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병욱 의원. 김병욱 의원은 복합상영관 소비자 조사에 관람료와 팝콘 가격, 영화상영 전 광고에 대한 불만사항도 포함됐다고 밝혔다. /김병욱 의원실 제공 |
영진위, 조사 결과 내년 2월 발표 예정
[더팩트|권혁기 기자]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성남시 분당을) 국회의원 측이 멀티플렉스(복합상영관)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조사에 관람료와 팝콘 가격, 영화상영 전 광고에 대한 불만 등이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27일 김병욱 의원 측이 발표한 '영화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정부의 영화 소비자 조사에 영화 관람료 '꼼수' 인상, 팝콘 고가 판매, 영화 상영 전 광고 남발 등이 불만사항으로 포함됐다.
영화진흥위원회가 김병욱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를 살펴보면 올해 11월부터 내년 2월 사이에 실시되는 '2016 영화 소비자 조사' 항목에 영화 관람료 관련 6개 항목, 극장 내 매점 이용 관련 5개 항목, 영화 상영 전 광고 관련 5개 항목 등 총 16개 항목이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다.
이같은 사안은 지난 10일 영화진흥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병욱의원이 "소비자들이 느끼는 불편함이 영화관련 조사와 통계에 적극 반영돼야 한다"고 지적한 뒤 영진위가 '2016 영화 소비자 조사' 항목에 추가반영됐다.
김병욱 의원 측은 "관람료 '꼼수' 인상 논란은 올해 3월부터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 3사가 한 두 달 간격으로 도입한 좌석별 시간대별 차등요금제에서 비롯됐다. 하지만 영진위의 영화관람료 조사는 매년 조사하는 한국 영화산업 결산과 월별로 조사하는 영화산업 결산 조사에서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의 매출액을 관람객수로 나눈 값을 평균 관람료로 계산해 제시하는 게 전부여서 소비자 불만 사항을 제대로 조사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고 밝혔다.
영화진흥위원회가 김병욱 의원실에 제출한 '2016 영화 소비자 조사' 극장 불편사항 신규 조사 항목. 김병욱 의원은 "영화관들이 소비자의 불만사항을 더욱 적극적으로 반영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김병욱 의원실 제공 |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추가된 관람료 관련 조사항목은 △ 영화 관람 시 지출하는 평균 관람(티켓) 비용 △ 2016년 상반기에 도입된 신규 좌석요금제에 대해 안내받았는지, 인지하는지 여부 △ 신규 좌석요금제 도입 이후 관람료가 인상됐다고 느끼는지 여부 △ 인상됐다고 느낀다면, 얼마정도 인상됐다고 느끼는지 △ 현 관람료 가격이 적정하다고 생각하는지 △ 적정한 관람료 가격에 대한 의견 등 6가지이다.
3대 멀티플렉스가 팝콘, 탄산음료 등을 지나치게 비싼 값에 판매하는 것도 소비자들의 불만사항이지만, 영진위의 조사는 매출액 중 매점수입 금액과 매점 이용 경험률, 평균 지출 비용에 대한 조사가 전부여서 한계가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영진위는 △ 매점 이용 경험 여부 △ 매점 이용 시 지출 비용 △ 팝콘 등의 가격이 적정하다고 생각하는지 △ 적정 가격에 대한 의견 △ 상영관 내 외부음식 반입 가능함을 안내받았는지, 인지하는지 여부 등을 조사하게 된다.
이번에 새로 조사되는 항목은 △ 상영 전 광고를 본 경험 여부 및 체감시간 △ 극장시간표 시간 10분후 실제 상영이 시작됨을 안내받았는지, 인지하는지 여부 △ 상영 전 광고를 보거나 보지 않을 선택권이 적절히 주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 상영 전 광고 상영에 대한 의견 △ 상영 전 광고는 몇 분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지 등 5가지이다.
영화진흥위원회는 '영화 소비자 조사' 용역 입찰 공고를 마치고 국정감사 지적사항을 반영한 조사항목을 추가한 뒤 그 결과를 내년 2월에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김병욱 의원은 "영화관을 찾는 소비자들의 불편사항을 제때 정확히 조사해야 개선대책을 늦지 않게 마련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불만을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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