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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AI 국세 상담서비스 더 똑똑해진다
입력: 2024.06.10 13:44 / 수정: 2024.06.10 13:44

AI업무혁신 TF 신설…연말정산·부가가치세 세금 이슈 확대

국세청은 AI를 이용한 국세행정 혁신을 가속하기 위해 AI업무혁신 전담반(TF)를 신설했다고 10일 밝혔다. /더팩트 DB
국세청은 AI를 이용한 국세행정 혁신을 가속하기 위해 AI업무혁신 전담반(TF)를 신설했다고 10일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세종=박병립 기자] 국세청의 인공지능(AI) 국세 상담서비스가 더 똑똑해질 전망이다.

국세청은 AI를 이용한 국세행정 혁신을 가속하기 위해 AI업무혁신 전담반(TF)를 신설했다고 10일 밝혔다.

AI 국세 상담서비스 도입 후 국세상담전화(126) 통화성공률이 지난해 26%에서 올해 98%로 대폭 높아졌다. 상담 서비스 제공건수도 142만 건으로 전년 대비 2.6배 증가했고, 이 중 74%(106만 건)를 AI 상담사가 처리했다.

이번에 신설된 AI업무혁신TF는 AI 국세 상담서비스를 납세자 문의가 많은 연말정산, 부가가치세 등 주요 세금 이슈로 확대한다.

일선 세무서 전화문의와 관련한 납세자 편의제고 방안을 마련하는 등 인공지능을 활용한 국세행정 혁신업무를 총괄한다.

TF는 총 3개 분야로 구성되고 AI 국세 상담서비스 개발 업무를 주도한 우수인력을 우선 배치했다.

한편 올해 시범 도입한 AI 국세 상담 개발에 공로가 큰 직원 2명(김경민·이영신)을 특별승진시켰고, IT서비스를 개통한 시스템 개발자들에게 수시 특별승진을 실시한 것은 국세청 개청 이래 처음이다.

rib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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