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우즈 IQ 180으로 '세계 최고 두뇌 배우' 등극
  • 문다영 기자
  • 입력: 2012.08.29 09:15 / 수정: 2012.08.29 09:15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10인에 이름을 올린 배우 제임스 우즈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10인에 이름을 올린 배우 제임스 우즈


[ 문다영 기자] 할리우드 배우 제임스 우즈가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영화배우로 이름을 올렸다.

미국 허핑턴포스트 등 외신은 최근 비영리단체 '수퍼스칼라'가 자체 기준으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10인'에 대해 보도했다. 이 중 할리우드 배우 제임스 우즈가 10인에 포함됐다.

제임스 우즈는 IQ 180의 소유자로 SAT 언어에서 만점을, 수학에서 779점을 받았다. 그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정치학을 전공하다 연기에 매력을 느껴 중퇴, 브로드웨이 무대로 뛰어들었다. 이후 본격적인 배우의 길을 걸으며 에미상을 세 차례 수상, 아카데미상에 두 차례 노미네이트된 바 있다. '샤크' 시리즈를 비롯해 영화 '존큐', '걸스라이프' 등에 출연했다.

또 이번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10인'에는 한국인 김웅용 씨(50)도 선정됐다. 김 씨의 IQ는 210으로 한때 기네스북에서 10년간 세계에서 가장 높은 IQ를 가진 인물로 기록되기도 했다. 현재는 전세계 IQ 3위를 기록하고 있다. 4세에 4개 국어에 통달한 그는 12세 때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선임연구원으로 발탁됐지만 1978년 평범한 삶을 살고 싶다고 선언했고 현재 충북개발공사에서 일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10인'에는 영국 이론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마이크로소프트 공동창업자인 폴 앨런, 미국 공중파 방송 제작자 겸 작가인 릭 로스너 등이 이름을 올렸다.
dymoon@tf.co.kr
온라인이슈팀 iss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