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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中 전기차 보조금' 조사 통보 임박…현대차 대응 주목
입력: 2024.05.29 11:20 / 수정: 2024.05.29 11:20

전문가 "관세 30% 수준 전망, 현대차그룹 영향 가능성"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지난해 10월부터 중국이 자국 전기차 업체에 부당하게 보조금을 지급하는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지난해 10월부터 중국이 자국 전기차 업체에 부당하게 보조금을 지급하는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조사를 벌이며 조만간 관세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중국 전기차 업체는 사업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유럽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를 모색하는 현대자동차그룹 전략에도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29일 미국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 제조 업체 샤오펑과 니오는 최근 프랑스에 G9과 G6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출시하고,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쇼룸을 개최하는 등 유럽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프랑스 판매 전기차 3분의 1은 중국산으로 전해졌다.

앞서 헨리 샤 샤오펑 공동 창업자 겸 사장은 지난 2021년 G9을 출시하며 "G9은 우리가 해외 시장과 중국을 동시에 겨냥해 개발한 첫 모델"이라며 "가장 세련된 디자인을 전 세계 고객에게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샤오펑은 덴마크·네덜란드·노르웨이·스웨덴에서 G9 SUV와 P7 세단을 판매하는 등 유럽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는 모양새다. 니오는 올해 1분기 인도량이 전년 대비 46% 감소하는 등 실적 압박을 받자, 유럽 등 해외 시장 공략에 전력을 쏟고 있다.

중국 업체의 유럽 시장 공략은 미국보다 진출이 쉽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실제 현재 10% 관세를 부과받고 있어 진출이 상대적으로 수월하다. 중국 브랜드는 지난해 유럽 전기차 시장의 7.9%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는 점유율을 20%대 수준으로 확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EU 집행위원회 조사 결과에 따라 분위기가 다소 달라질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EU 집행위는 지난해 말부터 중국이 전기차 산업에 부당하게 보조금을 지급하는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달 초 조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 EV3 포토 미디어데이가 22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성수 기아 EV 언플러그드그라운드에서 열린 가운데 더 기아 EV3 차량이 전시되어 있다. /서예원 기자
'기아 EV3 포토 미디어데이'가 22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성수 기아 EV 언플러그드그라운드에서 열린 가운데 '더 기아 EV3' 차량이 전시되어 있다. /서예원 기자

전문가들은 30% 관세 부과를 점치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독일에도 비야디(BYD) 대리점이 정말 많다. 결국 EU가 조만간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데 30% 수준이 될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현대차그룹에도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미국보다 강도는 약하나 관세를 올리는 조치가 있을 것이라는 시그널이 있다. 지난 24일 이탈리아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는 "중국의 비시장적 정책과 관행이 우리 근로자 산업·경제 회복력을 약화하는 것에 우려를 표한다"는 성명을 냈다.

그러나 유럽 국가별로 미묘한 입장 차가 존재한다. 중국의 보복 가능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서다. 지안카를로 조르제티 이탈리아 재무장관은 회의 이후 인터뷰에서 "회원국 내 다른 관점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유럽 시장에서 중국 업체 관세가 높아지면, 현대차그룹에도 다소 전략 수정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유럽 시장에서 저가 공세를 이어가는 중국 업체와 싸워야 한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조만간 출시할 예정인 보급형 전기차 기아 'EV3' 등을 무기로 유럽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유럽 시장이 국가별로 소득 수준 등에 차이가 있는 만큼 세부적인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중국 업체가 30% 관세 부과에도 저소득 지역을 중심으로 판매량을 늘릴 수 있다는 견해가 있다.

최영석 원주한라대 미래모빌리티공학과 교수는 "미국보다는 유럽이 중국 업체가 들어가기는 유리하다"며 "소득 수준에 따라 선호하는 차량이 달라 국가별로 대응하는 방안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bell@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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