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소비자 65% "채소·과일에도 기능성 표시 필요"
입력: 2024.05.07 11:07 / 수정: 2024.05.07 11:07

농진청, 신선농산물 기능성 표시에 관한 인식도 조사

소비자 10명 중 6명은 신선농산물에도 기능성 표시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은 알권리, 생산자들은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된다고 봤다./더팩트 DB
소비자 10명 중 6명은 신선농산물에도 기능성 표시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은 알권리, 생산자들은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된다고 봤다./더팩트 DB

[더팩트ㅣ세종=박은평 기자] 소비자 10명 중 6명은 신선농산물에도 기능성 표시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은 알권리, 생산자들은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된다고 봤다.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8월 16일부터 12월 24일까지 소비자 1500명, 생산자 350명을 대상으로 국내 생산 신선농산물에 기능성을 표시하는 것과 관련해 실시한 '신선농산물의 기능성 표시에 관한 인식도' 조사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소비자 65.5%가 신선농산물에도 기능성 표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소비자들은 알 권리 확대(69.6%), 농산물 구매 시 선택의 폭 확대(54.6%), 농산물 기능성에 대한 신뢰성 충족(41.7%) 등을 이유로 꼽았다.

소비자의 77.1%는 기능성 표시 신선농산물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일반 농산물 대비 얼마나 비싸더라도 구매할 것인지에 관한 질문에는 응답자 64.3%가 '10% 미만'이라고 답했다.

기능성 표시를 했으면 하는 신선농산물은 채소(63.0%), 과일(55.7%) 등이 많았다. 기능성 외에 필수로 표시되길 원하는 항목으로는 '섭취 주의 사항(57.0%)'이 가장 많았다.

생산자의 66.6%도 신선농산물에도 기능성 표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유는 농산물에 대한 경쟁력 확보(76.8%), 소비자가 원할 것 같아서(53.2%), 마케팅에 유리해서(40.3%) 등으로 나타났다.

생산자 70.0%는 신선농산물 기능성 표시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62.3%는 기능성 표시가 농가 소득 향상과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김진숙 농진청 기능성식품과장은 "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가적 차원에서 이와 연계된 데이터베이스의 지속적인 확충과 서비스가 필요하다"며 "앞으로 국내 농산물의 건강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해 서비스하는 등 국민의 알 권리 충족과 농업인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pep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