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편 운항 중단 등의 피해…약 7000억원의 손실 추정
지난 19일 마이크로소프트(MS)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로 세계적으로 항공기들이 지연 및 결항을 겪었다. 델타항공은 최근 MS를 상대로 대규모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팩트 DB |
[더팩트 | 김태환 기자] 최근 발생한 마이크로소프트(MS)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로 항공편 운항 중단 피해 등을 겪은 델타항공이 MS와 사이버 보안기업 크라우드스트라이크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준비 중이다.
29일(현지시각) 미 경제매체 CNBC는 델타항공이 MS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추진하려고 유명 변호사인 데이비드 보이스를 고용했다고 보도했다. 이 변호사는 미 정부가 MS를 상대로 제기한 반독점 소송, 캘리포니아주 상대 동성 결혼 금지 철회 소송 등에 참여해 승소에 기여한 인물이다.
최근 발생한 MS의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로 인해 델타항공은 약 3억5000만~5억 달러(약 6923억원)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사태로 델타항공의 항공편은 약 7000편이 취소됐으며, 17만6000건 이상의 환불 또는 환급 요청을 처리 중이라고 한다.
지난 19일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로 인해 MS 클라우드 시스템이 멈추면서 수많은 산업이 마비되는 사건이 일어났다. 당시 특히 항공사들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주 미 교통부는 델타항공을 상대로 조사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보험 스타트업 파라메트릭스는 이번 사건으로 인해 MS를 제외한 포천 500대 기업이 총 54억 달러(약 7조4773억원)의 손실을 입었을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 국내에서는 MS 클라우드 장애로 인해 지난 19일 제주항공·이스타항공·에어프레미아의 발권·예약 시스템과 누리집에서 장애가 발생, 20일 새벽에 모두 복구했다.
이들 3사의 항공편은 인천국제공항에서 63편, 김포·제주 등 다른 국내 공항에서 158편 등 총 221편이 지연 운항됐다. 결항편은 없었다.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 기반의 대한항공을 비롯한 다른 국내 항공사들은 자체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있어, 항공편 운영에 차질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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