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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이마트에브리데이 합병한다…수익성·성장성 확보 목적
입력: 2024.04.16 16:04 / 수정: 2024.04.16 16:04

오는 7월 1일 통합 이마트 출범, 조직개편 등 예고
한채양 대표 "협력업체와 고객 모두에게 이득될 것"


이마트가 이마트에브리데이 법인 통합 계획을 발표헀다. 사진은 이마트 중동점 /더팩트 DB
이마트가 이마트에브리데이 법인 통합 계획을 발표헀다. 사진은 이마트 중동점 /더팩트 DB

[더팩트|우지수 기자] 이마트는 이마트에브리데이 법인을 합병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두 회사는 이날 각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 합병을 결의했다. 합병계약일은 오는 4월 30일이며 관련 공고 이후 주주·채권자 의견 청취 등을 거친다. 예정 합병 기일은 6월 30일로 7월 1일 등기를 마치면 통합 이마트 법인이 출범한다.

이번 합병은 지난해 9월 한채양 이마트 대표가 양사 대표를 겸임한 이후 추진해왔던 통합 시너지 효과 창출을 크게 확대하기 위해서라고 이마트 측은 설명했다.

양사 간 합병은 이마트가 이마트에브리데이를 흡수 합병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마트는 이마트에브리데이 지분 99.3%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관련 법률에 따라 주주총회를 이사회로 갈음하는 소규모합병으로 진행된다.

이마트는 소멸법인이 되는 이마트에브리데이 소액주주에게 적정 가치로 산정한 합병교부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별도 신주발행 계획은 없다.

7월 출범하는 통합 이마트는 매입 규모를 확대해 원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협력업체들은 상품 판로와 공급량이 늘어난다. 이마트와 협력사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 가격과 품질 모두에서 상품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이마트 측은 "올해 통합 매입을 위한 조직 정비 등 기반을 다지고 이를 바탕으로 2025년부터 본격적인 통합 연계 효과 창출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일례로 이마트와 이마트에브리데이는 지난 2월부터 먹거리와 일상용품 등 필수 상품을 분기마다 초저가로 제공하는 가격역주행' 기획상품 일부를 함께 판매하고 있다. 이마트는 대형마트와 SSM(기업형 슈퍼마켓) 점포를 교차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통합 마케팅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통합 물류를 활용한 운영 효율화도 기대하고 있다. 기존 두 회사가 보유한 물류센터를 함께 활용하면 보다 신속하게 상품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슷한 지역 내 있는 물류 센터를 통폐합해 효율성을 높일 수도 있다.

한채양 대표는 "양사 통합은 격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가능한 수익성과 성장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이라며 "협력업체에게도 이득이 되고 궁극적으로 고객 혜택을 극대화하는 '모두를 위한 통합'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index@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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