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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3분기 실적도 승승장구…수익성 확대 지속에 연간 전망치 '상향'
입력: 2024.10.25 14:52 / 수정: 2024.10.25 14:52

매출액 26조5199억원, 영업이익 2조8813억원, 당기순이익 2조2679억원

기아가 3분기에도 호실적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모두 상승한 가운데 영업이익률도 8분기 연속 두 자릿수를 유지했다. 서울 서초구 양재동 기아 본사 전경. /기아
기아가 3분기에도 호실적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모두 상승한 가운데 영업이익률도 8분기 연속 두 자릿수를 유지했다. 서울 서초구 양재동 기아 본사 전경. /기아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기아가 올해 3분기 매출액 26조5199억원, 영업이익 2조8813억원, 당기순이익 2조2679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8%, 0.6%, 2.1% 상승한 수치다. 영업이익률은 10.9%를 기록했다.

기아는 이날 오후 콘퍼런스콜을 통해 이같은 3분기 경영 실적을 밝혔다. 3분기 판매량은 도매 기준 76만3639대(국내 12만5191대, 해외 63만8502대)로 전년 대비 1.9% 감소했다.

기아 관계자는 "고금리 기조 지속과 선진 시장의 대기 수요 소진 등으로 글로벌 산업 수요가 감소세로 돌아선 가운데 기아의 판매는 국내 생산 이벤트에 따른 일시적 생산 공백과 차종 라인업 효율화에 따른 선진 시장에서의 일부 차종 판매 공백으로 인해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아의 근본적인 경쟁력인 상품성과 향상된 브랜드력에 기반한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고수익 선진 시장인 북미에서의 선전에 따른 가격 상승 효과,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우호적 환율 효과에 힘입어 수익성 확대가 지속됐다"고 부연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국내 판매는 EV3, K8 상품성 개선 모델의 신차 효과와 하이브리드(HEV) 모델의 판매 증가에도 불구하고 고금리와 실물경제 부진으로 산업 수요가 3.6% 감소한 데다 오토랜드화성의 신차(픽업트럭 타스만) 생산설비 공사에 따른 가동 중단 영향으로 전년 대비 6.7% 감소했다.

해외는 스포티지, 텔루라이드 등 인기 SUV 모델을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한 북미 권역과 인도, 아중동 및 아태 권역에서 판매 증가를 달성했지만, 보조금 축소에 따른 전기차 판매 감소와 인기 차급인 소형차 공급 부족 영향을 받은 유럽 권역, 중국·러시아·중남미 권역의 판매 부진으로 전체적으로 0.8% 감소했다.

기아의 3분기 친환경차 판매(소매 기준)는 글로벌 전기차 수요 약세와 HEV 수요 호조 양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카니발 HEV와 스포티지 HEV 판매 확대, 국내 EV3 신차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15만5000대를 판매했다.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대비 1.5% 상승한 21.0%를 달성했다.

기아 오토랜드 광명 전기차 전용 공장 전경./기아
기아 오토랜드 광명 전기차 전용 공장 전경./기아

기아는 향후 4분기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전략과 관련해 국내와 미국에서는 카니발 HEV와 쏘렌토 HEV 등을 앞세워 HEV 모델 판매 비중을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유럽에서는 대중화 전기차 EV3를 9000대 이상 판매하는 등 기존 HEV 모델 판매화 함께 친환경차 비중을 40%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3분기 매출액은 판매 대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핵심 고매출 시장인 북미 권역에서의 판매 호조', '높은 상품 경쟁력과 브랜드력에 기반한 가격 상승 효과', '친환경차와 RV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으로 소폭 상승했으며, 영업이익은 북미 지역 엔진 보증기간 연장에 따른 일회성 품질비용 발생에도 불구하고 △고수익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우호적 환율 효과 등에 힘입어 수익성 약화 요인을 완전히 상쇄하며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다.

이에 따른 영업이익률은 10.9%를 기록, 2022년 4분기부터 8분기 연속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유지하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의 고수익 체제를 유지했다. 특히 일회성 요인으로 작용한 6310억원의 비용을 배제한 본원적 경영 실적으로서 영업이익은 3조5130억원, 영업이익률은 13.2%로 역대 최고 실적을 거둔 올해 2분기 수준의 수익성을 유지했다.

기아는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과 세계 주요국 리더십 변화에 따른 변동성 확대, 실물경제 부진 등 불안정한 경영 환경이 4분기에 이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 가운데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긴축 경영 등 자동차 시장의 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체질적으로 향상된 기아의 제품 경쟁력과 브랜드력을 기반으로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경영 전략을 이어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3분기까지 사업계획 목표치를 초과 달성함에 따라 올해 상반기 매입했던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중 남은 50%(218만5785주)를 추가 소각하기로 했으며, 올해 경영 실적 전망치를 매출액 105~110조원(기존 101.1조원), 영업이익 12.8~13.2조원(기존 12조원), 영업이익률 12% 이상으로(기존 11.9%) 상향했다.

sense83@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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