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혁기의 연예필담] SBS 플러스 일베 논란, '실수 10번'이 실수라고?
입력: 2017.05.19 08:06 / 수정: 2017.05.24 18:56
SBS 플러스 캐리돌 뉴스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모욕하는 일베 합성 사진을 방송에 사용해 물의를 빚고 있다. /SBS 플러스 캐리돌 뉴스 방송 캡처
SBS 플러스 '캐리돌 뉴스'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모욕하는 일베 합성 사진을 방송에 사용해 물의를 빚고 있다. /SBS 플러스 '캐리돌 뉴스' 방송 캡처

[더팩트|권혁기 기자] SBS 플러스가 일베(일간베스트 저장소·극우 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지난 17일 오후 11시 SBS 플러스에서 방송된 '캐리돌 뉴스'에 일베 사진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고(故) 노무현 전(前) 대통령이 장식했던 미국 타임지 표지의 문구를 수정한 사진이었습니다.

사진 속 타임지는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박근혜 전 대통령과 문재인 현(現) 대통령을 표지 모델로 삼고 있는데, 그 중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진 옆에 'Go To Hell Mr.Roh'(지옥에나 가라, 미스터 노)라는 글이 쓰여 있습니다. 이는 일베에서 합성한 것으로 원래 타이틀은 'Hello, Mr.Roh'(안녕하세요, 미스터 노)입니다.

이와 관련 SBS의 계열사인 SBS 플러스 측은 18일 홈페이지에 공식 사과했습니다. SBS 플러스는 "많은 걱정을 끼쳐드린 점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 시사 풍자 예능으로서 필터링을 하지 못한 명백한 실수"라며 "해당 영상 클립은 서비스를 중지했다. 내부 필터링을 강화해 이런 실수가 없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말했습니다.

원문은 안녕하세요 미스터 노. 일베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장식한 타임지 표지 문구인 Hello를 Go To Hell로 바꿔 썼다. /타임지 표지
원문은 '안녕하세요 미스터 노'. 일베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장식한 타임지 표지 문구인 'Hello'를 'Go To Hell'로 바꿔 썼다. /타임지 표지

SBS의 일베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앞서 간판인 '8뉴스'에서 노 전 대통령과 코알라가 합성된 사진을 보도용으로 써 고인을 모욕했다는 비난을 받았으며, '스포츠 뉴스'에서는 연세대와 고려대 농구 경기 소식에서 연세대 마크를 일베가 합성한 이미지를 사용했죠. 예능프로그램 '런닝맨'에서 고려대 학생들이 출연하자 고려대 마크 역시 일베에서 사용하는 이미지를 가져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밤의 TV연예'에서 영화 '암살' 표절 논란을 다루며 배우 최덕문의 얼굴에 노 전 대통령의 얼굴이 들어간 포스터를 방송해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이밖에도 '런닝맨'에서는 '운지'라는 단어를 자막으로 넣기도 했습니다.

일베 안에서도 "SBS, 실수로 저런거면 진짜 XXX이다. 이게 몇 번째냐?" "SBS가 고의적으로 일베 욕먹게 하려고 일부러 쓴 거 아니냐?"는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분명 각 타임지 표지를 모아서 배열을 했을 텐데 저렇게 큰 글자를 보지 못했다니, 선뜻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특히 전직 대통령에 대한 인사와 욕설의 차이는 매우 중대하고 큽니다. 고인이 된 당사자와 가족에게는 물론 온 국민을 모독한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한두 번의 실수는 몰라도 서너 번 이상 반복되는 실수는 용납되지 않습니다. SBS는 매번 실수라고 사과를 하지만 10번이 넘게 실수가 반복된다면 이는 명백히 고의로 비칠 수 있습니다. 이제는 계열사까지 일베 논란에 휩싸이며 SBS는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스포츠계에선 '한 번은 실수, 두 번은 실력'이란 말이 있습니다. 부디 SBS가 공식입장처럼 내부 필터링을 강화해 또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khk0204@tf.co.kr
[연예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