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추석특집] 미우면 떡 하나 더? 안방극장 떡부자 '악인5'
입력: 2016.09.14 05:00 / 수정: 2016.09.13 18:50
안방극장 베스트 악인5. 배우 김의성 한수연 정선경 엄효섭 권율(위부터) 등이 최근 인기 드라마에서 분노를 자아내는 악인 연기로 존재감을 떨쳤다. /각 드라마 방송 캡처
안방극장 베스트 악인5. 배우 김의성 한수연 정선경 엄효섭 권율(위부터) 등이 최근 인기 드라마에서 분노를 자아내는 악인 연기로 존재감을 떨쳤다. /각 드라마 방송 캡처

달콤한 로맨스 속 소름 담당 '악인 열전'

[더팩트 | 김경민 기자] 요즘 안방극장엔 시청자를 웃기고 울리는 로맨스 드라마가 주를 이뤘다. 시공간을 넘어선 운명적인 사랑에도, 목숨을 걸고 지키려 했던 애달픈 사랑에도 꼭 방해하는 악인들이 빠지지 않았다. 악인 역시 극의 긴장감을 높이고 재미를 살리는 중요한 주인공으로 자리매김했다.

<더팩트>는 올해에도 돌아온 추석 연휴를 맞아 '드라마 몰아보기'를 준비하는 시청자들을 위해 최근 로맨스 드라마 속 개성 넘치는 악인들 다섯 명을 추려봤다.

김의성, 부산행 이어 더블유 악인 등극. 김의성(아래)은 MBC 수목드라마 더블유에서 무자비한 악인으로 설정된 인물을 연기했다. /더블유 방송 캡처
김의성, '부산행' 이어 '더블유' 악인 등극. 김의성(아래)은 MBC 수목드라마 '더블유'에서 무자비한 악인으로 설정된 인물을 연기했다. /'더블유' 방송 캡처

◆ '더블유' 김의성, 근본부터 악한 설정값

배우 김의성은 천만 영화 '부산행'에서 이기적인 인물 용석을 연기해 '국민 밉상'으로 오른 데 이어 MBC 인기 드라마 '더블유(W)'에서 웹툰 더블유 작가 오성무이자 강철(이종석 분)의 삶을 흔드는 악인으로 분했다.

김의성은 극 중 1인 2역을 맡아 극의 미스터리하고 스릴 있는 갈등을 조장했다. 먼저 오성무는 웹툰작가로 강철을 만들었지만, 자의식을 갖게 된 강철에 두려움을 갖고 그를 죽이려고 시도했다. 현실 세계에 입성한 강철에겐 인격 자체를 무시하며 "설정값"일 뿐이라고 화를 돋웠다가 총에 맞기까지 했다.

오성무가 얄미운 작가에 그쳤다면, 그가 연기한 두 번째 캐릭터는 사이코패스 같은 악인이다. 오성무가 그린 웹툰에는 주인공 강철의 가족을 죽이고, 강철이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도록 목숨을 위협하는 악인이 있었다. 오성무는 악인에게 자신의 얼굴을 그려 넣었다. 하지만 악인 역시 자의식을 가지고 있어 오성무의 얼굴을 뺏었고, 실체를 가진 후엔 더없이 날뛰며 수십 명을 죄책감 없이 사살했다.

극 중에서 악인은 오성무의 얼굴만 가면처럼 쓰고 있는 다른 인격체이지만, 실제로 김의성은 두 캐릭터를 오가며 극과 극의 연기를 펼친 것이어서 보는 이들을 소름 돋게 했다.

구르미 그린 달빛 악녀 한수연. 한수연(위)은 KBS2 월화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에서 박보검(아래 오른쪽에서 두 번째)을 깎아내리려는 중전으로 분한다. /구르미 그린 달빛 방송 캡처
'구르미 그린 달빛' 악녀 한수연. 한수연(위)은 KBS2 월화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에서 박보검(아래 오른쪽에서 두 번째)을 깎아내리려는 중전으로 분한다. /'구르미 그린 달빛' 방송 캡처

◆ '구르미 그린 달빛' 한수연, 사극서 빠질 수 없는 악녀

한수연은 KBS2 월화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에서 이영(박보검 분)과 홍라온(김유정 분)의 사랑을 방해하는 중전 김씨로 등장했다.

이영은 남장내시 홍라온을 점차 좋아하기 시작했고 급기야 마음을 고백하기까지 했다. 그는 홍라온이 여자라는 비밀을 모르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남색이라는 오명을 쓰고 위기를 맞닥뜨렸다.

특히 중전(한수연 분)은 이영의 남색을 의심하며 흠집을 내기 위해 혈안이 됐다. 이영과 홍라온의 로맨스가 한층 깊어진 가운데, 중전의 감시를 피하는 것이 과제로 떠올랐다.

중전은 홍라온의 뺨을 아무렇지도 않게 때리거나 이영의 아버지인 왕(김승수 분) 옆에서 권력을 쥐고 조정을 조종하는 등 야심 있는 악녀로 눈길을 끌고 있다.

함부로 애틋하게 정선경, 엄마 아닌 악마. 정선경은 KBS2 함부로 애틋하게에서 계획을 위해 아들까지 죽일 뻔한 엄마 이은수로 분했다. /삼화 네트웍스, IHQ 제공
'함부로 애틋하게' 정선경, 엄마 아닌 악마. 정선경은 KBS2 '함부로 애틋하게'에서 계획을 위해 아들까지 죽일 뻔한 엄마 이은수로 분했다. /삼화 네트웍스, IHQ 제공

◆ '함부로 애틋하게' 정선경, 자식도 죽일 뻔한 엄마

정선경은 KBS2 종영드라마 '함부로 애틋하게'에서 자신의 입지와 명예를 지키기 위해 아들까지 죽일 수 있는 비정한 엄마 이은수로 열연을 펼쳤다.

이은수는 아들 최지태(임주환 분)가 좋아하는 노을(배수지 분)에게 거액의 돈을 주고 협박하는 행동으로 악행을 시작했다. 심지어 최현준에게 최지태가 친아들이 아니라는 사실을 숨기고, 최현준과 친아들 신준영(김우빈 분)의 만남을 막는 등 인물 관계도에서 장애물을 만들었다. 하지만 이건 전초전에 불과했다.

그는 남편 최현준(유오성 분)의 과거 잘못을 폭로하려는 아들 최지태(임주환 분)를 교통사고로 위장해 목숨을 위협했다. 최현준이 이 사실을 알자 표정 변화 없이 "당신 지키려고 우리 지태 내가 막았다"고 변명해 보는 이들을 경악하게 했다.

아무리 무언가를 지키려고 했더라도 자신의 아들까지 죽이려고 했던 그의 전말에 시청자들은 "엄마 아닌 악마"라고 혀를 내둘렀다.

닥터스 엄효섭, 고개 숙이지 않는 의사. SBS 닥터스에서 엄효섭(위)은 잘못에도 사과하지 않는 파렴치한 의사로 분했다. /닥터스 방송 캡처
'닥터스' 엄효섭, 고개 숙이지 않는 의사. SBS '닥터스'에서 엄효섭(위)은 잘못에도 사과하지 않는 파렴치한 의사로 분했다. /'닥터스' 방송 캡처

◆ '닥터스' 엄효섭, 뻔뻔한 의사의 극치

시청률 20%를 돌파하며 인기를 얻었던 SBS '닥터스'는 남녀 주인공의 시원한 성격과 당당한 로맨스로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두 사람에게도 시련을 주는 이가 있었다. 바로 진서우(이성경 분)의 아버지이자 병원장인 진명훈이다.

진명훈은 병원장이지만 학벌에 자격지심을 갖고, 아버지 진성종(전국환 분)에게 징징거리는 파파보이 성격의 소유자다. 반면 유혜정(박신혜 분)의 할머니 강말순(김영애 분) 수술을 집도하다가 의료사고를 내고도 "최선을 다했다"고만 반복하는 뻔뻔한 철면피다.

또한 진명훈은 병원을 공공의 목적이 아닌 사유 재산으로만 생각하며 사업적인 이익만 추구하면서 홍지홍(김래원 분)과도 대립했다. 여러 의학 드라마에서 보지 못했던 새로운 악인으로 기억에 남았다.

결국 그는 척수 사이 종양이 생기게 되면서 죗값을 치렀다. 홍지홍과 유혜정에게 목숨을 빚진 상황이 되자 그제야 잘못을 뉘우치고 사과했다. 그가 추락할 대로 추락한 후 유혜정에게 고개를 숙이는 장면은 통쾌하고 짠한 결말을 남겼다.

싸우자 귀신아 권율 악인 변신. 권율은 tvN 싸우자 귀신아에서 악귀에 씌인 주혜성 역을 맡았다. /싸우자 귀신아 방송 캡처
'싸우자 귀신아' 권율 악인 변신. 권율은 tvN '싸우자 귀신아'에서 악귀에 씌인 주혜성 역을 맡았다. /'싸우자 귀신아' 방송 캡처

◆ '싸우자 귀신아' 권율, 짠내 나는 악역

권율은 지난달 30일 종영한 tvN '싸우자 귀신아'에서 악귀에 조종당하는 주혜성을 맡아 연기 변신에 성공했다. 인간의 탈을 쓴 악귀로서 따뜻한 미소와 섬뜩한 눈빛을 오가며 다채로운 팔색조 매력을 발산했다.

주혜성은 수의대 최연소 교수로 화려하고 멋진 외양을 갖춘 완벽한 남자로 등장했다. 하지만 드라마가 전개될수록 의심스러운 미소를 지으며 박봉팔(옥택연 분)과 김현지(김소현 분)를 위협했다. 알고 보니 주혜성의 정체는 악귀로 밝혀져 시청자들을 놀라게 했다.

마지막 회에서 박봉팔과 명철스님은 주혜성으로부터 악귀를 쫓아냈다. 주혜성은 비록 악귀가 시킨 일이었지만 법의 심판을 받아야 했다.

특히 그는 어렸을 때 아버지로부터 가정 폭력을 당하다가 악귀의 목소리에 현혹돼 아버지를 죽였다는 과거를 가지고 있어 동정심을 유발하는 악인으로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분명한 악역이었지만 그 역시 또 하나의 피해자였다는 사실은 측은지심을 일으켰다.

shine@tf.co.kr
[연예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