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김부선의 변호를 맡고 있던 강용석 변호사가 24일 사문서위조 등의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 받고 법정구속됐다. /더팩트DB |
[더팩트|성지연 기자] '법무법인 넥스트로의 대표변호사, 전 국회의원, 하버드대학교 법과대학원 법학 석사'
이렇게나 화려한 스펙(specification)의 주인공, 바로 강용석이다. 하지만 추락은 한순간이라고 했던가. '잘 나가던' 강 변호사의 탄탄대로에 빨간불이 켜졌다.
서울중앙지법 형사 18단독 박대산 판사는 24일 강 변호사를 사문서위조 등의 혐의에 대해 징역 1년 형을 선고하고 법정구속했다. 이대로라면 변호사 자격 상실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번 사건의 발단은 3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강 변호사는 지난 2015년, 자신과 유명 블로거 '도도맘' 김미나 씨 사이에 불륜설이 불거진 뒤 김미나 씨 남편 조모씨가 자신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자 이를 취하시키기 위해 김미나 씨와 함께 사문서를 위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김미나 씨는 2015년 4월 남편 조씨의 인감도장을 몰래 갖고 나와 인감 증명 위임장을 작성하고 인감증명서 발급을 신청한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혐의로 기소된 김미나 씨 또한 지난 2016년 12월, 1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바 있다. 앞서 검찰은 강 변호사에게 징역 2년을 구형했었다.
지난 2015년, 강용석과 불륜설 이슈로 대중의 이목을 끌었던 도도맘 김미나 씨. 김미나 씨는 지난 지난 2016년 12월, 1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더팩트DB |
강 변호사는 향후 항소 과정 등을 거칠 것으로 보이지만, 만약 징역형을 확정된다면 5년간 변호사 영업도 하지 못한다. 현행 변호사법상 금고 이상 형을 선고받은 변호사는 집행이 끝나거나 집행을 받지 않기로 확정된 후부터 5년간 자격이 정지되기 때문.
또 다른 문제도 있다. 강 변호사가 현재 배우 김부선의 이재명 경기도지사 공직선거법 위반 고소 사건을 변호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날 법정 구속됨에 따라 향후 김부선의 변론은 사실상 힘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변호사 자격을 박탈당한 강용석 변호사. /더팩트DB |
한순간에 변호사 자격을 잃고 백수가 될 위기에 처한 강용석과 한 순간에 변호인을 잃을 위기에 처한 김부선. 사상 초유의 사태에 누리꾼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
대부분 실형을 선고한 재판부의 결정을 지지하는 모습이다. 누리꾼 su93****는 '잘가라. 근래 가장 속 시원한 뉴스네'라며 재판부의 결정을 지지했고 qzwx**** 또한 '유쾌! 상쾌! 통쾌!'라며 말을 보탰다. kird****는 "많이 배우면 뭐하나. 배움을 올바르게 쓰고 모범이 되어야지"라고 일침을 가했다.
강 변호사를 변호인으로 선임한 배우 김부선에 대해 의견을 내놓는 누리꾼도 있었다. ssan****는 '김부선이 새로운 변호사를 선임하지 않는다면 옥중 변호를 이어갈 수도 있다는 말이 있던데. 코미디가 따로 없네'라는 의견을 남겼다.
youn****는 '어머, 나 어떡해! 할렐루야다!'라며 김부선의 유행어를 이용해 곤란한 상황을 표현하기도 했다. slyc****는 '요즘 개그 프로그램이 재미없는 이유가 이런 사람들 때문임'이라는 댓글로 많은 누리꾼의 '공감' 버튼을 받았다.
amysung@tf.co.kr
[연예기획팀 | ssent@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