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숏츠 등 모바일 강화 전략 본격화
CJ온스타일은 올해 모바일 앱 개편부터 라이브 편성 확대 등을 통해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확장 전략을 본격화한다. /CJ온스타일 |
[더팩트|이중삼 기자] CJ온스타일이 올해를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라방) 확장의 원년으로 삼고 모바일 앱 개편부터 라이브 편성 확대, 조직 확충 등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CJ온스타일은 모바일 앱 영상 전문 플랫폼 전면 개편, 라방 편성 지난해 대비 70% 확대, 관련 조직 규모 확대 등 라방 플랫폼 확대에 나선다. 이는 회사 '원플랫폼 2.0' 전략 일환으로 '영상으로 쇼핑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담고 있다.
먼저 영상 전문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 아이덴티티를 확대하기 위해 다음 달 15일 모바일 앱 홈 화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을 개편한다. 1분 안팎의 짧은 영상인 숏폼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화면 최상단에 숏폼을 배치해 주목도를 높일 방침이다. TV부터 모바일까지 다양한 라방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영상 플레이어도 개편한다.
숏폼 전용 공간도 생긴다. 기존 영상을 단순 편집해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고객별 영상 시청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별 추천 알고리즘을 고도화한다. 영상 추천 공간인 '오늘의 추천 숏츠'와 영상을 터치하면 상품 목록이 뜨는 '숏폼 플레이어'도 신설된다. 올해 모바일 라방 프로그램 편성도 지난해 대비 70% 이상 대폭 늘린다. 이는 지난 2021년 CJ온스타일 모바일 앱 라방 채널 '라이브쇼'를 신설한 이래 역대 최다 방송이다.
모바일 라이브 담당 산하 조직도 늘린다. 담당 조직 산하에 기획팀과 제작팀만 있었지만, 최근 모바일 라이브 전략팀과 편성팀, 마케팅팀, 신규채널기획팀까지 기능을 세분화해 조직 규모가 두 배 가까이 커졌다. 여기에 모바일 라이브에 특화된 전문 MD와 PD 육성에도 올해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성동훈 CJ온스타일 e커머스사업부장은 "TV, 모바일,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등 전 채널을 결합해 각 브랜드사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원플랫폼 2.0 전략의 올해 핵심은 모바일"이라며 "CJ온스타일은 TV와 모바일을 넘나들며 영상으로 쇼핑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할 것"이라고 했다.