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국영방산업체 WLZ-2와 후속지원 TA 체결
KAI와 폴란드 방산업체 WZL-2가 FA-50 항공기 후속지원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협업 합의서를 체결했다. (왼쪽) 다리우스 소콜스키 WZL-2 대표와 이상재 KAI CS센터장이 체결식에서 서명하는 모습. /KAI |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20일(현지 시간) 폴란드 항공기 MRO(정비·수리·분해조립) 전문업체인 WZL-2(Wojskowe Zakłady Lotnicze-2)와 FA-50 항공기 운영에 필요한 후속지원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협업 합의서(Teaming Agreement, TA) 체결식을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폴란드 민스크 공군기지에서 이뤄진 체결식에는 성일 국방부 자원관리실장, 석종건 방사청장, 이상재 KAI CS센터장, 다리우스 소콜스키 WZL-2 CEO 등 한-폴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앞서 지난해 KAI는 FA-50GF를 12대 납품하면서 폴란드 현지사무소를 열고, 이송 및 재조립을 거쳐 빈틈없이 현지 인도 절차를 수행했다. FA-50GF가 폴란드에 납품되자마자 폴란드 국군의 날 및 나토데이즈 행사에 공식적으로 선보이며 우리 정부와 KAI에 대한 신뢰감을 보여줬다.
KAI는 이번 합의서 체결을 통해서 폴란드 공군이 항공기를 총 수명주기(30~40년) 동안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보급, 정비, 기술지원 등 항공기 후속지원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폴란드 공군의 상시 전투준비태세에 완전성을 기할 예정이다.
KAI는 폴란드의 국영방산그룹 PGZ의 자회사인 WZL-2와 이번 협업 합의서(TA)를 체결함으로써 양국 간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실무적인 협력 업무를 더욱 구체화할 계획이다.
KAI는 폴란드 공군 및 업체와 성과 기반 군수지원(PBL) 계약 체결을 준비하고 있다. PBL 계약은 폴란드 중심의 FA-50 항공기 후속지원 체계를 구축해 FA-50의 수명주기 내 안정적인 후속 지원 체계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또한 KAI는 WZL-2가 보유 중인 F-16, C-130 항공기에 대한 창정비 능력을 FA-50GF/PL에 확대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상호협의하고 있으며, WZL-2가 FA-50 MRO(정비) 허브로 성장하기 위한 비전을 공유함으로써, 상호 윈-윈(Win-Win) 할 수 있는 협력 관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나아가 유럽 시장에서 FA-50의 수출 마케팅 활동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이상재 KAI CS센터장(전무)은 "한-폴 간 방위산업 육성을 위한 협력을 지속 강화하고, 폴란드는 중장기적으로 유럽 시장의 FA-50 항공기 후속지원을 위한 거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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