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프리즘] 4월 평양 공연 축제의 장, 아이돌부터 조용필·이선희까지
입력: 2018.03.19 19:42 / 수정: 2018.03.19 19:42
19일 통일부의 정례브리핑 이후 4월 초 진행될 남측 예술단 평양 공연에 가수 이선희(왼쪽)와 조용필의 참여 여부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팩트 DB
19일 통일부의 정례브리핑 이후 4월 초 진행될 남측 예술단 평양 공연에 가수 이선희(왼쪽)와 조용필의 참여 여부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팩트 DB

문체부 "대중음악 중심 공연 전망"

[더팩트ㅣ지예은 기자] 작곡가 윤상(44)이 이끄는 4월 남측 예술단 평양 공연에 어떤 한국 대표 가수들이 무대에 서게 될까. 19일 통일부는 윤상이 4월 초 진행되는 남측 예술단 평양 공연 음악감독으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로 가요계 '거장' 이선희(53)와 조용필(67)을 비롯해 일부 아이돌 가수들이 함께 무대를 꾸밀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정례브리핑에서는 평양 공연에 함께 설 가수들에 대한 취재진의 관심이 뜨거웠다. 취재진의 이선희 조용필 참석 여부와 K-POP 아이돌 공연 부분에 대한 질문에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직접적인 답변은 회피했다. 그는 "내일(20일) 실무접촉 결과가 나와 봐야 알 수 있다"면서 "예술단의 참석자 명단 등은 후속조치로서 검토가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일 있을 논의 이후 접촉 결과를 오후 늦게라도 밝히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선희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아직 (이선희의) 평양 공연 관련해 들은 바가 없다. 현재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다"라고 말을 아꼈다. 조용필 콘서트 기획사 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 또한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선희와 조용필은 이미 평양 공연을 통해 현지 인지도를 확인한 바 있다. 이선희는 2003년 평양에서 열린 SBS '통일 음악회' 무대에 올라 '아름다운 강산', 'J에게' 등을 불러 큰 호응을 얻었다. 5월 전국투어를 앞둔 조용필 역시 2005년 평양 단독 공연을 가졌다. 만약 이들이 다가올 평양 공연에 참석한다면 두 번째로 평양을 방문하게 된다.

지난달 11일 현송월 단장이 이끄는 삼지연 관현악단 공연에 소녀시대 서현이 깜짝 등장한 가운데 다음 달 있을 평양 공연에서는 어떤 아이돌이 무대를 꾸밀지 네티즌들의 궁금증이 증폭됐다. /청와대 제공
지난달 11일 현송월 단장이 이끄는 삼지연 관현악단 공연에 소녀시대 서현이 '깜짝 등장'한 가운데 다음 달 있을 평양 공연에서는 어떤 아이돌이 무대를 꾸밀지 네티즌들의 궁금증이 증폭됐다. /청와대 제공

이와 함께 YB(윤도현 밴드)와 '발라드 여제' 가수 백지영도 평양 공연 참여 유력 후보로 거명되고 있다. 윤도현이 이끄는 YB는 2002년 MBC 평양 특별 공연에 참여했다. 한편 백지영은 이번 공연에 참여하게 된다면 첫 북한 공연이 된다.

윤상은 발라드, EDM(전자 음악) 등 다양한 장르에 관심이 많은 프로듀서다.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는 아이돌 가수들에게도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이선희 조용필 외에도 '아시아의 별' 가수 보아(31)와 현재 최상의 인기를 누리는 아이돌들이 유력 후보군으로 예상되고 있다. 가수 겸 탤런트 서현(26)이 지난달 삼지연 관혁악단 서울 국립극장 공연 때 '깜짝 등장'한 가운데 아이돌 가수로 소녀시대가 유력 후보로 점쳐진다.

앞선 북한 공연에서는 1세대 아이돌 그룹인 베이비복스, 젝스키스, 핑클 등이 참여했다. 또한 설운도, 태진아, 최진희 등이 조용필, 이선희와 함께 참여하기도 했다.

이날 통일부는 윤상을 음악감독으로 선정한 배경에 대해 "발라드부터 EDM(전자 음악)에 이르기까지, 7080세대에서 아이돌까지 두루 경험을 가지고 있어 발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4월 평양 공연 축제의 장은 여러 연령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음악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j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