자
"제가 50년만 젊었어도ㅋㅋ." 남진은 " BTS의 세계적 위상은 너무나 자랑스럽고 대견하다"면서 "50년만 젊었어도 솔로 가수로 세계 무대에 한번 도전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이덕인 기자

-히트곡 '나야나'가 최근 방영 중인 KBS 새 일일극 '비켜라 운명아'에 OST로 불리며 주목을 끌고 있다.

'나야나'는 음반이 발표된 지 8년 됐어요. 신곡이 나왔지만 아직은 대표곡인 셈인데요. 일일 드라마 주제가로 소개가 되면서 급 역주행 드라이브가 걸렸어요. 드라마는 평범한 시골 청년 양남진의 유쾌 상쾌 통쾌한 천지개벽 운명 개척기라고 해요. 제 노래 가사가 드라마 스토리와 딱 들어맞다보니 이런 신나는 일도 생기네요. 마치 제가 주인공인 것만큼이나 뿌듯합니다. 이보다 더 기분 좋은 일이 없죠.

-방탄소년단이 전 세계에 K팝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가요계 원로로서 소회를 밝혀달라.

싸이에 이어 BTS의 세계적 위상은 너무나 자랑스럽고 대견해요. 아니, 같은 가수로서 부럽죠. 제2, 제3의 방탄소년단이 나와줄 것을 기대합니다. 바람이 있다면 그룹 아닌 솔로 가수가 한 번쯤 등장했으면 하는거죠. 제가 50년만 젊었어도 한번 도전해보고 싶어요. 아시다시피 저도 아메리칸 팝에 심취해 가수의 길을 시작했잖아요. 지금 K팝은 J팝을 넘어 미국과 유럽 등을 휩쓸고 있으니 격세지감이죠. 정말 뿌듯합니다.

K팝이 팝의 본산지를 강타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남진은 "K팝에는 어떤 장르라도 그 밑바닥에는 한이 서린 판소리의 필이 녹아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저도 일본의 엔카부터 컨트리송, 재즈, 그리고 샹송에서 라틴음악까지 두루 좋아하고 잘 부르는 편이지만 가슴깊이 스며나오는 판소리의 느낌을 흉내낼 수 없다"고 말했다.

-흰 머리가 하나도 안 보이는데 젊음의 비결이 뭘까요? 건강 관리는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하다.

아, 저는 정말 제가 하고 싶은 노래를 평생 하면서 살고 있으니 복받은 인생이죠. 운도 좋았고요. 스트레스를 받고 살 이유가 없었죠. 보시는 대로 아직은 흰 머리 하나 나지 않았어요. 제 나이에 비하면 젊은 거죠. 건강관리는 무대에서 열심히 노래하는거 외엔 따로 없어요. 유일하게 어려서부터 해온 수영이 전부인데, 가끔 지인들과 골프 라운드를 나가 웃고 떠드는 것도 힐링이 되더라고요.

남진은 7살 때 동네 형들한테 수영을 배웠다고 했다. 그는 "어린시절 목포 앞바다에서 물장구 치며 놀던 추억이 엊그제 같다"면서 "이런 저런 운동을 다 해봐도 제 나이엔 어린시절 즐겼던 그 수영이야말로 가장 적합한 운동인 것같다"고 말했다.

스트레스 안만드는게 흰 머리 하나 없는 젊음의 비결. 남진은 어려서부터 꾸준히 해온 수영 외에 지인들과 틈틈이 골프 라운드로 건강한 지킨다고 밝혔다. /이덕인 기자
"스트레스 안만드는게 흰 머리 하나 없는 젊음의 비결." 남진은 어려서부터 꾸준히 해온 수영 외에 지인들과 틈틈이 골프 라운드로 건강한 지킨다고 밝혔다. /이덕인 기자

-연예계에서 부러워하는 행복하고 단란한 가정으로 소문 나 있다. 아드님 결혼식 소식이 있던데 가족 얘기를 살짝 귀뜸해달라.

아내는 저보다도 더 낙천적인 여자입니다. 욕심없고 걱정 없이 사는 스타일이라 저한테는 천생배필인 거죠. 막내인 아들녀석이 다음 주에 결혼하고 세 딸 중엔 큰딸만 결혼했어요. 두 딸은 아직 짝을 못 만났어요. 아직 인연이 닿는 남자가 없는 모양이에요. 딸들과 함께 사니 좋긴 한데 아무리 세상이 바뀌었어도 여자란 좋은 배필 만나 아들딸 낳고 사는게 순리죠.

남진은 아내 강정연 씨 사이에 1남3녀를 뒀다. 막내 아들 김형국씨는 오는 9일 오후 6시 서울 청담동 임피리얼팰리스호텔에서 화촉을 밝힌다. 평소 남진은 "자식들이야 다 똑같이 사랑스럽고 예쁘지만 생전 어머니(형국씨 할머니)가 유독 귀하게 여겼던 터라 좀더 각별했다"고 말했다.

60년대 왜색가요 시비(금지곡), 80년대 군사정권 탄압(활동 중단후 미국행) 등 남진은 자신의 얘기만으로도 가요사의 산증인이다. 숱한 우여곡절을 겪으며 오래 사랑받는 국민가수로 자리매김했다. 비결이 뭘까.

그의 매력은 다름 아닌 유쾌함이다. 후배가수들을 만나면 상대가 인기가 있든 없든 "어이 동상(동생) 잘 지냈는가" 하고 먼저 손을 내민다. 고희를 넘긴 나이에도 주변에 따르는 지기가 많고 무한 칭송을 받는 이유다. 혹자들은 이런 그의 모습에서 진정한 삶의 멋을 알고 즐길 줄 아는 대중 스타라고 말한다.

남진은 필자와의 대면 후 줄곧 소탈한 모습으로 속내를 밝혔다. 차분했지만 특유의 자신감 넘치는 제스처와 함께 때론 파안대소하며 열정을 쏟아냈다. 인터뷰 내내 '익을수록 깊어진다'는 말을 실감나게 했다. 스스로를 낮추는 그의 모습에서 최고 스타의 면모와 아우라를 새삼 확인한 스페셜인터뷰였다.

ee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