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간 경쟁 위축, 소비자 편익 줄어들 것"
쿠팡이 모든 유통업체가 PB상품을 우선적으로 추천 진열하고 있다며 이는 고물가시대 차별화 전략이라고 주장했다. /뉴시스 |
[더팩트|우지수 기자] 쿠팡 측이 "고물가시대에 자체브랜드(PB)상품은 유통업체의 중요한 차별화 전략"이라며 "모든 유통업체는 각자의 PB상품을 우선적으로 추천 진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쿠팡에게 PB상품 판매를 늘리기 위해 타 제품보다 우대했다며 결정한 과징금, 고발 등 제재에 대한 입장이다.
17일 쿠팡 측은 입장문을 내고 "우리나라 모든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는 더 가성비 높은 PB상품을 만들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커클랜드 없는 코스트코나 노브랜드 없는 이마트를 상상할 수 없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PB상품을 고객들 눈에 가장 잘 보이는 골든존에 우선 진열하고, 온라인 유통업체도 PB상품을 우선적으로 추천하고 있다"며 "이것을 소비자들은 당연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쿠팡 측은 "소비자들은 PB상품이 우선 노출됐다고 무조건적으로 구매하지 않고 같은 온라인 쇼핑몰 내 다른 상품과의 비교는 물론 다른 온라인몰과 가격비교 사이트까지 검색하는 등 꼼꼼하고 합리적으로 선택한다"며 "쿠팡 경우 PB상품의 매출 비중은 5%"라고 설명다.
이어 "유통업체는 고유의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여야 경쟁할 수 있는데 이러한 진열 전략까지 일률적 기준을 따르라고 강제한다면 기업간 경쟁은 위축되고 소비자 편익은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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