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추석특집] KBS·SBS·tvN, 여행·음악·탐구 등 다채로운 파일럿예능
입력: 2017.10.04 03:00 / 수정: 2017.10.08 02:24
혼자왔어요-썸 여행-내 방을 여행하는 낯선 이를 위한 여행 안내서 스틸. 민족 대명절 추석, 풍성한 예능 프로그램들이 시청자를 찾아간다. /KBS, SBS 제공
'혼자왔어요-썸 여행'-'내 방을 여행하는 낯선 이를 위한 여행 안내서' 스틸. 민족 대명절 추석, 풍성한 예능 프로그램들이 시청자를 찾아간다. /KBS, SBS 제공

[더팩트ㅣ강수지 기자] 민족 대명절 추석, 10일의 긴 연휴와 풍성한 보름달만큼이나 풍요로운 예능 프로그램들이 시청자를 찾아갈 준비를 마쳤다.

우선 지난달 4일부터 시작된 KBS, MBC 총파업으로 이번 추석 연휴에는 양사에서 명절 단골 손님인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없을 것 같다는게 방송가의 관측이었다. 하지만 MBC에서는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없으나 KBS2에서는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 8편(올 추석 연휴 전체 기준)을 준비했다.

SBS에서는 '내 방 안내서' '박스 라이프' '트래블 메이커' 등, 케이블 채널 tvN 에서는 '20세기 초년 탐구생활' '김무명을 찾아라' 등 다채로운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더팩트>가 추석 당일인 4일부터 연휴의 마지막 날인 오는 10일까지 펼쳐지는 추석 특집 TV 예능 프로그램을 정리했다.

1%의 우정-건반 위의 하이에나 스틸. 올추석 연휴, KBS에서는 1%의 우정 건반 위의 하이에나 등 다채로운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를 만난다. /KBS 제공
'1%의 우정'-'건반 위의 하이에나' 스틸. 올추석 연휴, KBS에서는 '1%의 우정' '건반 위의 하이에나' 등 다채로운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를 만난다. /KBS 제공

◆ KBS2, '혼자 왔어요'·'1%의 우정'·'건반 위의 하이에나' 등

4일 오후 6시 '진짜 가족', 그리고 '진짜 가족임을 주장하는 미스터리 패밀리'가 등장, 연예인 감정단들이 미스터리 패밀리 출연자들 속에서 스타의 진짜 가족을 찾아내는 프로그램, '가족의 발견'이 방송된다. 게스트로는 강남 김혜은이, 연예인 감정단으로는 김생민 송은이 문세윤 슬리피 나르샤 사유리, NCT 도영 재현, 위키미키 최유정 김도연 루시, 스누퍼 우성이 출연한다.

2부작 '혼자 왔어요-썸 여행'은 3일에 이어 4일 오후 11시 전파를 탄다. 주제가 있는 여행을 다녀온 출연진이 MC들과 여행기를 되짚으며 입장 차이를 이야기하는 여행 관찰 프로그램이다. 성시경 한고은 소유 민경훈이 MC로 활약하며, 4일 '혼자왔어요-YB&OB 편'에는 황보, 제아, 뮤지, SF9 로운, 앤플라잉 회승, 구구단 나영이 출연한다. 홀로 여행을 떠난 청춘남녀들이 동행자가 되는 과정에서 피어나는 풋풋한 분위기가 그려질 것으로 보인다.

'1%의 우정'은 5일 오후 5시 50분부터 2부작으로 연속 방송된다. 상반된 성향을 지닌 두 사람이 함께 하루를 보내며 서로의 일상을 공유하고 우정을 쌓아가는 내용을 그리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배철수 정형돈 안정환이 MC로 나서며, '1박 2일' 역사천재 신바 김종민 vs. 전국에 역사 열풍을 불러온 한국사 강사 설민석, 국가대표 귀차니스타 안정환 vs. 국가대표 패셔니스타 배정남이 각각 한 팀을 이뤄 우정을 나눈다.

6일에는 두 프로그램이 시청자를 기다리고 있다. 오후 6시 30분 방송되는 '줄을 서시오'와 오후 8시에 방송되는 '백조클럽'이 그 주인공이다. '줄을 서시오'는 서울의 맛집을 비롯, 핫플레이스를 이영자 김숙 김준호 김준현 권혁수 김나영 등 MC들이 직접 방문해 그 맛을 고스란히 느끼고 평하는 프로그램이다. '백조클럽'은 발레를 매개로 소통하고 힐링하는 과정 담을 프로그램으로, 1, 2회 연속 방송된다. 서정희 김성은 오윤아 왕지원, 우주소녀 성소 등이 출연하며 매니저로 서장훈이 활약한다.

'건반 위의 하이에나'는 대한민국 대표 싱어송라이터들의 살벌하고 사실적인 음원순위 생존기를 그리는 리얼 음악 예능 프로그램으로, 1, 2부가 각각 7일 오후 10시 45분, 8일 오후 10시 40분에 전파를 탄다. MC는 정형돈과 소녀시대 써니이며, 윤종신 정재형 그레이 후이가 작사 작곡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생활을 공개하며 리얼리티 예능과 음원 쇼큐멘터리가 결합된 색다른 볼거리와 음악적 유희를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정승환 슬리피 로꼬 후디 조우찬 등 다양한 뮤지션이 피처링과 컬래버레이션에 참여한다.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9일 오후 5시 15분부터 2부작으로 방송되는 '하룻밤만 재워줘'는 최고 생활력을 자랑하는 이상민과 '1박 2일' 김종민의 숙달된 기지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사전 섭외 없이 현지인의 집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일상까지 공유하며 또 다른 가족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탈리아 로마, 라티나, 소렌토 등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박스 라이프 스틸. 올추석 연휴 SBS에서는 내 방 안내서 박스 라이프 등 다수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이 방송된다. /SBS 제공
'박스 라이프' 스틸. 올추석 연휴 SBS에서는 '내 방 안내서' '박스 라이프' 등 다수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이 방송된다. /SBS 제공

◆ SBS, '내 방 안내서'·'박스 라이프'·'워너시티' 등

5일 오후 11시 10분 첫 방송 되는 '내 방을 여행하는 낯선 이를 위한 안내서'(이하 '내 방 안내서')는 대한민국 톱스타가 지구 반대편에 있는 해외 유명인과 방 혹은 집을 바꿔 5일간 살아보는 10부작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박신양 혜민 스님 손연재 박나래가 출연하며, 이들과 방을 바꿀 해외 유명인으로 스페인 화가 프란체스카 로피스, 네덜란드 재즈 트리오 제이지, 덴마크 여대생이자 정치평론가 니키타 클래스트룸, LA의 유명 DJ 살람 렉과 힙합 아티스트 스쿱 데빌이 출연한다.

'내 방 안내서'는 타인의 방에 살면서 방 주인의 철학과 생활 모습, 그 나라의 문화를 엿볼 수 있다. 공개된 티저에는 박신양의 그림 그리는 모습, 혜민스님의 성악 배우기 영상, 힙합 악동 스쿱과 살람이 동네 어르신들과 고스톱 치는 모습, 박나래가 특유의 친화력으로 미남에게 서핑을 배우게 된 모습 등 다채로운 볼거리가 담겨 기대를 높였다. 프로그램은 이달 가운데 정규 편성을 계획하고 있다.

9일 오후 5시 50분 방송되는 '박스 라이프'는 연예인 리뷰단에게 의문의 낯선 물건이 담긴 박스가 배달되면 리뷰단이 그 물건을 처음 사용해보면서 후기 영상을 직접 제작하는 리뷰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다. 서장훈과 김숙이 진행자 겸 혼자 사는 남녀 대표로서 사용후기를 들려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두 사람을 포함, 국민배우 주현, 테니스 여제 전미라, 전소미 동생 에블린이 리뷰단으로 참여한다.

3일부터 전파를 탄 모비딕 인기 프로그램 '양세형의 숏터뷰'는 4, 5일 오후 8시 35분 방송을 이어간다. 이상민 추자현 마동석이 게스트로 출연한다.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프로젝트 그룹 워너원이 각종 게임 트레이닝을 거치며 준비된 '예능돌(예능+아이돌)'로 거듭나는 과정을 담는 '워너시티'는 6일 밤 12시 20분에 방송된다.

20세기 소년 탐구생활-김무명을 찾아라 포스터. 케이블 채널 tvN에서는 올추석 연휴 20세기 소년 탐구생활 김무명을 찾아라 등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tvN
'20세기 소년 탐구생활'-'김무명을 찾아라' 포스터. 케이블 채널 tvN에서는 올추석 연휴 '20세기 소년 탐구생활' '김무명을 찾아라' 등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tvN

◆ tvN, '20세기 소년 탐구생활'·'김무명을 찾아라' 등

5일 오후 10시 50분, 7일 오후 11시 40분 '20세기 소년 탐구생활'이 방송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호기심으로 뭉친 20세기 소년들이 모여 21세기 세상을 탐구한다' 콘셉트로 한가지 탐구 주제를 깊이 있게 탐험하는 내용을 그리는 최초의 교수 버라이어티다.

이상민과 김준현이 MC로 나서며, 생활 속 주제에 대해 심리 문화 역사 인문학 미술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고급 정보를 전달한다. 교수진에는 조영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 유현준 홍익대 건축학과 교수, 송길영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김경일 아주대 심리학과 교수, 양정무 한국예술종합대학 미술이론과 교수 5명이 참여한다.

7일 오후 7시 40분, 8일 오후 9시에는 '김무명을 찾아라'가 시청자를 찾는다. 특정 장소와 사람들 속에서 완벽한 연기를 펼치고 있는 무명배우 일명 '김무명'을 찾아내는 프로그램으로, 인기 스타가 아끼는 무명 배우들에게 방송 출연의 기회를 주기 위해 '추리 설계자'로 나서고, 함께 등장하는 무명배우들을 일명 '김무명'이라고 칭한다. '추리 설계자'는 '김무명'을 숨기고, '김무명'은 특정 장소에 소속된 사람처럼 완벽한 연기를 펼친다. 이에 맞서는 '연예인 추리단'은 많은 사람들 속에서 '김무명'을 찾아내야 한다. 1회 '연예인 추리단'으로는 정형돈 이상민 정진운 슬리피가 출연한다.

joy822@tf.co.kr
[연예팀ㅣssent@tf.co.kr]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