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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나보타 출시 10년…"2030년 매출 5000억 목표"
입력: 2024.04.26 10:25 / 수정: 2024.04.26 10:25

출시 10년 기념 심포지엄 개최
나보타, 남성형 탈모 치료에도 효과 있어…모발량 증가


박성수 대웅제약 대표가 지난 20일 톡신의 미래와 나보타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대웅제약
박성수 대웅제약 대표가 지난 20일 톡신의 미래와 나보타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대웅제약

[더팩트ㅣ서다빈 기자] 대웅제약이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 출시 10주년을 맞아 '2030년 나보타 매출 5000억 달성' 등 혁신 비전을 공식화했다. 나보타는 대웅제약이 자체 개발해 2014년 출시한 보톨리눔 톡신 제제로 2019년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획득한 뒤 전 세계 시장에서 약진을 거듭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지난 20~23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대규모 '나보타 마스터 클래스'를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박성수 대웅제약 대표는 행사 첫날 열린 딥(DEEP) 심포지엄에서 '톡신의 미래와 나보타'라는 주제로 글로벌 톡신 시장의 트렌드와 미래를 진단하고 향후 나보타의 중장기 전략을 밝혔다. 박성수 대표는 이날 톡신 시장의 미래에 대해 "미용의료 시장은 글로벌 헬스케어 섹터 중에 가장 성장 잠재력이 높은 분야로 꼽힌다"며 "현재 글로벌 보툴리눔 톡신 시장은 8조 규모인데 2030년에는 지금보다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새로운 치료적응증, 신제품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혁신이 다음 세대 보툴리눔 톡신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보타는 대웅제약이 자체 개발해 2014년 출시한 보톨리눔 톡신 제제로 2019년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획득한 뒤 전 세계 시장에서 약진을 거듭하고 있다. 2020년 단숨에 500억원을 돌파한 나보타 매출은 지난해 1500억원 수준으로 빠르게 성장했으며, 오는 2030년까지 연평균 20%씩 성장해 매출 5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마스터 클래스에선 나보타의 남성형 탈모 치료 효과 연구 결과도 발표됐다. 2017년부터 연구를 시작한 박병철 단국대학교병원 피부과 교수는 "성인 남성 18명을 대상으로 24주간 임상한 결과 탈모가 감소하고 모발량도 증가했다"며 "나보타 단독으로도 탈모에 충분히 효과가 있지만 경구약 피나스테라이드와 병행하면 효과가 증가한다"고 전했다.

나보타는 미용 시장을 넘어 치료 시장으로도 진출하고 있다. 미국에서 진행 중인 만성 편두통 임상 2상이 올해 2분기에 탑라인 결과를 앞두고 있으며 내년엔 삽화성 및 만성 편두통 3상을 계획하고 있다. 위마비 및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적응증 역시 임상을 준비 중이며 이를 통해 2028년에는 미국 치료시장에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박성수 대표는 "보툴리눔 톡신은 미용과 치료 분야에서 매우 큰 잠재력을 보유한 매력적인 시장"이라며 "대웅제약은 발매 국가 확대, 공급량 확대, 선진국 치료 시장 진출 등을 통해 글로벌 대표 블록버스터 톡신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bongouss@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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