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 직영매장 포함, 총 400여 개 매장 및 한국 마켓 운영 담당
한국맥도날드가 '카말 알 마나'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카말 알 마나 한국맥도날드 전략적 파트너, 김기원 대표이사, 스탠 헤이튼스 글로벌 맥도날드 아시아 사업부 사장이 파트너십 체결 후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맥도날드 |
[더팩트 | 문은혜 기자] 한국맥도날드가 '카말 알 마나'(Kamal Al Mana)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알 마나는 한국맥도날드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80%에 이르는 직영 매장을 포함한 총 400여 개의 매장 및 한국 마켓 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알 마나는 식음료부터 소매, 부동산 및 명품 등 다양한 업종에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눈에 띄는 경영 성과를 기록해 왔다. 특히 30년 전 카타르 최초의 맥도날드 매장을 세운 이래 튀르키예 맥도날드의 전략적 파트너로 활약하는 등 맥도날드 시스템 안에서 커리어를 쌓아왔다. 이 뿐만 아니라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 맥도날드에도 투자자로 참여해 맥도날드와의 연을 확장해가는 중이다.
글로벌 맥도날드의 조 샘펠스 IDL(International Developmental Licensed Markets) 부문 사장은 "알 마나와 한국맥도날드의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한국 내 매장이 2030년까지 500개로 늘어나는 등 브랜드와 사업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며 "한국맥도날드가 갖춘 그간 강점과 경험을 바탕으로 더 나은 고객경험을 창출해낼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알 마나는 "한국맥도날드와 새로운 성장의 역사를 써나갈 수 있게 되어 영광"이라며 "맥도날드가 지닌 시장에서의 리더십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와 브랜드 성장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알 마나와의 파트너십 체결 이후에도 한국맥도날드는 김기원 대표이사 체제를 그대로 유지할 예정이다. 맥도날드는 세계적으로 지난 50년 동안 전략적 파트너 모델을 성공적으로 운용해왔다. 현재 75개국 이상에서 1만8000개 이상 매장이 전략적 파트너와 함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