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송년기획①] 외부언론에 비친 <더팩트> 2015년, '연예계는 깜놀'
입력: 2015.12.25 05:00 / 수정: 2015.12.24 17:25

<더팩트>는 지난 5월 22일 국내 언론사 최초로 인공호흡기나 외부 의료 장치에 전혀 의존하지 않고 비교적 건재한 상태로 병상에서 휴식 및 수면을 취하고 있는 이 회장을 포착, 6월 2일 보도했다. 이 장면은 단독보도 이후 국내외 매체들에 의해 비중있게 다뤄졌다. 사진 왼쪽은 이건희 회장 병상투혼 포착-자발 호흡 최초 확인, 사망설은 헛소문 보도로 한국기자협회 선정 이달의 기자상 전문보도 부문 수상(2015년 6월)한 더팩트 이효균 기자. /더팩트 DB, 연합뉴스, 투데이라이브 캡쳐
<더팩트>는 지난 5월 22일 국내 언론사 최초로 인공호흡기나 외부 의료 장치에 전혀 의존하지 않고 비교적 건재한 상태로 병상에서 휴식 및 수면을 취하고 있는 이 회장을 포착, 6월 2일 보도했다. 이 장면은 단독보도 이후 국내외 매체들에 의해 비중있게 다뤄졌다. 사진 왼쪽은 '이건희 회장 병상투혼 포착-자발 호흡 최초 확인, 사망설은 헛소문' 보도로 한국기자협회 선정 이달의 기자상 전문보도 부문 수상(2015년 6월)한 더팩트 이효균 기자. /더팩트 DB, 연합뉴스, 투데이라이브 캡쳐

신개념 대중 종합지 <더팩트>는 올해도 각종 이슈와 화제 기사들을 잇달아 단독보도하며 대중적 관심은 물론 언론계 안팎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연초 <손호준♥김소은, 새벽 2시 청담동 자택 '밀회'>를 시작으로 '이완구 총리 후보자, 강원도 칩거행 포착...아내와 동행> <'전두환 딸' 전효선, 서경대 교수 복직…'강의 현장' 확인> <'1105억 미납' 전두환-이순자, '행복한' 생일 파티> <'이건희 회장 병상투혼 포착-자발 호흡 최초 확인, 사망설은 헛소문'> <손호영♥황보미 열애, 아이돌스타-아나운서 커플 탄생> <최재성 '비방' 문자, 새정치 급속 확산...원내대표도 확인> <배용준♥박수진 결혼 …이달 27일 W호텔 '팡파르'> <서지수 논란, '서지수 루머' 유포자 고소취하 확인...진실은?> <'사퇴’ 유승민, 측근들과 5시간 ‘김포 고깃집 심야 회동’> <김무성 차녀, '비공개 결혼식' 현장…'다정한 父女'> <프로야구 '유희왕' 유희관, '미녀골퍼' 양수진과 '열애'> <'인턴 성추행' 윤창중, 은둔 접고 단발머리 '새출발'> <'예뻤다' 황정음, 프로골퍼 이영돈과 '새로운 사랑'> 등 숱한 단독기사를 쏟아냈다.

특히 6월에는 '이건희 회장 병상투혼 포착-자발 호흡 최초 확인, 사망설은 헛소문' 보도로 한국기자협회 선정 이달의 기자상 전문보도 부문 수상작(이효균 기자, 2015년 6월)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일궈내기도 했다. <더팩트>는 지난 5월 22일 국내 언론사 최초로 인공호흡기나 외부 의료 장치에 전혀 의존하지 않고 비교적 건재한 상태로 병상에서 휴식 및 수면을 취하고 있는 이 회장을 포착, 6월 2일 보도했다.

<더팩트>는 2014년 7월 1일 스포츠와 연예를 주로 다루는 <스포츠서울닷컴>에서 취재 영역을 확장해 종합지로 거듭났다. 2015년 한해 <더팩트>가 단독보도한 뒤 이를 타매체가 인용 또는 후속 취재를 해 더 관심을 끈 이슈들을 정치-사회, 경제, 연예-스포츠 분야로 나눠 세 차례에 걸쳐 게재한다. <편집자주>

<상> 연예-스포츠 부문

올 상반기 드라마 킬미, 힐미(MBC)에 이어 그녀는 예뻤다까지 절정의 인기를 누리며 대세 배우로 자리매김한 황정음(30)과 프로골퍼 출신 사업가 이영돈의 열애소식(12월8일)은 하루종일 실검 순위를 장악하며 파장을 일으켰다. /연예가중계, 섹션TV연예통신
올 상반기 드라마 '킬미, 힐미'(MBC)에 이어 '그녀는 예뻤다'까지 절정의 인기를 누리며 대세 배우로 자리매김한 황정음(30)과 프로골퍼 출신 사업가 이영돈의 열애소식(12월8일)은 하루종일 실검 순위를 장악하며 파장을 일으켰다. /연예가중계, 섹션TV연예통신

[더팩트|강일홍 기자] 여배우 황정음(30)은 MBC 드라마 '그녀는 예뻤다'에서 부와 미모까지 잃었지만 굴하지 않고 꿈을 찾아 나가는 '뽀글머리' 김혜진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쳐 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올 상반기 드라마 '킬미, 힐미'(MBC)에 이어 '그녀는 예뻤다'까지 절정의 인기를 누리며 대세 배우로 자리매김한 황정음(30)의 열애소식(12월8일)은 연예가 안팎에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다. 그 상대가 프로골퍼 겸 사업가 이영돈(34)이라는 사실도 이슈를 증폭시키는데 한몫을 했다.

황-이 커플의 열애소식은 <더팩트>의 단독 보도 후 하루종일 실검을 장악하며 위력을 과시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포털 검색 순위에는 '황정음' '이영돈' 외에도 '더팩트'가 검색단어로 1~3위에 나란히 오르며 매체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도 뜨거웠다. 두 사람의 열애 소식은 SBS '한밤의 TV연예'를 필두로 KBS2 '연예가중계' MBC '섹션TV 연예통신' OBS '독특한 연예뉴스' 등 주요 연예뉴스 프로그램과 '연예수첩' '연예투데이' '시사인사이드' '아침경제골든타임' 등 지상파 종편 케이블 시사정보프로그램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한국 축구의 아이콘 손흥민(23)과 걸그룹 애프터스쿨 출신 배우 유소영(29)의 <심야 빼빼로 데이트>(11월25일)도 뜨거운 화제였다. 축구계를 대표하는 최고 스타가 걸그룹 출신 미녀 여배우와 나눈 거침없는 애정표현의 생생한 보도는 현장성과 팩트를 중시하는 <더팩트>의 카메라에 고스란히 포착됐다.

2018러시아월드컵 2차 예선을 앞두고 축구 국가대표팀에 소집된 손흥민은 11월14일 밤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 인근에서 유소영의 뜨거운 응원을 받으며 달콤한 시간을 보낸 뒤 다음 날 라오스로 출국, 부상 회복 후 처음 선발로 나선 경기에서 2골을 넣는 활약을 펼치며 5-0 대승을 이끌었다.

한국 축구의 아이콘 손흥민(23)과 걸그룹 애프터스쿨 출신 배우 유소영(29)의 <심야 빼빼로 데이트>(11월25일)도 뜨거운 화제였다. 두 사람의 열애소식은 <더팩트 단독 보도 이후 방송은 물론 연합뉴스 등 통신사와 조중동 등 주요 신문이 다뤘다. /채널A 뉴스특보
한국 축구의 아이콘 손흥민(23)과 걸그룹 애프터스쿨 출신 배우 유소영(29)의 <심야 빼빼로 데이트>(11월25일)도 뜨거운 화제였다. 두 사람의 열애소식은 <더팩트' 단독 보도 이후 방송은 물론 연합뉴스 등 통신사와 조중동 등 주요 신문이 다뤘다. /채널A 뉴스특보

손지창 김민종의 <칠성파 두목 결혼식 사회 및 축가 '확인'> 기사(11월3일)는 <더팩트>의 단독보도 이후 뒤늦게 이슈가 폭발하는 이변을 낳았다. 폭력조직 칠성파의 두목급 인사 권 모씨의 결혼식은 전날 서울 송파구의 A특급호텔에서 경찰병력 200여명이 출동한 가운데 진행됐다. 두 사람이 결혼식에 극비참석한 사실은 <더팩트>가 김민종과 단독 인터뷰를 통해 확인됐고, 대부분의 신문과 방송이 후속보도를 이어가면서 이틀째 실검에 오르내릴만큼 관심사로 떠올랐다.
또 <더팩트>가 소문으로만 무성하던 연예계 스폰서 관련 뉴스를 실증적으로 단독보도한 <연예인 '성매매' 계약서 존재, '계약 횟수 만큼 서비스 제공'>(10월26일)은 종편채널인 채널A '풍문쇼'에서 영상인터뷰 및 메인 토크 아이템으로 선택할 만큼 연예 핫이슈를 장식했다.

단독 발굴 취재한 <'서지수 루머' 유포자 고소취하 확인...진실은?>과 <'아웃팅 피협박' 주장 D씨 "우리 인생도 망했다"> 관련기사(9월11일)는 '레즈비언 논란'으로 온라인 게시판을 뜨겁게 달궜다. 걸그룹 러블리즈의 멤버 서지수 사건, 일명 '서지수 루머'의 실체를 다룬 이 기사는 성격상 기성 언론이 조명하지 않은 부분까지 <더팩트>가 과감하게 파헤쳐 보도 이후 수개월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끊임없이 회자될만큼 이슈선점을 주도한 기사가 됐다.

한국 프로야구와 여자프로골프를 대표하는 스포츠 스타의 풋풋한 사랑도 화제였다. 두산베어스 유희관(29)과 '미녀골퍼' 양수진(24·파리게이츠)은 시즌 중에도 틈틈이 시간을 쪼개 알콩달콩 데이트를 즐겼다. <더팩트>는 대외적으로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를 대표하는 '귀요미 골퍼' 양수진의 열애 정보를 입수하고 발 빠르게 취재해 <'유희왕' 유희관, '미녀골퍼' 양수진과 '열애'>(9월6일)를 단독 보도하는 쾌거를 이뤘다.

배용준-박수진 커플이 신혼여행지 남해 사우스케이프 골프리조트에서 정조국-김성은 부부와 라운드 현장을 ,더팩트>가 단독포착한  이 장면은 연예정보프로그램과 뉴스프로그램에서 크게 다뤄졌다. /SBS 한밤TV연예
배용준-박수진 커플이 신혼여행지 남해 사우스케이프 골프리조트에서 정조국-김성은 부부와 라운드 현장을 ,더팩트>가 단독포착한 이 장면은 연예정보프로그램과 뉴스프로그램에서 크게 다뤄졌다. /SBS 한밤TV연예

<더팩트>는 결혼날짜 확정부터 극비 결혼식 장면 포착, 신혼여행지 골프라운드까지 <배용준 결혼 관련뉴스>를 시리즈로 단독보도하며 다시한번 업계에 취재력을 확인시켰다. 배용준 박수진 커플은 지난 5월14일 자사 홈페이지에 '2월부터 연인 사이로 발전한 사실을 알렸고 두 달 여만에 웨딩마치를 울린다'고 알린 이후 결혼 여부에 관심이 쏠렸다.
<더팩트>는 7월13일 배-박 커플이 '7월27일 오후 서울 광진구 광장동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애스톤하우스에서 비공개 결혼식을 올린다'는 사실을 팩트에 근거해 처음 보도했고, 결혼 당일에는 <배용준♥박수진, 철통 보안 속 백년가약 포착>(7월27일), 신혼여행지에서의 허니문 라운드 <배용준♥박수진, 정조국-김성은 부부와 '허니문 골프라운드 포착'(7월29일)을 잇달아 단독보도했다.

<손호영♥황보미 열애, 아이돌스타-아나운서 커플 탄생>(6월1일) 기사는 지난 2013년 자살 시도를 할 만큼 힘든 시기를 겪었던 그룹 god 멤버 손호영(35)에게 새로운 사랑이 꽃피었다는 뉴스로 주목을 끌었다. SBS스포츠 출신 아나운서 황보미와의 교제는 지난해 여름부터 교제를 시작해 황보미의 졸업 축하참석 및 일본 오사카 여행 등 9개월째 인연을 이어온 사실을 확인했다.

연초 예능계의 핫 아이콘으로 떠오른 '해태' 손호준(31)과 '가을이' 김소은(26)의 핑크빛 러브 라인(3월26일)도 <더팩트>를 통해 확인됐다. 손호준은 '응답하라1994'로 스타덤에 올라 '꽃보다 청춘', '삼시세끼'에 출연하며 주가를 올렸고, 김소은은 '우리결혼했어요 시즌4'에 송재림과 가상 부부로 출연하고 있는 중이었다. 둘은 연예계 선후배 사이로 각자의 영역에서 활동하다가 마음을 열어 애틋한 관계로 발전했다.

이밖에도 <더팩트>는 <가수 마약 리스트 확보...계은숙 다음 타자는 누구?>(6월26일) <포미닛 권소현, 칸영화제 참석?…'마돈나'두 번 죽인 주최측>(5월21일) <나훈아, 광복70주년 기념 MBC 공연 제안 거절>(5월28일) <이승기, 영화 '궁합' 주연 캐스팅…심은경과 입맞춤>(7월19일) 등 이슈 기사들을 단독으로 보도하며 대세매체로 거듭났다.

eel@tf.co.kr
[연예팀 │ ssent@tf.co.kr]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