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인명진·친박계 '강대강' 대치…전면전 2R
입력: 2017.01.09 05:00 / 수정: 2017.01.09 05:00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적 청산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남윤호 기자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적 청산'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내 '인적 청산' 의지를 거듭 확인했다. 인 위원장의 강력한 입장 표명과 함께 직을 유지하기로 하면서 앞서 탈당 불가를 밝힌 서청원 의원 등 일부 친박 핵심 인사들과의 2라운드 전면전도 불가피해졌다.

인 위원장은 8일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로써 인적쇄신 진행 과정은 미흡하다는 것이 국민의 의견이며 제 판단이기도 하다"면서 "국민의 뜻에 따른 '절제된 인적쇄신'으로 뜻을 이루어 보겠다"며 인적 청산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못 박았다.

그는 "사실 오늘의 국정 파탄은 새누리당이 민주정당이기보다는 몇 사람이 좌지우지하는 패권정치, 패거리정치, 소통부재, 밀실정치에 의한 사당화의 결과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며 '버티기'를 고수하는 친박계 핵심 의원들을 겨냥해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아울러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하여 '이 한 몸 헌신하겠다. 불사르겠다'고 공헌한 사람들이 대통령은 지금 대통령직을 잃을지도 모르는 절박한 상황에 있는데 '나는 책임 없다' 발뺌하고 국회의원직을 버리는 것도 아니고 최소한의 책임을 지라는 것도 거부하면 이를 국민이 어떻게 생각하겠느냐"고 인적 청산의 명분을 밝혔다.

인 위원장은 "어떤 개인을 어떻게 하려는 정치적 의도는 전혀 없다"면서 "인적쇄신 운동에 아직 불참한 이들이 하루속히 이 일에 동참해 주길 간곡히 호소한다"며 친박 수뇌부의 자진 탈당을 재차 촉구했다. 꿈쩍 앉는 친박계를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하면서 공을 다시 넘긴 셈이다.

새누리당 친박계 맏형 서청원은 8일 자진 탈당 거부 의사를 재차 밝히면서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법정 다툼을 시사했다. /남윤호 기자
새누리당 친박계 '맏형' 서청원은 8일 자진 탈당 거부 의사를 재차 밝히면서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법정 다툼을 시사했다. /남윤호 기자

친박계 '맏형' 서청원 의원은 즉각 반발했다. 인 위원장의 발표 직후 입장자료를 낸 서 의원은 "(인 위원장이) 나름 반성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본질적으로는 진정성을 인정하기 힘들다"며 "당원들을 협박하고, 각종 우호적인 당내 기구를 동원해 여론몰이해 정치적 의도를 관철시키겠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반발했다.

나아가 서 의원은 인 위원장과 법정 다툼을 시사했다. 그는 탈당 강요는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강조하면서 "'위계와 강압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죄'에 대한 검토하고 있으며, 곧 '직무정지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제출하겠다. 증거인멸과 조작의 시도가 있다면 당연히 가처분신청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고발대상은 인 비대위원장과 정우택 원내대표를 지목했다.

일단 인 위원장이 친박 수뇌부보다 한결 나은 상황이다. 당 지도부와 일부 친박 중진 위원들이 인 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또 초·재선 의원, 원외당협위원장, 당 사무처 당직자까지 인 위원장의 쇄신을 지지하고 있다.

게다가 이정현 전 대표의 탈당을 시작으로 거취를 위임하는 의원들이 속출하면서 친박계의 와해 수준에 이르렀다. 친박 수뇌부가 점점 고립되는 형국인 것이다. 인 위원장이 많은 지지를 등에 업고 지속해 압박한다면 고립된 서 의원과 최경환 의원 등은 꺼내들 수 있는 카드가 많지 않다.

인적 쇄신 과정에서 인 위원장과 친박계의 다툼은 불 보듯 뻔하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일각에서는 위기를 수습하기 위한 새누리당의 쇄신 작업이 집안 싸움으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 중진 의원 관계자는 "지금의 새누리당은 하나부터 열까지 과감하게 개혁한 뒤 등 돌린 민심을 다독이는 게 가장 급선무"라며 "그런데도 일부 친박계가 제동을 걸고 있는 모양새여서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yaho101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