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 4DX, 누적 관객 최단 기간 천만 돌파, '쾌거'
입력: 2015.11.05 09:52 / 수정: 2015.11.05 09:52

4DX 누적 관객, 천만 돌파. 5일 CGV가 4DX 상영관의 누적 관객이 천 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CJ CGV제공
4DX 누적 관객, 천만 돌파. 5일 CGV가 4DX 상영관의 누적 관객이 천 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CJ CGV제공

4DX 빠른 성장으로 관객 수 천만 돌파

[더팩트ㅣ성지연 기자] 4DX의 연간 누적 관객수가 최단 기간 1천만 명을 돌파하는 쾌거를 기록했다.

CGV 자회사 CJ 4DPLEX는 올해 1월부터 10월 29일까지 약 10개월 만에 연간 누적 관람객 수가 1천만 명을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기록은 한국, 중국, 미국, 일본 등 32개국 187개 4DX 상영관에서 기록한 것으로 4DX가 진출해 있는 전 세계 32개 국가에서 매월 100만 명 이상의 관객들이 평균 6편 이상의 영화를 4DX로 즐긴 셈이다.

이처럼 4DX의 성장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데는 많은 4DX 화제작의 등장, 매 개봉작들의 높은 객석 점유율, 전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4DX 상영관 설치 붐이 한몫 했다는 분석이다.

올해 4DX로 개봉한 작품 중 최고 흥행을 기록했던 영화는 '쥬라기월드'다. 영화 상영 기간 객석 점유율이 55%에 달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 밖에도 '어벤져스2', '분노의질주7' 등이 1백만 명 이상의 흥행을 기록하며, 4DX의 전세계적인 인기를 견인했다.

영화 한 편 한 편의 흥행 성적이 눈에 띄게 높아지며 4DX 콘텐츠 상영 편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와의 긴밀한 협조 속에 매년 액션, 애니메이션, 공포 등의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속속 4DX로 상영되고 있다. 2009년 론칭 첫해 4DX 영화가 10편에 불과했지만, 2015년에는 연말까지 이 숫자가 총 70편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5년 사이 연간 4DX 상영 편수가 7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이들 작품이 관객들에게는 새로운 영화 감상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높은 객석 점유율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었다.

일반 영화에 비해 높은 좌석 점유율과 흥행 성적이 이어지다 보니 전세계 극장 사업자들도 4DX 상영관 설치 붐이 일고 있다. 2015년 1천만 관객을 동원하며 1.5억 달러에 가까운 박스오피스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4DX는 정체된 극장 사업에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4DX관 도입에 대한 극장 사업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은 실제로 전 세계 매월 평균 3개의 신규관 오픈 실적을 보이며 4DX상영관의 빠른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4DX 상영관을 운영하고 있는 국가는 중국이다. 지난 2010년 론칭 후 현재까지 41개 4DX 상영관을 운영 중에 있다. 특히 올해 2월에는 중국 최대 극장 사업자인 완다 시네마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상영관 확대에 한 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4DX 상영관이 진출해 있는 세계 32개국 중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곳은 일본이다. 올해만 일본 내 주요 도시에 11개 4DX 상영관이 새로 오픈한 것. 이 뿐만 아니라 관객수도 2013년 대비 2014년 10배나 성장하는 등 일본 내에서 4DX는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 밖에도 올해 초 서유럽 최초로 진출한 영국과 스위스에서도 긍정적인 흥행 실적을 기록함에 따라 10월 영국에서는 2번째 4DX관을 오픈 했고 이번 달에는 영국과 스위스에 각각 4DX관 추가 오픈을 앞두고 있어 4DX의 유럽 확장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CJ 4DPLEX 최병환 대표는 “2009년 론칭 후 5년 동안 매해 평균 가용 좌석수가 130%나 성장했고, 올해 기준으로 연간 4천만명 이상 수용이 가능할 정도로 규모의 경쟁력이 생겼다”며 “높은 객석 점유율에서 증명하고 있는 관객들의 높은 수요와 세계 주요 극장 사업자들과의 긴밀한 네트워크까지 더해져 4DX 경쟁력 역시 하루가 다르게 커지고 있다”고 자평했다.

한편 4DX는 CJ CGV 자회사 CJ 4DPLEX가 장편 영화 상영관으로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오감체험 특별관이다. 특수 환경 장비와 모션체어가 결합돼 영화 장면을 따라 의자가 움직이거나 진동이 발생하고, 바람이 불고, 물이 튀는가 하면 향기까지 나는 다양한 오감 효과를 제공한다. 영화의 흐름과 감정선을 고려한 섬세한 4D 프로그래밍 작업이 핵심 기술로 IT와 문화적 감수성이 결합한 창의적인 산물로 평가 받고 있다.

amysung@tf.co.kr
[연예팀ㅣ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