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창작 조롱' 비판 받은 '크러쉬' 아이패드 광고 지적
'언크러쉬' 광고 SNS 게재…갤탭 보며 부서진 기타 연주
삼성전자가 '창작자들을 조롱했다'고 비판받은 애플의 아이패드 광고를 저격하는 새로운 광고를 선보였다. /삼성전자 미국법인 공식 SNS |
[더팩트 | 김태환 기자] 삼성전자가 '창작자를 조롱했다'는 비판을 받은 애플의 아이패드 광고를 겨냥한 새로운 광고를 선보였다.
삼성전자 미국법인(삼성모바일US)은 15일(현지시각) 공식 SNS를 통해 '언크러쉬(Uncrush)'라는 제목의 짧은 광고 영상을 게재했다.
광고 영상에는 한 여성이 부서진 기타를 들고 연주를 하는 모습이 담겨있다. 특히 이 여성은 다양한 색의 페인트가 흘러나와 묻어있고, 여러 물건들이 부서진 유압프레스와 잔해 위에 앉아 갤럭시탭 S9 울트라로 악보를 보며 기타를 연주한다.
해당 광고는 "창의성은 부서지지 않는다(Creativity cannot be crushed)"라는 문구와 함께 종료된다.
특히, 삼성전자는 SNS에 광고 영상을 게재하며 "우리는 결코 창의성을 짓밟지 않는다(We would never crush creativity)"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삼성전자의 이같은 광고는 최근 창작자들을 조롱한다는 비판을 받았던 애플의 아이패드 광고를 정면으로 저격한 것으로 풀이된다.
애플은 지난 7일 '렛 루스(Let Loose)' 행사에서 '박살내다!(Crush!)'라는 제목의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삼성전자가 광고 제목을 '언크러쉬'라고 명명한 것도 애플과 대조적인 모습을 의도한 것으로 보인다.
애플의 광고 영상에는 주로 인간의 창작 활동과 관련된 레코드 플레이어, 피아노, 카메라, 메트로놈, 기타 등의 창작 물품을 거대한 유압프레스가 모두 파괴하는 모습이 담겼다.
모든 창작 물품들이 파괴된 뒤 남은 자리에는 애플의 아이패드 프로만이 멀쩡한 모습으로 남아있다. 모든 아날로그 창작 제품 대신 오직 아이패드만 있으면 된다는 것이 광고의 골자였다.
애플의 광고가 공개된 이후 일각에서는 "기존의 창작자들을 조롱한다"는 등의 비판이 쏟아졌다. 아이패드의 성능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예술과 창작을 조롱하는 인상이 느껴진다는 이유에서였다.
논란이 제기되자 애플은 광고에 대해 빠르게 사과하며 진화에 나섰다. 해당 광고의 TV 게재도 취소했다.
kimthin@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