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이천 3공구' 도로 건설현장에서 품질 검증 수행
쌍용C&E가 국내 최초로 저탄소 석회석시멘트를 현장에 적용했다. 건설산업의 탄소중립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쌍용C&E |
[더팩트|이중삼 기자] 쌍용C&E는 국내 최초로 저탄소 석회석시멘트를 현장에 적용했다고 31일 밝혔다.
쌍용C&E는 지난 29일 한국도로공사가 시공 중인 '양평-이천 3공구' 건설현장에 저탄소 석회석시멘트를 시험 적용했다.
클링커 함량을 낮춘 저탄소 석회석시멘트의 국내 첫 현장 적용은 해당 제품을 사용한 도로의 포장콘크리트 현장 시공성·장기 사용성 등 평가를 통해 확대 적용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번 시험 시공 후 현장 시공성·장기 사용성 등이 검증되고 대량 사용 가능한 기반이 조성될 경우 시멘트는 물론 건설산업의 탄소중립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쌍용C&E가 개발한 저탄소 석회석시멘트는 기존 일반 시멘트(1종 포틀랜드시멘트)에 비해 클링커 함량이 낮아 탄소 배출량이 약 6% 가량 줄어들지만 동일한 성능 발현이 가능하다.
이같은 이유로 이미 세계 각국에서는 석회석 미분말을 첨가재로 사용하는 석회석시멘트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도로포장을 포함한 전체 시멘트 사용량의 50% 이상이 탄소 배출량을 낮춘 친환경 시멘트가 사용되고 있다. 전체 친환경 시멘트 사용량 중 97%를 석회석시멘트가 차지하고 있다.
쌍용C&E 관계자는 "저탄소 석회석시멘트와 같은 친환경 제품의 사용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인 만큼, 이에 대한 연구개발이 시급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