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신규 택시 30%가 전기차…직전 3개년 대비 13배 늘어
E-GMP 전기차 비중 78%…30만km 주행에도 내구성 입증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전기차 택시가 택시기사들 사이에서 호평받고 있다. 사진은 E-GMP 기반으로 제작된 현대자동차 '더 뉴 아이오닉 5'의 모습. /현대자동차그룹 |
[더팩트 | 김태환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전기차 택시가 우수한 내구성과 성능을 입증하며 택시 시장에서의 입지를 늘리고 있다.
30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0년간 전체 신규 택시 중 전기차 비중은 2.3%였지만 현대차그룹 E-GMP 기반 전기차가 출시된 이후인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전기택시 비중은 30%로 급격히 늘었다. 직전 3년 대비 전기택시는 약 13배 급증했다.
최근 3년간 국내에서 전기차 택시로 가장 많이 등록된 차종은 1만4804대의 아이오닉 5이며, EV6(7353대)와 아이오닉 6(3913대)가 각각 2위, 4위를 기록했다. 사실상 E-GMP 기반의 세 차종이 해당 기간 등록된 전체 전기차 택시의 78%를 차지한 것이다.
이외에도 기아 니로 플러스(4237대)와 니로 EV(2571대)가 각각 3위, 5위에 올랐고,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446대)이 6위로 뒤를 이었다.
특히, 일일 운행거리가 긴 택시 영업 특성 상 업계에는 20만km, 30만km 이상의 누적 주행거리를 기록해 전기차 내구성을 몸소 입증한 택시기사가 늘고 있다.
2021년 9월 EV6를 출고한 택시기사 김병철 씨는 2년8개월 간 약 31만km를 운행했다. 최근 배터리 진단 평가를 받은 결과 누적 주행거리 31만km를 넘긴 EV6의 배터리 수명(SOH)은 97.3%를 기록해 여전히 신품과 같은 상태를 보여줬다.
김씨는 "30만 km 넘게 타도 주행가능거리를 비롯한 모든 성능이 새 차처럼 그대로이다"며 "완속 위주의 충전 습관이 비결이지만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의 차량인 만큼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등 여러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작용해 차량 자체적으로도 관리가 잘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2022년 4월 아이오닉 5를 출고해 약 20만km를 주행한 택시기사 임채민 씨도 "E-GMP 전기차는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성과 경제성이 강점"이라며 극찬했다.
그는 "아이오닉 5는 실제 운행 시 전비와 주행가능거리가 공식 인증 수치(429km, 2022년형 롱레인지 기준)보다 훨씬 높다"며 "연료비가 기존에 LPG 차량 운행할 때의 3분의 1 이하로 줄었다"고 말했다.
전기차를 운행하면 LPG차 대비 한달 기준 연료비가 80만~120만원 가까이 절감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택시 업계 관계자는 "E-GMP 전기차는 우수한 주행가능거리와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주행 성능과 정숙성이 강점"이라며 "낮은 연료비·유지비라는 전기차의 공통된 속성 외에도 E-GMP의 뛰어난 상품성이 택시 영업의 질을 높였다"고 평가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자동차가 곧 사무실이자 생계 수단인 택시기사에게 긍정적인 전기차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 뿌듯하다"며 "누구보다 오랜 시간 전기차를 운행하는 택시기사의 긍정적인 경험이 전기차에 대한 대중의 오해를 해소하고 전동화를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E-GMP를 선보이며 본격적으로 전기차 시장에 뛰어든 최근 3년간 △월드카 어워즈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등 세계 3대 올해의 차 시상식에서 총 30개 중 13개의 상을 E-GMP 기반 전기차로 수상했다.
kimthin@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